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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인식과 신체만족도에 따른 치수 관련 위험지각 및 의복행동에 관한 연구 -인터넷 패션 소비자를 대상으로-
A Study on the Perceived Size Related Risk and Clothing Behaviors According to Perceived Body Characteristics and Satisfaction with Body Characteristics -Focus on Internet Fashion Consumer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5 no.5, 2011년, pp.575 - 586  

이정임 (배재대학교 의류패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irst examines the effect of perceived body characteristics, satisfaction with body characteristics on perceived size related risk, and internet shopping clothing behaviors; in addition, it also examines the effect of the perceived size related risk on clothing behaviors. A questionnair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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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치수 관련 위험지각이라는 특정 위험지각을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인 신체인식, 신체 만족도와 연관지어 분석을 시도하였다는 점과, 위험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특성과 위험지각의 영향을 받는 의복행동을 함께 다루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연구의 한계점으로, 연구의 초점을 신체와 관련된 위험지각에 두었기 때문에 신체에 대한 지각 및 신체를 의식한 의복행동 간의 관계를 분석대상으로 하였고, 따라서 결과를 일반화시키는데 한계가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인터넷 쇼핑시 경험하는 다양한 위험지각 중 치수 관련 위험을 대상으로, 소비자의 신체인식 및 신체만족도에 따라 의복행동 및 치수 관련 위험지각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고, 또한 치수 관련 위험지각 정도에 따라 신체특성을 의식한 의복행동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 이제까지 인터넷 쇼핑 소비자의 위험지각과 의복 행동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져 왔으나, 다양한 위험지각 요인을 소비자의 신체적 특성 및 주관적인 지각과 연관지어 구체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선행연구에서는 위험지각과 의복구매 행동간 연관성(김진영, 2001; 홍병숙, 오현주, 2001; 황진숙, 정정현, 2005), 또는 신체에 대한 지각과 의복 행동 간 연관성(류은정, 김영희, 2008; 조윤주, 이정란, 2004; 하주연 외, 2005)에 관한 연구들이 이루어져 왔으나, 소비자 행동에 각각 영향을 미치는 두 요소들, 즉 위험지각과 신체에 대한 지각 간 관계에 대해서는 연구가 거의 이루어져 있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초점을 신체와 관련된 위험지각에 두고, 신체인식 및 만족도, 치수 관련 위험지각, 그리고 신체와 관련된 의복행동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며, 이와 같은 연구는 특정 위험지각과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 간 관계에 초점을 둔 연구로서 의의가 있다고 생각된다.
  •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가 인터넷 쇼핑시 경험하는 다양한 위험지각 요인 중 치수 관련 위험을 대상으로, 소비자의 신체인식 및 신체만족도에 따라 의복 행동 및 치수 관련 위험지각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고* 또한 치수 관련 위험지각 정도에 따라 신체 특성을 의식한 의복행동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인터넷 쇼핑 환경에서 치수 관련 위험지각과 연관된 소비자 의복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구매자의 특성이 반영된 마케팅 전략 수집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것이다. 이를 통해 인터넷 쇼핑 환경에서 치수 관련 위험지각과 연관된 소비자 의복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구매자의 특성이 반영된 마케팅 전략 수집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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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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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Forsythe, S. M., & Shi, B. (2003). Consumer patronage and risk perceptions in Internet shopping.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6, 867-8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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