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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웨어에 대한 소비자의 관여도, 기능성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 스포츠 참여동기를 중심으로 -
Sportswear customers' level of involvement, satisfaction with functionality, and repurchase intentions - A review of sports participation motives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2 no.3, 2014년, pp.468 - 480  

이영주 (성신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effects of sports participation motives, the involvement in choosing sportswear, and the satisfaction with/perceived importance of sportswear functionality, on customers' repurchase intentions. A total of 185 survey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after surveying 200 f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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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스포츠 참여동기가 기능성 중요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 또한 스포츠웨어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브랜드에 관한 연구(Cho, 2002; Lee, 2003)와 디자인 및 기능성에 관한 연구(Kim, 2011; Rhee, 2011)가 대부분이며, 스포츠웨어의 참여동기, 관여도 및 기능성 만족도와 관련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포츠 참여동기, 스포츠웨어 관여 수준과 기능성 만족도 및 중요도와 재구매 의도의 관계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스포츠웨어 관련 업체의 차별적 마케팅 전략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스포츠 참여동기와 스포츠웨어 관여도에 따른 기능성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의 관계를 밝힘으로써 스포츠웨어의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결정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그러나 Han 2007)은 이들을 분리하여 고찰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제까지의 연구를 살펴보면, 스포츠 관여도에 대한 연구는 있으나, 스포츠웨어 관여도를 집중적으로 조사한 선행연구가 부족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웨어 관여도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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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포츠웨어란 무엇인가요? 스포츠웨어는 운동경기, 개인적인 운동과 취미로 하는 운동 등에 착용하는 피복류의 총칭으로 원래 스포츠 활동을 위한 기능성이나 기술적 요소가 주목적인 의복이었지만, 20세기 후반부터는 패션성을 부여한 아이템을 도입하거나 특징적인 디자인 요소와 이미지를 응용한 스포츠패션이 부각되고 있다(Jung, 2008). 브랜드 제품으로서 시장 성숙기에 진입한 국내 스포츠의류 시장은 특별한 소비층의 구분 없이 유명 브랜드 선호 경향과 맞물려 브랜드의 중요성이 날로 증가되고 있으며, 재구매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많은 기업들은 기존고객의 유지및 관계강화를 통해 고객의 재구매를 촉진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는 기업의 수익성을 극대화 하는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Hallowell, 1996).
스포츠 참여동기란 무엇인가요? 스포츠 참여동기는 스포츠라는 목표를 향해 행동을 하게 되는 심리적 변인으로 즐거움, 사교, 기술발달 등의 요소를 포함하며, 모든 스포츠 활동에는 참가하려는 사람들만의 참여동기가 존재한다(Kim, 2011). 관여란 특정대상과 개인 간의 관련성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서 이용되는 가상적 개념(Cho, 2002) 으로 최근에는 소비자 행동을 설명하기 위한 주요 개념으로 발전하고 있다.
소비자 행동 분석뿐 아니라 스포츠 웨어 시장의 세분화를 위하여 심리, 행동적 변인으로서 스포츠 참여동기나 스포츠웨어 관여도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또한 현대사회는 기업의 환경 변화와 소비자의 의식 구조나 행동양식이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시장을 세분화하지 않는다면 필요 이상의 자원을 낭비하거나 소비자의 불만족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소비자 행동분석뿐 아니라 스포츠웨어 시장의 세분화를 위하여 심리, 행동적 변인으로서 스포츠 참여동기나 스포츠웨어 관여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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