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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패션 기업의 환경특성 및 조직특성이 지속적인 인터넷 비즈니스 수용의도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nvironmental and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of the Fashion Companies on Continuous Acceptance Intention and Performance of the Internet Business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1 no.3, 2009년, pp.427 - 436  

이은진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생활문화산업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whether environmental and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have an effect on continuous acceptance intention and performance of the internet business in fashion companies. A survey was conducted from January 15 to February 15 in 2009, among members of fashion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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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을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거나 인터넷 상거래를 도입한 패션 기업을 대상으로 이들 기업의 환경특성과 조직특성이 지속적인 인터넷 비즈니스 수용의도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함으로써 패션 기업의 인터넷 비즈니스 전략 수립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인터넷을 도입하여 마케팅 혹은 유통채널로 활용하고 있는 패션 기업의 환경특성과 조직특성이 지속적인 인터넷 비즈니스 수용의도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데 가장 큰 목적이 있으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연구문제 2 : 패션 기업의 환경특성 및 조직특성이 지속적인 인터넷 비즈니스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 연구문제 3 : 패션 기업의 환경특성 및 조직특성이 인터넷 도입에 따른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 연구문제 4 : 패션 기업의 인터넷 도입에 따른 성과가 지속적인 인터넷 비즈니스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 본 연구는 혁신 차원에서 패션 기업의 인터넷 수용을 이해하고, 인터넷을 마케팅 혹은 상거래 도구로 활용하고 있는 패션 기업의 환경특성 및 조직특성이 지속적인 인터넷 비즈니스 수용의도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패션 기업에서 인터넷을 지속적으로 수용하고 성과를 높이는데 있어 환경특성 및 조직특성이 중요한 요소인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혁신 차원에서 패션 기업의 인터넷 수용을 이해하고, 인터넷을 마케팅 혹은 상거래 도구로 활용하고 있는 패션 기업의 환경특성 및 조직특성이 지속적인 인터넷 비즈니스 수용의도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패션 기업에서 인터넷을 지속적으로 수용하고 성과를 높이는데 있어 환경특성 및 조직특성이 중요한 요소인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첫째, 기존의 인터넷 혁신연구는 인터넷을 새로운 정보기술로 보고 혁신채택관점에서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으나, 본 연구는 인터넷 수용의 결정요인만이 아니라 성과까지 확인한 것에 가장 큰 의의가 있다. 특히 인터넷 도입에 따른 성과를 경영성과 향상, 고객관계 개선, 시장반응성 제고 및 비용절감 등의 하위요인 측면에서 규명함으로써 향후 인터넷 혁신 수용 및 확산 연구에 응용할 수 있는 척도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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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7년 인터넷 상거래의 총 거래액은 얼마인가? 인터넷 상거래 총 거래액은 2007년 15조 7,650억원에서 2008년 18조 7천억원 정도로 증가하여 백화점과 대등한 수준을 이루며, 2009년에는 백화점을 추월하여 대형할인점에 이은 제2의 소매채널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통계청(2008)에서 발표한 2007년 기준 상품군별 인터넷 거래규모에 의하면, 의류·패션 관련상품이 전체의 17.
인터넷 혁신의 의미는 무엇인가? 혁신은 ‘개인이나 집단, 조직에서 새로운 기술 및 아이디어, 제품 등을 채택, 수용하는 행위’를 뜻하며(Rogers, 1983), 인터넷 혁신은 ‘개인이나 집단, 조직 등이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기술을 채택 혹은 수용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이런 점에서 패션 기업이 인터넷을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거나 전자상거래를 유통채널로 수용하는 것은 혁신의 차원에서 이해할 수 있다.
조직 혁신에 관해서는 채택과 확산이라는 2가지의 관점에서 연구되고 있는데 각 관점의 연구는 어떤 것을 중점을 두고 있는가? 조직 혁신에 관해서는 채택(adoption)과 확산(diffusion)이라는 2가지의 관점에서 연구되고 있다. 채택관점에 기반한 연구들은 혁신을 채택하게 만드는 조직의 특성에 초점을 둔 반면, 확산관점에 기반한 연구들은 혁신이 어떤 이유로, 어떤 방식으로 확산되는가에 중점을 두어 왔다. 기술혁신의 도입에 있어 여러 조직적 혹은 환경적 압력에 의하여 혁신이 채택된다고 할지라도, 최고 경영진의 지원 부족이나 비용 등의 요인으로 인하여 확산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Premkumar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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