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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국내 주요항만에서의 선박평형수 배출량 추정
An Estimation of the Amount of Ship's Ballast Water to be Discharged at Korean Major Ports 원문보기

한국해양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v.12 no.4, 2009년, pp.284 - 288  

최학선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김한수 (국토해양부 부산지방해양항만청) ,  이승국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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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평형수 및 침전물 관리에 관한 국제협약은 IMO에서 2004년 외교회의를 통해 채택되었다. 선박평형수 관리협약의 준비를 위해서는 처리장치, 형식승인, 위해도 평가 및 국내 법제화를 지원하기 위한 기술 자료 등의 기반기술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위해도 평가를 위해서는 선박평형수 배출량에 대한 샘플링 조사를 수행하여야 한다. 선박운항 및 선박평형수 배출량 정보는 선박 및 대리점 방문을 통하여 수집하였다. 97척의 화물 적하역과 선박평형수 입배출량의 관계에 대한 선종별 특성해석을 통해, 국내 각 항만에서의 선박평형수 입배출량을 추정하였다. 이로부터 부산항, 인천항, 광양항 및 울산항에서의 선박평형수 총 흡입량은 약 7천만톤으로서, 총 배출량의 3배 이상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ernational Convention for the Control and Management of Ships Ballast Water & Sediments was adopted by consensus at a diplomatic conference of IMO at 2004. To prepare the Ballast Water Management Convention, fundamental technologies such as treatment system, type approval, risk assessment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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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위해도 평가의 필수 요소인 임의 항만에서 선박이 배출 또는 흡입하는 선박평형수량을 보다 정확하게 추정하기 위해, 화물적하역량과 선박평형수 입배출량의 관계를 조사한 후, 국내 항만에 입출항하는 선박의 적하역 자료를 수집하고, 그로부터 2006년 한 해 동안의 화물 적하역량으로부터 선박평형수 입배출량을 추정하였다.
  • 본 조사는 우리나라의 수출입물동량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부산항, 인천항, 울산항 및 광양항의 4개항과 이들 인근항에 입항하는 모든 선박 중에서 내항선을 제외한 국제항행선박 즉, 외항선에 대한 선박평형수 입배출량을 조사하였다. 97척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를 통계처리하여, 이를 2006년도에 우리나라에 입출항한 모든 선박으로 확장하여 흡배출된 선박평형수의 양을 추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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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loBallast 위해도 평가방법은 무엇인가? [2003]). GloBallast 위해도 평가방법은 선박평형수 배출 빈도, 배출량, 항만환경 유사도, 생물 위해도 의 네가지 요소를 근간으로 위해도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2006년 인천항 수출량 17,415천톤 중 각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0%가 전용선박에 의한 운송으로 우리나라에서 항내 선박평형수의 배출은 전무하여, 선박평형수의 흡입만 있는 경우에 해당된다. 년간 수출량 17,145천톤중 차량제품 4,167천톤(24.3%), 석유정제품 2,340천톤(13.7%), 철강제품 2,034천톤(11.9%) 순이다.
선박평형수에 의한 항만간 위해도 평가를 위해서 무엇이 정확히 파악되어야 하는가? 이와 같이 선박평형수에 의한 항만간 위해도 평가를 위해서는, 환경 유사도와 생물 위해도 외에, 대상 항만 간의 입출항 선박의 빈도와 평형수 배출량이 정확히 파악되어야 한다. 미국의 경우 모든 입항선박은 선박평형수 보고서를 의무적으로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하기에 NBIC(National Ballast Information Clearinghouse)에서 실시간으로 보고서를 접수하고 통계치를 제시하고 있다(NB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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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관세청, 2008, 수출입물류통계연보 2007. 

  2. 김은찬, 2006, "친환경 청정선 기술 개발 동향", 대한조선학회지, 제43권, 제1호 pp. 4-9. 

  3. 한국선급, 2006, Register of Ship 2005. 

  4. 해양수산통계연보 2007, KMI. 

  5. Chris Clarke et al, 2003, "Ballast Water Risk Assessment : Port of Dalian", BloBallast Monograph Series No.12. 

  6. Eun-Chan Kim, 2007, "Development of technologies preparing for the IMO Convention on BWM in Korea", International Workshop on the Ballast Water Risk Management in the Northwest Pacific Region, KORDI, Busan. 

  7. IMO, 2004, International Convention for the Control and Management of Ship's Ballast Water and Sediments 2004, BWM/ CONF/36. 

  8. IMO, 2007, Guidelines for risk assessment under Regulation A- 4(G7), IMO Reso. MEPC.162(56). 

  9. NBIC, http://invasions.si.edu/nbic, Ballast Water Report. Form. 

  10. http://www.spidc.go.kr/jsp/index.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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