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와 임상에서 치위생과정을 적용한 치위생관리기록부의 융합적 차이 분석
Analysis of the Fusion Differences in Dental Hygiene Process Charts Applying Dental Hygiene Process Between School and Dental Clinic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 2018년, pp.223 - 231  

강현경 (신라대학교 보건복지대학 치위생학과) ,  장경애 (신라대학교 보건복지대학 치위생학과) ,  허성은 (신라대학교 보건복지대학 치위생학과) ,  김유린 (신라대학교 보건복지대학 치위생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교의 치위생과정과 임상의 치위생과정을 적용한 구강건강관리프로그램을 각 단계별 분석하여 학교와 임상간의 치과위생사 업무에 대한 괴리감을 낮추고, 치위생과정이 임상에서 널리 확산될 수 있도록 분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방법은 총 199명으로 (임상에서 치위생과정을 적용한 구강건강관리프로그램을 받은 환자 100명과 S대학교 치위생학과에 내원한 대상자 99명의 치위생관리 기록부) 최종 분석하였다. 분석내용으로 치위생과정 중 치위생문제와 치위생 계획을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교와 임상의 두 그룹에서 대상자의 치위생문제 발생률의 관련요인으로 17개 항목 중 6개의 항목을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대상자의 관리계획 12개의 항목 중 1개의 항목을 제외하고 모든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학교와 임산 간 치위생진단과 계획에서 많은 부분 차이를 보이고 있으므로 이러한 차이를 확인하여 지속적으로 상호 수정, 보완하는 노력을 한다면 치위생과정이 임상에서 우수한 구강건강관리프로그램으로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to reduce the gap between hygienists' work in schools and dental clinics and to provide basic data for an oral health program based on the dental hygiene process. The denta hygiene process can spread widely in dental clinics by analyzing the dental hygiene process at each stag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지금까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치위생 과정을 임상에 적용한 사례연구는 있지만[12,13], 치위생 진단과 계획을 확인하여 학교와 임상을 융합적으로 비교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치위생과정과 임상에 적용된 치위생과정의 치위생기록부를 각 단계별로 분석하여 향후 학교와 임상에서 치과위생사 업무에 대한 괴리감을 낮추고, 예방진료실에서 치과위생사 업무범위에서 가능한 체계적이고, 융합적인 구강건강관리프로그램을 계획하는 것에 치위생 과정을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의 치위생 과정과 임상의 치위생 과정을 적용한 구강건강관리프로그램을 각 단계별 분석을 시행하여 그 차이점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이를 통하여 학교와 임상간의 치과위생사 업무에 대한 괴리감을 낮추고,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치위생과정을 임상에 융합적으로 적용한 구강건강관리프로그램이 널리 확산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의 치위생 과정과 임상의 치위생 과정을 적용한 구강건강관리프로그램을 각 단계별 분석을 시행하여 그 차이점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이를 통하여 학교와 임상간의 치과위생사 업무에 대한 괴리감을 낮추고,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치위생과정을 임상에 융합적으로 적용한 구강건강관리프로그램이 널리 확산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자의 구강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이 있는가? 환자의 구강건강은 구강상태 뿐 아니라 성별, 나이, 전신건강, 개인의 건강관리 능력 및 사회, 경제, 문화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므로 구강건강관리를 위한 계획을 수립할 때 개인의 특성에 맞춰 적합한 구강건강관리를 해야 한다[3].
우리나라의치과위생사의 업무는 무엇인가? 이러한 근거중심의 구강건강관리는 환자를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융합적인 판단을 함으로써 임상적으로 가장 적합한 근거를 찾아내는 활동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치과위생사는 법률적으로 치위생업무인 스케일링와 예방처치, 구강위생 업무가 규정되어있지만, 실제로는 치과진료보조 업무수행이 많은 부분 차지하고 있다. 또한 학교에서도 임상 치위생영역에서 단편적인 임상술식에 편중되어 융합적이고, 포괄적인 치위생 진료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므로 통합적이고 포괄적인 임상 실무 능력배양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