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1 no.3, 2009년, pp.427 - 436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whether environmental and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have an effect on continuous acceptance intention and performance of the internet business in fashion companies. A survey was conducted from January 15 to February 15 in 2009, among members of fashion c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2007년 인터넷 상거래의 총 거래액은 얼마인가? | 인터넷 상거래 총 거래액은 2007년 15조 7,650억원에서 2008년 18조 7천억원 정도로 증가하여 백화점과 대등한 수준을 이루며, 2009년에는 백화점을 추월하여 대형할인점에 이은 제2의 소매채널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통계청(2008)에서 발표한 2007년 기준 상품군별 인터넷 거래규모에 의하면, 의류·패션 관련상품이 전체의 17. | |
인터넷 혁신의 의미는 무엇인가? | 혁신은 ‘개인이나 집단, 조직에서 새로운 기술 및 아이디어, 제품 등을 채택, 수용하는 행위’를 뜻하며(Rogers, 1983), 인터넷 혁신은 ‘개인이나 집단, 조직 등이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기술을 채택 혹은 수용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이런 점에서 패션 기업이 인터넷을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거나 전자상거래를 유통채널로 수용하는 것은 혁신의 차원에서 이해할 수 있다. | |
조직 혁신에 관해서는 채택과 확산이라는 2가지의 관점에서 연구되고 있는데 각 관점의 연구는 어떤 것을 중점을 두고 있는가? | 조직 혁신에 관해서는 채택(adoption)과 확산(diffusion)이라는 2가지의 관점에서 연구되고 있다. 채택관점에 기반한 연구들은 혁신을 채택하게 만드는 조직의 특성에 초점을 둔 반면, 확산관점에 기반한 연구들은 혁신이 어떤 이유로, 어떤 방식으로 확산되는가에 중점을 두어 왔다. 기술혁신의 도입에 있어 여러 조직적 혹은 환경적 압력에 의하여 혁신이 채택된다고 할지라도, 최고 경영진의 지원 부족이나 비용 등의 요인으로 인하여 확산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Premkumar et al. |
강낙중. (2001). 한국수출제조기업의 인터넷 마케팅 결정요인과 성과,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정림, 김영인. (2003). 국내.외 캐주얼웨어의 웹 사이트에 나타난 브랜드 컨셉 분석. 한국의류학회 학술대회지, p. 74
안중호, 김용영. (1999). Lock-in을 활용한 인터넷 비즈니스 전략. 경영정보논집, 91-109
이만교, 박관희. (2000). 기업에서의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도입에 관한 탐색적 연구-Business-to-Customer(B to C)를 중심으로-. 한국정보시스템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1-208
장유정, 박재옥, 이구혜. (2003). 패션 브랜드의 온라인 커뮤니티 구성요소와 현황조사. 복식문화학회 학술대회지, 104-106
지성구. (2003). 인터넷 유통경로 채택의도의 결정요인: 자기잠식 수용도의 매개변수 역할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년 전자상거래 및 사이버쇼핑몰 동향. (2008). 통계청. 자료검색일 2009, 2. 20, 자료출처 http://www.nso.go.kr
홍동표, 문성배, 유선실, 박용우, 정부연, 김재경, 김민창. (2004). 국내 인터넷 쇼핑 시장 분석 및 전망. 경기: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pp. 18-25
Brancheau, J. C., & Wetherbe, J. C. (1990). The Adoption of Spreadsheet Software : Testing Innovation Diffusion Theory in the Context of End-User Computing.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1(2), 112-134
Chan, C., & Swatman, P. M. C. (2003). International Examples of Large-Scale Systems- Theory and Practice IV: B2B E-Commerce Implementation in the Australian Context. Communications of the AIS, 11(23), 394-412
Chandy, R., & Tellis, G. J. (1998). Organizing For Radical Product Innovation : The Overlooked Role of Willingness to Cannibaliz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5(4), 474-487
Cooper, R. B., & Zmud, R. W. (1990). Information Technology Implementation Research : A Diffusion Approach. Management Science, 36(2), 123-139
Foong, S. Y. (1999). Effect of End-User Personal and Systems Attributes on Computer-Based Information System Success in Malaysian SMEs,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37(3), 81-88
Iacovou, C. I., & Dexter, A. (1995). Electronic Data Interchange and Small Organizations : Adoption and Impact of Technology. MIS Quarterly, 19(4), 465-485
Kettinger, W. J., & Hackbarth, G. (1997). Selling in the Era of the 'Net': Integration of Electronic Commerce in Small Firms, Proceedings of the Eightee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pp. 249-262
Kwon, T., & Zmud, R. W. (1987). Unifying the Fragmented Models of Information System Implementation. New York: John Wiley
Lederer, A. L., Mirchandani, D. A., & Sims, K. (1997). The Link between Information Strategy and Electronic Commerce. Journal of Organizational Computing and Electronic Commerce, 7(1), 17-34
Premkumar, G., Ramamurthy, K., & Nilakanta, S. (1994). Implementation of Electronic Data Interchange: An-Innovation Diffusion Perspectiv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11(2), 157-186
Rogers, E. M. (1983). Diffusion of Innovations (3rd ed.). New York: Free Press
Teo, T. S. H., & Tan, M. (1998). An Empirical Study of Adopters and Non-adopter of the Internet in Singapore. Information and Management, 34(6), 339-345
Teo, T. S. H., Lim, V. K. G., & Lai, R. Y. C. (1999).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in Internet Usage. Omega-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Science, 27(1), 25-37
Teo, T. S. H., & Too, B. L. (2000). Information Systems Orientation and Business Use of the Internet: An Empiric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4(4), 105-130
Tornatzky, L. G., & Fleischer, M. (1990). The Processes of Technological Innovations. Lexington, MA: Lexington Books
Yu, C. S. (2007). What Drives Enterprises to Trading via B2B E-marketplaces?.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8(1), 84-100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