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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1 no.4, 2009년, pp.583 - 591
김기한 (영남대학교 체육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portswear purchase decision factors and brand preference of college student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614 college students who were selected by cluster random sampling from Daegu and North Gyeongsang Province.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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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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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웨어가 일상복으로서 젊은 층이 선호하는 디자인으로 부각됨에 따라 어떤 현상이 보이고 있는가? | 또한 새로운 제품과 스타일에 대한 호기심과 흡수가 빠른 집단으로 스포츠웨어의 새로운 트렌드 현상을 주도하고 있는 것이다(황세진, 2003). 스포츠웨어가 일상복으로서 젊은 층이 선호하는 디자인으로 부각됨에 따라 액티브스포츠, 스포츠캐주얼, 밀리터리, 워킹 등 기능성과 패션성의 믹스현상을 보이고 있다(박기록, 1999). | |
소비자들이 스포츠웨어를 선택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인이 되는 스포츠웨어의 특징은 무엇인가? | 스포츠웨어는 그 기본이 되는 제품의 대부분이 신체에 직접적으로 접하여 기능이 이루어지는데 신체를 보호하고, 신체의 활동을 버틸 수 있는 내구성과 기능성을 갖는다. 또한 제품을 착용했을 때 신체활동에 저해가 되지 않으면서 편안한 착용감을 가질 수 있는 안락성을 가지고 있으며, 디자인을 통한 아름다움을 강조하는 패션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은 소비자들이 스포츠웨어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 된다. | |
유용성이라 함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세계의 유명상표 스포츠웨어가 여러 의류업체나 유통업체를 통해 직수입과 라이센스 계약으로 국내에 반입되고 있으며, 국내 스포츠웨어 업계에서도 품질과 세련된 디자인으로 우수한 상표이미지를 나타내려고 여러 각도에서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이현경, 2003). 또한 스포츠웨어는 일상복과 버금가는 유용성에 의해 구매가 크게 촉진되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 유용성이라 함은 가격, 디자인, 패션, 유행성, 관리의 용이함, 코디의 편이성 등 다양한 요인이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는 스포츠웨어의 질이 강화되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다양한 스포츠웨어 브랜드가 생존경쟁을 위한 자구책으로 구상한 마케팅 전략이 스포츠 의류 제품의 질을 전반적으로 향상시켰기 때문으로 평가할 수 있다(김기한, 20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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