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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셔츠 제품의 관광문화상품화를 위한 맞음새 만족도 조사
Questionnaire Study for Commercialization of Souvenir T-shirts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1 no.4, 2009년, pp.614 - 620  

이현화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남윤자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최영림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rveyed Koreans' as well as foreigners' satisfaction about the size and appropriateness of size label for souvenir T-shirts currently selling in domestic and overseas countries.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to 205 Koreans who located in overseas and foreigners who located in Kor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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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관광상품용 티셔츠를 착용했을 경우 치수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해 티셔츠의 각 부위별 맞음새의 만족도에 관해 질문하였다. 티셔츠의 부위별 맞음새는 몸판, 소매, 어깨, 목부위를 묻는 총 14문항으로 구성하였다.
  • 관광상품용 티셔츠의 구입현황을 조사하기 위해 구매여부에 따라 문항을 구성하였다. 구매경험이 없을 경우에는 향후 구매 의사를, 구매경험이 있을 경우에는 구입한 국가와 구입한 티셔츠의 기본 형태, 국가별 호칭표기법 등에 관하여 질문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국, 유럽, 일본, 중국, 한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관광문화상품 티셔츠 제품의 구입에 따른 맞음새 만족도를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관광문화상품용 티셔츠 제품의 구입현황과 치수 선택시의 문제점, 부위별 치수만족도 등을 분석하여 티셔츠 제품의 치수규격과 맞음새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관광문화상품용 티셔츠 제품의 구입현황과 치수 선택시의 문제점, 부위별 치수만족도 등을 조사하여 티셔츠 제품의 치수규격과 맞음새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미국, 유럽, 일본, 중국, 한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현재 판매되고 있는 관광문화상품 티셔츠의 맞음새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지는 1차례의 번역과 2차례의 교정, 2차례의 예비조사를 통하여 영문설문지를 제작하였다. 외국에 거주하는 한국인의 설문조사에는 한국어 설문지를, 미국에 거주하는 외국인의 설문조사에는 영어 설문지를,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의 설문조사에는 한국어와 영어 설문지 모두를 동시에 제시하여 문항 이해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국, 유럽, 일본, 중국, 한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관광문화상품 티셔츠 제품의 구입에 따른 맞음새 만족도를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관광문화상품용 티셔츠 제품의 구입현황과 치수 선택시의 문제점, 부위별 치수만족도 등을 분석하여 티셔츠 제품의 치수규격과 맞음새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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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광산업은 어떤 점에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가? 관광산업은 고성장산업이자 시장규모가 점점 처지는 산업, 고부가가치 장출이 가능하며 산업, 문화,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산업이라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특히 최근의 한류 열풍과 엔화 강세, 중국의 폭발적 성장에 힘입어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 관광객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관광문화상품의 중요성이 함께 증가되고 있다.
티셔츠의 부위별 맞음새에 대한 만족도 평가에서 미국인과 유럽인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티셔츠 부위별 국가간 만족도 차이에 있어서는 어깨부위에 있어 동서양간의 만족도에 있어 확실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미국인과 유럽인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티셔츠 제품이 서양 의복의 한 종류로서 서양에서 유입되었으므로 의복구성의 기본 형태도 서양의 기준을 따르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하는 관광상품용 티셔츠는 이러한 맞음새 문제를 고려한 치수체계와 패턴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관광상품으로 티셔츠의 특징은 무엇인가?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의 의류상품 구매품목 중에서도 가장 높은 구매 빈도를 나타낸 품목은 티셔츠류로 나타나(김희영, 안대희, 2001; 서철현, 조지현, 2002) 관광문화상품으로 높은 가능성을 갖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티셔츠는 국내외를 불문하고 관광지에서 가장 손쉽게 접할 수 있고, 다른 의류 품목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며 착용하기 간편하여 외국인 관광객들이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는 대표적인 아이템이다. 또한 최근 세계적인 트렌드인 스포티즘과 캐주얼의 영향으로 니트웨어 제품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티셔츠는 가장 높은 점유율을 나타내었다(한국의류산업협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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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곽승희. (2005). 티셔츠 문양의 커뮤니케이션 기능 및 이를 응용한 디자인연구. 동덕여대 패션전문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 김민자, 박주희. (2002). 한국적 이미지의 축구유니폼 디자인개발에 관한 연구. 복식, 52(4), 125-139 

  3. 김희영, 안대희. (2001). 외국인 쇼핑관광객의 의류상품 평가에 관한 연구. 문화관광연구. 3(1), 207-219 

  4. 서철현, 조지현. (2002). 방한 외래관광객의 의류상품 구매동기와 구매행동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1(4), 367-380 

  5. 오현정, 오선희. (2004). 섬유소재를 이용한 한국적 이미지의 문화상품 디자인 개발. 한국의류학회지, 28(11), 1353-1360 

  6. 이명희. (2008). 니트웨어 구매동기와 소비자만족에 관한 연구. 복식, 58(8), 158-169 

  7. 이옥희, 강영의. (2007). 글로벌 마케팅을 위한 미국과 한국, 중국 소비자들의 니트웨어 구매 패턴 연구. 복식문화연구, 15(3), 394- 404 

  8. 이진화. (2006). 한국패션문화상품 소비자에 대한 시장세분화와 구매 행동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8(4), 427-432 

  9. 최경희, 김민자. (2003). 한국적 이미지의 경기용 수영복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1) -오방색과 태극문을 중심으로-. 복식, 53(2), 35-55 

  10. 한국관광공사. (2008).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서울: 한국관광공사 

  11. 한국의류산업협회. (2005). 니트의류산업 경쟁력조사 보고서. 서울: 한국무역위원회 

  12. 홍성순. (2005).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의 메시지 티셔츠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3(8), 161-174 

  13. Asplet, M., & Cooper, M. (2000). Cultural designs in New Zealand Souvenir clothing : the question of authenticity. Tourism management, 21(3), 307-312 

  14. Brunel, C. (2002). The T-shirt Book. New York: Assoluline. pp. 6-14 

  15. Kim, S. Y., & Littrell, M. A. (1999). Predicting souvenir purchase intentions. Journal of Travel Research, 38(2), 153-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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