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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렛의 점포선택속성이 소비감정, 관계품질,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tore Characteristics of Outlet on Consumption Emotion, Relationship Quality, and Loyalty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1 no.3, 2009년, pp.417 - 426  

전태유 (세종대학교 산업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tore choice attributes, consumption emotion, relationship quality, and loyalty of Outlet.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customers who have purchased clothing at the fashion outlet stores, For data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 we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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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아웃렛의 점포선택속성의 평가요소들과 소비감정과의 관계를 알아본다. 둘째, 아웃렛매장에서의 소비감정과 관계품질과 충성도의 관계를 알아본다. 셋째, 아웃렛 매장에 대한 관계품질과 충성도의 관계를 알아본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웃렛이라는 유통업태를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목적을 수행하고자 한다. 첫째, 아웃렛의 점포선택속성의 평가요소들과 소비감정과의 관계를 알아본다.
  • 본 연구에서는 점포선택속성이 소비감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소비감정이 소비자 만족, 신뢰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모형을 구조적으로 설계하였다. 먼저 점포선택속성을 상품, 서비스, 광고, 점포 내 분위기 등 4개 요인의 외생변인과 소비감정, 만족, 신뢰 및 충성도의 내생변인들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구성적 차원을 구조적으로 설계하여 이들 상호 간의 관련성을 연구모형으로 구성하였는데, Fig.
  • 확인요인분석은 탐색적 요인분석과는 대비되는 요인분석의 한 기법으로서 자료에 내재되어 있는 이론적 구조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알고 있을 경우, 이러한 이론적 구조를 확인하고자 할 때 사용되어지고 있다. 모형의 이론적 구조를 확인하기 위하여 구조모형을 구성하는 각 측정항목들은 신뢰도 분석에서 신뢰성이 인정된 각 차원들의 항목들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구조 적합도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아웃렛 매장의 선택속성에 따른 소비감정과 충성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 응답자료 472명에 대한 일반적 특성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아웃렛이라는 유통업태를 대상으로 점포선택속성의 평가요소들을 중심으로 소비감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구매 후 행동요소(만족, 신뢰, 충성도)들에 대해 어떠한 행동패턴을 형성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즉 아웃렛의 점포선택속성과 소비감정과의 관계, 소비감정과 관계품질 및 충성도와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설계하여 이들 연구단위들 간의 영향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아웃렛 매장의 선택속성에 따른 소비감정, 관계품질 및 충성도에 대한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설계되었다. 자료수집 방법은 각 구성요인들에 대해 다항목으로 구성된 설문지법을 이용하였으며 면접원을 통한 직접 면접법을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아웃렛 매장의 점포선택속성이 소비감정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는데, 고객만족과 신뢰를 매개요인으로 하여 구조모형을 설계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구조적 관계를 밝히기 위해 가설을 검증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3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점포선택속성이 소비감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소비감정이 소비자 만족, 신뢰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모형을 구조적으로 설계하였다. 먼저 점포선택속성을 상품, 서비스, 광고, 점포 내 분위기 등 4개 요인의 외생변인과 소비감정, 만족, 신뢰 및 충성도의 내생변인들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러한 쇼핑과정에서 점포의 속성은 보다 중요한 소비감정의 평가요소가 될 것이며, 이러한 소비감정은 관계품질 및 충성도에 대해 보다 중요한 매개적 요인으로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조류에 따라 소비자의 감정을 연구하는데 본 연구의 취지를 두고 있다.
  • 다음으로 관계품질요인을 소비자 만족과 신뢰로 정의하였으며, 최종 결과요인으로 충성도를 구성하였다. 이러한 연구모형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신 유통업태인 아웃렛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아웃렛이라는 유통업태를 대상으로 점포선택속성의 평가요소들을 중심으로 소비감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구매 후 행동요소(만족, 신뢰, 충성도)들에 대해 어떠한 행동패턴을 형성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즉 아웃렛의 점포선택속성과 소비감정과의 관계, 소비감정과 관계품질 및 충성도와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설계하여 이들 연구단위들 간의 영향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먼저 쇼핑상황에서 소비자들이 인지하는 점포선택속성을 제시하였는데, 상품, 서비스, 광고, 점포내 분위기 등 4개의 연구단위로 구성하여 소비감정과의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1: 상품은 소비감정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서비스는 소비감정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광고는 소비감정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점포 내 분위기는 소비감정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아웃렛 점포속성은 소비감정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소비감정은 고객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소비감정은 고객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고객 만족은 고객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4: 소비감정은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고객 만족은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2: 고객 신뢰는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 종합해보면 우선 최근에 아웃렛이 지향하는 특성에 따라 대규모 쇼핑타운으로서 백화점의 고품질 상품, 할인점의 합리적인 가격, 영화관, 위락시설 등 충분한 문화공간으로 쇼핑의 즐거움을 제공하는 장소로 주안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먼저 매장 내/외부의 시설을 문화적 공간으로서 시각, 청각적 인테리어 디자인에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고급브랜드의 다양한 상품을 통한 합리적인 가격대의 상품공급에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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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점포속성은 어디에 중요한 역할을 하나? 점포속성은 소비자가 점포를 선택하거나 평가를 할 때 기준이 되는 점포특성으로서 점포 이미지를 구성하는 요소이며(Shim & Kotsiopulos, 1992), 소비자가 점포를 방문하는 동안 다양한 마케팅 자극의 경험을 통해 형성되며, 이는 소비자들의 점포 애고 행동을 결정짓는 요인이 된다(Hutcheson & Moutnho, 1998). 즉 특정 점포에 대한 이미지가 호의적일수록 소비자들이 그 점포에서 구매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점포속성은 점포선택과 구매행동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점포속성은 무엇인가? 점포속성은 소비자가 점포를 선택하거나 평가를 할 때 기준이 되는 점포특성으로서 점포 이미지를 구성하는 요소이며(Shim & Kotsiopulos, 1992), 소비자가 점포를 방문하는 동안 다양한 마케팅 자극의 경험을 통해 형성되며, 이는 소비자들의 점포 애고 행동을 결정짓는 요인이 된다(Hutcheson & Moutnho, 1998). 즉 특정 점포에 대한 이미지가 호의적일수록 소비자들이 그 점포에서 구매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점포속성은 점포선택과 구매행동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소비자는 어디에 영향을 받나? 소비자는 점포선택시 점포와 상품에 대한 평가기준을 토대로 점포이미지를 비교한 후 선택하게 된다. 즉 상품의 판매되는 가격, 상품, 서비스, 점포분위기 등 점포속성변수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Kotler, 1988). 또한 소비자는 점포속성평가를 통해 만족감을 느끼고, 점포에 대한 재구매 의도와 재방문 의도 등의 점포충성도를 형성하게 된다(James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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