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평형수 및 침전물 관리에 관한 국제협약은 IMO에서 2004년 외교회의를 통해 채택되었다. 선박평형수 관리협약의 준비를 위해서는 처리장치, 형식승인, 위해도 평가 및 국내 법제화를 지원하기 위한 기술 자료 등의 기반기술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위해도 평가를 위해서는 선박평형수 배출량에 대한 샘플링 조사를 수행하여야 한다. 선박운항 및 선박평형수 배출량 정보는 선박 및 대리점 방문을 통하여 수집하였다. 97척의 화물 적하역과 선박평형수 입배출량의 관계에 대한 선종별 특성해석을 통해, 국내 각 항만에서의 선박평형수 입배출량을 추정하였다. 이로부터 부산항, 인천항, 광양항 및 울산항에서의 선박평형수 총 흡입량은 약 7천만톤으로서, 총 배출량의 3배 이상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박평형수 및 침전물 관리에 관한 국제협약은 IMO에서 2004년 외교회의를 통해 채택되었다. 선박평형수 관리협약의 준비를 위해서는 처리장치, 형식승인, 위해도 평가 및 국내 법제화를 지원하기 위한 기술 자료 등의 기반기술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위해도 평가를 위해서는 선박평형수 배출량에 대한 샘플링 조사를 수행하여야 한다. 선박운항 및 선박평형수 배출량 정보는 선박 및 대리점 방문을 통하여 수집하였다. 97척의 화물 적하역과 선박평형수 입배출량의 관계에 대한 선종별 특성해석을 통해, 국내 각 항만에서의 선박평형수 입배출량을 추정하였다. 이로부터 부산항, 인천항, 광양항 및 울산항에서의 선박평형수 총 흡입량은 약 7천만톤으로서, 총 배출량의 3배 이상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International Convention for the Control and Management of Ships Ballast Water & Sediments was adopted by consensus at a diplomatic conference of IMO at 2004. To prepare the Ballast Water Management Convention, fundamental technologies such as treatment system, type approval, risk assessment and...
The International Convention for the Control and Management of Ships Ballast Water & Sediments was adopted by consensus at a diplomatic conference of IMO at 2004. To prepare the Ballast Water Management Convention, fundamental technologies such as treatment system, type approval, risk assessment and various technical informations for formulation of the regulation for national strategy shall be developed. The information item of voyage and discharge of ship's ballast water are gathered by visiting vessel and agent at port. Using the 97 results by ships type characteristic analysis on the relation between loading/unloading and discharge/uptake of ballast water, the amounts of discharge/uptake of ballast water at each port and all of country in Korea are predicted. Hence, It is apparent that the uptake of ballast water is predicted to about 70 million ton in total of Busan, Incheon, Kwangyang and Ulsan ports at 2006 which is over 3 times than discharges.
The International Convention for the Control and Management of Ships Ballast Water & Sediments was adopted by consensus at a diplomatic conference of IMO at 2004. To prepare the Ballast Water Management Convention, fundamental technologies such as treatment system, type approval, risk assessment and various technical informations for formulation of the regulation for national strategy shall be developed. The information item of voyage and discharge of ship's ballast water are gathered by visiting vessel and agent at port. Using the 97 results by ships type characteristic analysis on the relation between loading/unloading and discharge/uptake of ballast water, the amounts of discharge/uptake of ballast water at each port and all of country in Korea are predicted. Hence, It is apparent that the uptake of ballast water is predicted to about 70 million ton in total of Busan, Incheon, Kwangyang and Ulsan ports at 2006 which is over 3 times than dischar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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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위해도 평가의 필수 요소인 임의 항만에서 선박이 배출 또는 흡입하는 선박평형수량을 보다 정확하게 추정하기 위해, 화물적하역량과 선박평형수 입배출량의 관계를 조사한 후, 국내 항만에 입출항하는 선박의 적하역 자료를 수집하고, 그로부터 2006년 한 해 동안의 화물 적하역량으로부터 선박평형수 입배출량을 추정하였다.
본 조사는 우리나라의 수출입물동량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부산항, 인천항, 울산항 및 광양항의 4개항과 이들 인근항에 입항하는 모든 선박 중에서 내항선을 제외한 국제항행선박 즉, 외항선에 대한 선박평형수 입배출량을 조사하였다. 97척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를 통계처리하여, 이를 2006년도에 우리나라에 입출항한 모든 선박으로 확장하여 흡배출된 선박평형수의 양을 추정하였다.
제안 방법
본 조사는 우리나라의 수출입물동량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부산항, 인천항, 울산항 및 광양항의 4개항과 이들 인근항에 입항하는 모든 선박 중에서 내항선을 제외한 국제항행선박 즉, 외항선에 대한 선박평형수 입배출량을 조사하였다. 97척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를 통계처리하여, 이를 2006년도에 우리나라에 입출항한 모든 선박으로 확장하여 흡배출된 선박평형수의 양을 추정하였다.
IMO 선박평형수 관리협약에 따라, 선박평형수 위해도를 평가하는데 필요한 선박평형수의 배출 및 흡입량을 정확하게 추정하는 기법을 설정하고, 선박평형수의 적재특성을 조사하였다.
국내 주요 무역항에 대한 2006년 1년 동안의 입출항 실적과 화물 수출입 현황을 조사하였다. 이 자료는 국토해양부가 운용하는 해운항만물류정보센타(SP-IDC)의 자료를 이용하였다.
국내 주요 항만의 선박평형수를 정확하게 추정하기 위하여, 항만에 정박한 선박을 직접 방문하거나 선박 운항회사 및 선박 소유회사를 방문하여, 입출항시의 화물량과 선박평형수 량을 수집하였다.
여기서, (C1-C4)와 (B1-B4)의 관계를 도식화하면 선종별로 유사한 경향을 갖고 있다. 따라서, 선종별로 화물창 최대 적재량(Cm)을 기준값(1.0)으로 하고, 입항화물량 C1과 출항화물량 C4는 각각 C1/Cm, C4/Cm으로 대체하였다, 또한 선박평형수탱크총량(Bm)을 기준값(1.0)으로 하고, 입항시 화물 및 선박평형수(C1/Cm, B1/Bm)상태를 한점으로 보고, 출항시 화물/선박평형수(C4/Cm, B4/Bm)상태를 또 다른 한점으로 보고 이들 두 점을 1차선으로 도식하였다. 선종별로 최소자승법을 이용하여 일차식으로 표현하여 화물/선박평형수 변동량 특성을 점선으로 도식화하였다(Fig.
또한, LNG 선박이나 LPG 선박과 같이 화물 비중이 자주 변하는 경우에는 운항된 실적자료를 평균화 하고, 화물창용적량으로 환산하였다.
본 선박평형수의 추정은 4개의 항만자료를 이용하여 전국 주요 항으로 확장한 것이다. 그 결과, 추정된 선박평형수중 외국의 해수가 국내 주요항에 배출된 예상량은 약 21,766천톤이고, 우리나라에서 해수가 흡입되어 외국항으로 나가는 량은 약 70,632천톤으로 추정되었다.
본 연구에서 화물 변동량과 선박평형수 변동량의 관계조사는 부산항, 인천항, 울산항 및 광양(여수)항에 대하여 실시하였고, 그 자료를 확장하여 전국 주요항의 선박평형수를 추정하였다.
선박평형수 보고서를 대신하여 선박평형수의 입배출량을 추정하기 위해 Fig. 2와 같은 간접적인 방법으로 입배출량을 산정하였다. 즉 선박별 선상 조사 및 현장조사를 통해 화물처리량(양하, 적하)과 선박평형수 처리량(흡입, 배출)의 비율을 추정하고, 이 비율을 해운항만물류정보센터(SP-IDC)의 화물처리량 자료에 적용하여 선박평형수의 흡입량과 배출량을 산정하는 방법이다.
0)으로 하고, 입항시 화물 및 선박평형수(C1/Cm, B1/Bm)상태를 한점으로 보고, 출항시 화물/선박평형수(C4/Cm, B4/Bm)상태를 또 다른 한점으로 보고 이들 두 점을 1차선으로 도식하였다. 선종별로 최소자승법을 이용하여 일차식으로 표현하여 화물/선박평형수 변동량 특성을 점선으로 도식화하였다(Fig. 3).
이 방법은 선박을 선박평형수 배출특성에 따라서 구분하고, 특성계수를 구한 다음, 선종별 해상물동량을 조사하여, 여기에 특성계수를 고려하여 선박평형수의 흡입 및 배출량을 추정한 것이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최대적재량과 적재변동량과, 그리고 선박평형수창의 크기와 실제 화물량에 따른 선박평형수 적재량을 비교하여 선박평형수 Data Base를 구축하였다.
한편, 항만에서의 현지면담 조사와 선박회사를 통한 설문조사로 실제 운항된 선박의 화물 변동량과 선박평형수 변동량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항만에 정박한 선박을 직접 방문하거나 대리점 및 선박 소유회사를 방문하여, 선박의 입출항시 화물과 선박평형수의 변동량을 조사한 결과로부터 다음의 사항들을 도출하였다.
해양환경조사에서통상, 선박평형수의양은화물물동량의 30~40%로 추정하였다. 본 연구결과, 실제 선박평형수 입배출량은 통상추정보다 반에도 못미치는 14.
대상 데이터
국내 주요 무역항에 대한 2006년 1년 동안의 입출항 실적과 화물 수출입 현황을 조사하였다. 이 자료는 국토해양부가 운용하는 해운항만물류정보센타(SP-IDC)의 자료를 이용하였다.
조사 대상은 현대상선, 한진해운, STX포스, 해왕해운, 대한해운, 두양상선, 두일해운, 고려해운, 장금상선, 태양해운, 여진해운, 포스인터내셔널, 한광해운, 진양해운 등 18개회사이다.
성능/효과
본 선박평형수의 추정은 4개의 항만자료를 이용하여 전국 주요 항으로 확장한 것이다. 그 결과, 추정된 선박평형수중 외국의 해수가 국내 주요항에 배출된 예상량은 약 21,766천톤이고, 우리나라에서 해수가 흡입되어 외국항으로 나가는 량은 약 70,632천톤으로 추정되었다.
이는 일반화물선이나 산적화물선의 선박평형수창이 최대적재화물량의 30 내지 40%이어서 상세한 조사 이전에 간단한 추정을 한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본 조사결과, 선박평형수의 변동량은 선종별로 4%에서 부터 62%까지 다양하게 변화를 보였다. 컨테이너선의 선박평형수 변동량은 0%에서 20%범위에서 변하고, 원유나 케미칼 탱커선박은 0%에서 50%범위 내에서 변하며, LNG선박의 경우에는 0%에서 62%까지 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양환경조사에서통상, 선박평형수의양은화물물동량의 30~40%로 추정하였다. 본 연구결과, 실제 선박평형수 입배출량은 통상추정보다 반에도 못미치는 14.1%로 산정되었다. 이는 한 항구에서 화물의 양적하가 같이 수행되는 경우, 선박평형수의 변화가 작게 되는 것을 고려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본 조사결과, 선박평형수의 변동량은 선종별로 4%에서 부터 62%까지 다양하게 변화를 보였다. 컨테이너선의 선박평형수 변동량은 0%에서 20%범위에서 변하고, 원유나 케미칼 탱커선박은 0%에서 50%범위 내에서 변하며, LNG선박의 경우에는 0%에서 62%까지 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를 통해 선박평형수 관리에 대해서 선진 기술을 확보하였으며, 해양환경 보호와 더불어 조선 및 해운산업에 기여하게 되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loBallast 위해도 평가방법은 무엇인가?
[2003]). GloBallast 위해도 평가방법은 선박평형수 배출 빈도, 배출량, 항만환경 유사도, 생물 위해도 의 네가지 요소를 근간으로 위해도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2006년 인천항 수출량 17,415천톤 중 각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0%가 전용선박에 의한 운송으로 우리나라에서 항내 선박평형수의 배출은 전무하여, 선박평형수의 흡입만 있는 경우에 해당된다. 년간 수출량 17,145천톤중 차량제품 4,167천톤(24.3%), 석유정제품 2,340천톤(13.7%), 철강제품 2,034천톤(11.9%) 순이다.
선박평형수에 의한 항만간 위해도 평가를 위해서 무엇이 정확히 파악되어야 하는가?
이와 같이 선박평형수에 의한 항만간 위해도 평가를 위해서는, 환경 유사도와 생물 위해도 외에, 대상 항만 간의 입출항 선박의 빈도와 평형수 배출량이 정확히 파악되어야 한다. 미국의 경우 모든 입항선박은 선박평형수 보고서를 의무적으로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하기에 NBIC(National Ballast Information Clearinghouse)에서 실시간으로 보고서를 접수하고 통계치를 제시하고 있다(NBIC).
참고문헌 (10)
관세청, 2008, 수출입물류통계연보 2007.
김은찬, 2006, "친환경 청정선 기술 개발 동향", 대한조선학회지, 제43권, 제1호 pp. 4-9.
Chris Clarke et al, 2003, "Ballast Water Risk Assessment : Port of Dalian", BloBallast Monograph Series No.12.
Eun-Chan Kim, 2007, "Development of technologies preparing for the IMO Convention on BWM in Korea", International Workshop on the Ballast Water Risk Management in the Northwest Pacific Region, KORDI, Busan.
IMO, 2004, International Convention for the Control and Management of Ship's Ballast Water and Sediments 2004, BWM/ CONF/36.
IMO, 2007, Guidelines for risk assessment under Regulation A- 4(G7), IMO Reso. MEPC.162(56).
NBIC, http://invasions.si.edu/nbic, Ballast Water Report. Fo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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