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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위생과정을 적용한 치위생관리 기록부 분석
Analysis of dental hygiene records applied by dental hygiene process 원문보기

한국치위생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Dental Hygiene Education, v.9 no.4, 2009년, pp.768 - 783  

이준미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치위생학과) ,  정원균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치위생학과) ,  유재하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치위생학과) ,  김남희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치위생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dental records performed through a dental hygiene process and provide basic data on clinical training education for dental hygienists. Methods : The dental hygiene records of 440 senior dental hygiene students in Y University from March 2005 to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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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구강건강관리자로서의 역할이 중심이 되는 임상실습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치위생학과 학생들이 치위생과정을 수행한 치위생 관리 기록부를 분석하였다. 그러나 특정 학교의 학생에 의해 수행된 기록이므로 표본이 대표성을 가지지 못하여 이 연구의 결과를 전체 치위생(학)과 학생의 치위생과정 실습교육의 기초자료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 향후 치과위생사의 주요업무로 지향해야 할 구강건강관리자로서의 역할 수행이 중심이 되는 임상실습교육에 관한 연구는 부족하였다. 이에 이 연구는 임상실습에서 체계적인 구강건강관리의 틀인 치위생과정을 수행한 치위생 관리 기록부를 분석하여 실습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구강건강관리와 임상실습의 개선점을 알아보고 향후 구강건강관리자로서의 역할이 중심이 되는 임상실습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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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과위생사의 업무범위는? 치과위생사의 업무범위는 치석제거 및 치아우식증 예방을 위한 불소도포, 기타 치아 및 구강질환의 예방과 위생에 관한 업무에 종사하는 것이다1). 그러나 실제 임상에 근무하는 대다수의 치과위생사는 치과진료협조업무에 치중하고 있다2).
치위생과정을 수행한 치위생관리 기록부 분석 결과는? 1. 실습대상자는 특정 연령대인 20대(307명)에 치중되어 있었다. 따라서 실제 임상에서와 같이 다양한 요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치위생과정을 수행하는 실습이 충분히 이루어지기 위해 학생들이 실습대상자를 지인에서 찾던 방법에서 벗어나 지역사회기관과 학교간의 연계 등 다양한 대상자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2. 치위생판단에서 확인된 요구에 따른 수행에서 치위생처치는‘치석제거’와‘치과 방문권유’, 교육은‘칫솔질 교육’을 주로 수행하였다. 불안과 스트레스를 배제하려는 요구는 대다수의 대상자들이 겪는 심리적인 요구인 만큼 실제 임상에서 치위생관리를 할 때 불안과 스트레스를 배제하려는 요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대응방법을 습득해야 한다. 또한 치과치료에 대한 불안과 스트레스를 해결할 수 있는 대응방법에 관한 이론과 실습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3. 치위생판단에서 확인된 요구에 따른 수행의 평가는 치위생처치에 비해 교육에서 목표를 달성한 비율이 높았고,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원인은‘대상자의 노력 부족’과‘치과 방문 안 함’이었다. 대상자의 동기부여를 높이기 위해서는 개인이 지닌 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육과 시도가 필요할 것이다.
실제 임상에 근무하는 치과위생사는 어떤 업무에 치중하고 있는가? 치과위생사의 업무범위는 치석제거 및 치아우식증 예방을 위한 불소도포, 기타 치아 및 구강질환의 예방과 위생에 관한 업무에 종사하는 것이다1). 그러나 실제 임상에 근무하는 대다수의 치과위생사는 치과진료협조업무에 치중하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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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박용덕, 강종오, 김민아 외 5인. 의료관계법규. 7판. 서울:대한나래출판사;2008:186. 

  2. 김영숙. 치과위생사의 업무범위 및 분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3. 원준영, 신승철, 서현석, 류 현. 예방위주의 계속구강건강관리 제도의 운영사례에 대한 분석연구 -16세 이하 연령층을 대상으로-. 대한구강보건학회지 2003;27(3):329-346. 

  4. 조영식, 치과위생사의 수행능력기반 교육과정 개발. 남서울대학교 논문집 2004;10:409-447. 

  5. American Dental Hygienists'Association(ADHA). American Dental Hygienists'Association Dental Hygiene Diagnosis Position Paper. ADHA 2005. 

  6. Darby M.L, and Walsh M.M. Dental Hygiene Theory and Practice. 2nd ed. Elsevier(USA);2003:3-30. 

  7. Mueller-Joseph L. and Marie Petersen. Dental Hygiene Process:Diagnosis and Care Planning. DELMAR;1995:9-16, 81-84. 

  8. Darby M.L. and Walsh M.M. Application of the Human Needs Conceptual Model to Dental Hygiene Practice. The Journal of Dental Hygiene 2000;74:230-237. 

  9. 박정란. 전문대학 치위생과 학생들의 전공과목 및 임상실습에 대한 태도. 경북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10. 김영숙. 치위생과 학생들의 임상교육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보건학회지 2000;13(1):147-160. 

  11. 양정승, 김동기. 치위생학실습 교수법에 대한 인식도 -일부 학생들의 중심으로-. 대한구강보건학회지 2006;30(4):506-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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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심형순, 오정숙, 배현숙, 윤은경, 성진효. 치위생과 학생의 임상실습에 관한 실태조사. 구강생물학연구 2003;23(3):37-50. 

  14. 이형숙, 황미영. D보건대학 치위생과 학생들의 스켈링 실습 시 경험하는 스트레스 요인에 관한 연구. 치위생과학회지 1998;4(2):15-25. 

  15. 남용옥, 주온주, 강현숙 외 4인. 스켈링 실습시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 지각수준, 스트레스 대처유형과의 관계 연구. 대한구강보건학회지 2007;31(4):580-592. 

  16. 박병선. 초등학교 사회과에서 문제중심학습(PBL)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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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보건복지가족부. 국민건강영양조사. 서울:보건복지가족부. 2007. 

  20. 배광학, 문혁수, 백대일, 김종배. 성인대상치간배천회전잇솔질교육방법의 효과에 관한 연구. 대한구강보건학회지 2000;24(1):33-47. 

  21. 장계원. 치위생과 임상실습 교육내용에 관한 분석. 진주보건대학 논문집 2001;24(1):81-99. 

  22. 장계원, 조평규, 이미옥 외 4인. 치위생과 학생의 관찰-수행실습 빈도와 만족도. 한국치위생교육학회지 2005;6(1):101-121. 

  23. 정영란. 치과위생사 역할중심의 문제중심학습 패키지 개발과 적용.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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