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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치위생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Dental Hygiene Education, v.9 no.4, 2009년, pp.768 - 783
이준미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치위생학과) , 정원균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치위생학과) , 유재하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치위생학과) , 김남희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치위생학과)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dental records performed through a dental hygiene process and provide basic data on clinical training education for dental hygienists. Methods : The dental hygiene records of 440 senior dental hygiene students in Y University from March 2005 to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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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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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위생사의 업무범위는? | 치과위생사의 업무범위는 치석제거 및 치아우식증 예방을 위한 불소도포, 기타 치아 및 구강질환의 예방과 위생에 관한 업무에 종사하는 것이다1). 그러나 실제 임상에 근무하는 대다수의 치과위생사는 치과진료협조업무에 치중하고 있다2). | |
치위생과정을 수행한 치위생관리 기록부 분석 결과는? | 1. 실습대상자는 특정 연령대인 20대(307명)에 치중되어 있었다. 따라서 실제 임상에서와 같이 다양한 요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치위생과정을 수행하는 실습이 충분히 이루어지기 위해 학생들이 실습대상자를 지인에서 찾던 방법에서 벗어나 지역사회기관과 학교간의 연계 등 다양한 대상자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2. 치위생판단에서 확인된 요구에 따른 수행에서 치위생처치는‘치석제거’와‘치과 방문권유’, 교육은‘칫솔질 교육’을 주로 수행하였다. 불안과 스트레스를 배제하려는 요구는 대다수의 대상자들이 겪는 심리적인 요구인 만큼 실제 임상에서 치위생관리를 할 때 불안과 스트레스를 배제하려는 요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대응방법을 습득해야 한다. 또한 치과치료에 대한 불안과 스트레스를 해결할 수 있는 대응방법에 관한 이론과 실습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3. 치위생판단에서 확인된 요구에 따른 수행의 평가는 치위생처치에 비해 교육에서 목표를 달성한 비율이 높았고,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원인은‘대상자의 노력 부족’과‘치과 방문 안 함’이었다. 대상자의 동기부여를 높이기 위해서는 개인이 지닌 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육과 시도가 필요할 것이다. | |
실제 임상에 근무하는 치과위생사는 어떤 업무에 치중하고 있는가? | 치과위생사의 업무범위는 치석제거 및 치아우식증 예방을 위한 불소도포, 기타 치아 및 구강질환의 예방과 위생에 관한 업무에 종사하는 것이다1). 그러나 실제 임상에 근무하는 대다수의 치과위생사는 치과진료협조업무에 치중하고 있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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