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O선박평형수 관리 국제협약의 원활한 이행을 위해서는, 선박평형수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의 수집과 관리가 필요하다. 선박평형수 위해도평가 및 국외의 선박평형수 정보시스템을 바탕으로 국내 선박평형수 관리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본 정보시스템은 선박평형수 관리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들을 구분하여 4개의 데이터베이스(DB)로 선박운항 DB, 선박평형수 DB, 항만별 환경 DB 및 생물 DB로 구성하였다. 선박운항 DB는 항만운영정보시스템(Port-MIS) 자료를 통해 구축하고 있으며, 선박평형수 DB는 협약이 발효되기 전이기 때문에 Port-MIS 자료로 부터 화물물동량을 통한 추정식에 의해 구축하고 있다. 항만별 환경 DB 및 생물 DB는 참고문헌, 기존 모니터링 자료 및 실측 모니터링 자료들을 통해 구축해 가고 있다. 이러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본 정보시스템은 각종 선박평형수 관련 정보의 검색, 통계자료분석 및 위해도평가까지 수행할 수 있으며, 협약 발효시 국내 선박평형수 배출 및 항만 관리에 활용될 수 있는 관리 통합정보시스템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IMO 선박평형수 관리 국제협약의 원활한 이행을 위해서는, 선박평형수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의 수집과 관리가 필요하다. 선박평형수 위해도평가 및 국외의 선박평형수 정보시스템을 바탕으로 국내 선박평형수 관리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본 정보시스템은 선박평형수 관리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들을 구분하여 4개의 데이터베이스(DB)로 선박운항 DB, 선박평형수 DB, 항만별 환경 DB 및 생물 DB로 구성하였다. 선박운항 DB는 항만운영정보시스템(Port-MIS) 자료를 통해 구축하고 있으며, 선박평형수 DB는 협약이 발효되기 전이기 때문에 Port-MIS 자료로 부터 화물물동량을 통한 추정식에 의해 구축하고 있다. 항만별 환경 DB 및 생물 DB는 참고문헌, 기존 모니터링 자료 및 실측 모니터링 자료들을 통해 구축해 가고 있다. 이러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본 정보시스템은 각종 선박평형수 관련 정보의 검색, 통계자료분석 및 위해도평가까지 수행할 수 있으며, 협약 발효시 국내 선박평형수 배출 및 항만 관리에 활용될 수 있는 관리 통합정보시스템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Collection and management of various information related to the ballast water are the essential components for the efficient implementation of the IMO Ballast Water Management Convention. Based upon the ballast water risk assessment and information system developed by other states, regions or even a...
Collection and management of various information related to the ballast water are the essential components for the efficient implementation of the IMO Ballast Water Management Convention. Based upon the ballast water risk assessment and information system developed by other states, regions or even at global level, an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has been established to be applied to our domestic ports. The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is composed of four DataBases (DB) which are the Shipping DB, Ballast water DB, Port Environment DB and Species DB. The Shipping DB has been established based on the data collected from the Por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Port-MIS). For the Ballast water DB, Ballast water has only been estimated by the loading/unloading of the cargoes as the convention has not come into effect yet. The Port Environment DB and Species DB are being established based on the reference documents and existing and newly collected monitoring data. From these DB, the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will be able to provide a base for the information search, statistic analysis and risk assessment of ballast water. Once the convention comes into effect, this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will be applied to manage the domestic ballast water discharge and also the port management.
Collection and management of various information related to the ballast water are the essential components for the efficient implementation of the IMO Ballast Water Management Convention. Based upon the ballast water risk assessment and information system developed by other states, regions or even at global level, an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has been established to be applied to our domestic ports. The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is composed of four DataBases (DB) which are the Shipping DB, Ballast water DB, Port Environment DB and Species DB. The Shipping DB has been established based on the data collected from the Por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Port-MIS). For the Ballast water DB, Ballast water has only been estimated by the loading/unloading of the cargoes as the convention has not come into effect yet. The Port Environment DB and Species DB are being established based on the reference documents and existing and newly collected monitoring data. From these DB, the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will be able to provide a base for the information search, statistic analysis and risk assessment of ballast water. Once the convention comes into effect, this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will be applied to manage the domestic ballast water discharge and also the port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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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각종 위해도평가 방법 및 전세계의 선박평형수 관련 정보시스템을 검토하여, 국가의 선박평형수 관리를 위한 통합정보시스템을 설계하고 제작하였으며, 이렇게 구축된 선박평형수 통합정보시스템의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 그 결과의 예를 보여주었다.
NIMPIS(National Introduced Marine Pests Information System)는 호주 정부가 운용하는 호주 해역의 외래 해양생물 정보시스템이다. 여기에는 호주에 유입된 외래 해양생물종과 향후 유입될 가능성이 높은 외래 해양생물종에 대한 정보를 모두 포함하여, 생물학 및 생태학 연구자에게 종 분포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구축한 것이다. 이 시스템은 또한 선박평형수의 관리 및 위해도평가에도 직접 사용되고 있다.
이 논문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에서 수행한 선박평형수 유해수중생물 모니터링장치 개발 연구의 일부이다.
이는 외래생물종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여러 가지 국제기구를 통해 각국의 연구자들이 협력하여 운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 목록은 침입 생물종과 관련된 전문가, 연구물, 기술, 관리, 정책 등의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인터넷 기반의 데이터베이스이다. 수중 침입종의 영향과 위해도평가, 선박평형수의 생태, 예방 및 처리 기술, 정책 및 관리의 4개 분야로 나뉘어 있다.
제안 방법
또한, 간접적으로 선박평형수 배출량을 추정하기 위하여 화물정보, 화물-선박평형수 관계와 관련된 정보 및 추정된 배출량 정보들을 포함한다. IMO 국제협약 발효시, 실시간으로 선박평형수 신고서 접수를 통해 관련 정보를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IMO 주관으로 진행되는 GloBallast 사업의 일환으로 상대적 총 위해도 방법의 위해도평가 프로그램을 만들었는데, 이 프로그램에서 활용할 목적으로 전 세계 항만에 대한 환경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 하였고, 생태적 지역별로 생물종 목록과 위해도 등급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 하였다.
본 정보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는 크게 네 가지로 i) 항만별 입항 선박의 기본 제원 및 운항 자료를 포함하는 선박운항 DB, ii) 선박별 선박평형수 출처 및 배출량 자료를 포함하는 선박평형수 DB, iii) 항만별 환경 특성 자료를 포함하는 환경 DB, iv) 항만별 미생물 및 박테리아 목록 및 생물 특성 자료를 포함하는 생물 DB로 나누어 설계하였다. 선박운항 DB는 해운항만물류정보센터(SP-IDC)의 항만운영정보시스템(Port-MIS)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여 DB를 구축하고 있으며, 화물 변동량을 이용하여 선박평형수 배출량을 산정함으로써 선박평형수 DB를 구축하였다.
또한, 선박평형수 관리 통합정보시스템은 선박평형수 배출 및 항만 관리에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Fig. 2에 보인 것과 같이 DB부분 외에 입력 부분과 적용 부분으로 구성하여 설계하였다. 입력 부분은 각각의 DB를 구축해 가는 방법의 일부를 보여주고 있으며, 적용 부분은 통계량 분석과 위해도평가 등 결과 활용 측면을 보여준다(Kim et al.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는 선박평형수 관련 연구개발을 통해 한국-중국 양국간 선박평형수 처리면제를 위한 위해도평가를 수행해 왔으며, Globallast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세계 주요항만에 대한 국내 주요항만들의 상대적 총 위해도를 평가한 바 있다. 또한, 선박평형수 유입에 따른 항만 생태계 보호와 효율적인 항만 운항 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선박평형수 외래생물종 유입에 따른 위해도평가 뿐만 아니라 선박평형수 관련 정보들을 종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선박평형수 관리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선박평형수 관리 통합정보시스템을 도출하고 구현하였다. 이를 위해 정보시스템이 가장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위해도평가 방법을 고찰하고 필요한 정보 목록을 분석하고 정리하였다.
선박운항 DB는 크게 선박정보, 항만정보, 선박운항 정보로 구분하였다. 선박정보는 선명, 선종, IMO 번호 선주, 국적, 총톤수(GT), 선박평형수 총용량 등 선박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성을 나타낸다.
본 정보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는 크게 네 가지로 i) 항만별 입항 선박의 기본 제원 및 운항 자료를 포함하는 선박운항 DB, ii) 선박별 선박평형수 출처 및 배출량 자료를 포함하는 선박평형수 DB, iii) 항만별 환경 특성 자료를 포함하는 환경 DB, iv) 항만별 미생물 및 박테리아 목록 및 생물 특성 자료를 포함하는 생물 DB로 나누어 설계하였다. 선박운항 DB는 해운항만물류정보센터(SP-IDC)의 항만운영정보시스템(Port-MIS)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여 DB를 구축하고 있으며, 화물 변동량을 이용하여 선박평형수 배출량을 산정함으로써 선박평형수 DB를 구축하였다. 항만별 환경 DB 및 생물 DB는 GloBallast DB를 근간으로 하여 구축하되, 국내 항만에 대한 자료들은 문헌조사 및 기존 모니터링 자료들을 활용하고 있으나 향후 이의 활용을 극대화 할 필요가 있다.
선박운항 DB는 국토해양부에서 운용하는 해운항만물류정보센터(SP-IDC)의 항만운영정보시스템(Port-MIS) 자료를 IMO 선박 번호별로 활용하도록 하였다. 선박평형수 DB는 선박 운항자가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제출하는 선박평형수 신고서를 수용하도록 하였다. 현재는 IMO 선박평형수 국제협약 발효전이라, Port-MIS 자료로부터 물동량 자료를 추출하여 선박평형수 배출량을 산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렇게 설계된 선박평형수 관리 통합정보시스템은 항만별 선종별 선박평형수 배출량 등의 추정과 항만별 위해도평가를 위해 사용되도록 하였다. 선박평형수 배출량 추정은 정부의 선박평형수 배출 연례보고서를 비롯하여 각종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는데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자료이다.
Table 2의 각각 테이블들은 편의상 분리되어 관리하고 있지만, 종합적인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 서로간의 유기적인 관계를 도출하고 공통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테이블들을 공유할 수 있도록 선박평형수 관리 통합정보시스템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각각의 테이블들을 정리하여 선박운항 DB, 선박평형수 DB, 생물 DB, 환경 DB로 크게 4개의 주요 데이터베이스로 구성하여 시스템을 설계하였다(Fig. 1).
본 연구를 통해 선박평형수 관리 통합정보시스템을 도출하고 구현하였다. 이를 위해 정보시스템이 가장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위해도평가 방법을 고찰하고 필요한 정보 목록을 분석하고 정리하였다. 또한, 가능한 한 기존의 자료를 활용하기 위해 전세계의 선박평형수 관련 정보시스템을 분석하였는데, 대부분의 자료는 각 국가, 지역해 또는 전세계의 외래 생물종의 목록과 그 특성에 집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선박평형수 관리 통합정보시스템은 선박평형수 위해도평가를 위한 선박평형수 배출량 자료, 배출 횟수, 항만별 환경 특성 및 생물종 자료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선박 운항관리를 위해 선박 정보, 운항정보 및 선박평형수 이력에 관한 자료들도 포함하고 있다. 자료 특성에 따라 기존 참고문헌 및 조사자료들로부터 관련 정보를 입력하도록 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 실시간으로 입항하는 선박 정보 및 선박평형수 탱크내 환경 및 생물종 정보도 포함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필요한 정보들에 대해 유사한 관련 자료들을 각각의 테이블로 구성하였다(Table 2).
자료 특성에 따라 기존 참고문헌 및 조사자료들로부터 관련 정보를 입력하도록 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 실시간으로 입항하는 선박 정보 및 선박평형수 탱크내 환경 및 생물종 정보도 포함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필요한 정보들에 대해 유사한 관련 자료들을 각각의 테이블로 구성하였다(Table 2).
선박평형수 DB는 선박 운항자가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제출하는 선박평형수 신고서를 수용하도록 하였다. 현재는 IMO 선박평형수 국제협약 발효전이라, Port-MIS 자료로부터 물동량 자료를 추출하여 선박평형수 배출량을 산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환경 DB와 생물 DB는 GloBallast 데이터베이스는 물론 국내 여러 기관에서 구축한 자료를 인용하도록 하였으며, 필요시 추가 조사를 하여 입력할 수도 있다.
대상 데이터
특히, 해양환경관리공단에서 측정하고 있는 해양환경측정망 및 해양수질자동측정망 자료와 국립수산과학원 연안정지조사로부터 항만내 환경특성 자료, 기상청 자료로부터 정보를 추출하여 입력하였다. 또한, 선박평형수 위해도평가를 위해 기존 Globallast DB에서 세계의 주요 항만의 환경정보들을 본 시스템에 포함하였다.
이와 연계하여 화물 물동량과 선박평형수 배출량과의 관계를 통해 추정된 선박평형수 DB는 9,853개가 입력되어 있다. 생물 DB는 생물정보 7,624개, 실측 생물 모니터링 정보 1,740개, 기존 생물 모니터링 정보 1,367개, 선박평형수 탱크내 생물정보 695개가 입력되었다. 환경 DB는 국내 외 230개 항만에서의 환경정보, 국내 실측 항만 환경정보 108개, 기존 모티터링 정보 3,390개 및 국가 강수량 정보 62,084개가 입력되었다.
[2014]). 선박운항 DB는 국토해양부에서 운용하는 해운항만물류정보센터(SP-IDC)의 항만운영정보시스템(Port-MIS) 자료를 IMO 선박 번호별로 활용하도록 하였다. 선박평형수 DB는 선박 운항자가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제출하는 선박평형수 신고서를 수용하도록 하였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와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선박평형수 관련 연구사업을 통해 주요 국제항만 및 연안에서 환경특성자료들을 조사하였으며 이를 DB에 입력하였다. 특히, 해양환경관리공단에서 측정하고 있는 해양환경측정망 및 해양수질자동측정망 자료와 국립수산과학원 연안정지조사로부터 항만내 환경특성 자료, 기상청 자료로부터 정보를 추출하여 입력하였다. 또한, 선박평형수 위해도평가를 위해 기존 Globallast DB에서 세계의 주요 항만의 환경정보들을 본 시스템에 포함하였다.
환경 DB는 항만내 환경특성 자료들로 생물 DB와 마찬가지로 선박평형수 위해도평가 및 관리를 위한 목적으로 얻어진 실측자료와 기존 모니터링 자료를 포함한 문헌자료들로부터 관련 자료들을수집하였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와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선박평형수 관련 연구사업을 통해 주요 국제항만 및 연안에서 환경특성자료들을 조사하였으며 이를 DB에 입력하였다.
성능/효과
이를 위해 정보시스템이 가장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위해도평가 방법을 고찰하고 필요한 정보 목록을 분석하고 정리하였다. 또한, 가능한 한 기존의 자료를 활용하기 위해 전세계의 선박평형수 관련 정보시스템을 분석하였는데, 대부분의 자료는 각 국가, 지역해 또는 전세계의 외래 생물종의 목록과 그 특성에 집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선박평형수 배출량 자료는 각국이 스스로 구축해 나가야 하는 것으로, IMO 선박평형수 관리 국제협약이 발효되면 입항 선박으로부터 선박평형수 신고서 접수를 통해 직접 입수가 가능하나 현재는 화물 변동량 정보를 바탕으로 선박평형수 배출량을 추정하고 있다.
본 정보시스템은 관련 정보의 DB 기능 외에, 선박평형수 배출신고서를 접수, 각종 통계자료를 분석하며, 나아가 위해도평가 까지 수행할 수 있는 선박평형수 관리 통합정보시스템으로, IMO 선박평형수 관리 국제협약의 원활한 이행과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자료들을 제공하는데 충분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2008]). 온라인을 통해 관련 정보 및 분석 결과 확인이 가능하며, 선박평형수 위해도평가 및 관련 통계 분석 결과들은 사용자가 쉽게 파악하고 도식화할 수 있도록 웹 GIS 및 표 형식으로 결과들을 도출할 수 있다. 다음은 선박평형수 관리 통합정보시스템의 주요 결과들을 예시하였다.
위와 같이 공개된 주요 정보시스템을 보면, 대부분 외래 생물종의 목록과 그 특성에 집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조사된 총 10개의 정보시스템 가운데 8개가 국가, 지역해 및 세계적으로 확인된 외래 생물종 자료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정보시스템들은 선박평형수로 인한 외래생물종의 유입 현황과 그 피해 현황을 파악하기에 좋은 정보들을 제공하는데 필수적인 자료라고 판단된다.
후속연구
항만별 환경 DB 및 생물 DB는 GloBallast DB를 근간으로 하여 구축하되, 국내 항만에 대한 자료들은 문헌조사 및 기존 모니터링 자료들을 활용하고 있으나 향후 이의 활용을 극대화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선박평형수 유입에 따른 외래생물종 및 목표종 선정 뿐만아니라 위해도평가를 위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자료들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선박평형수 탱크 및 항만내 환경, 미생물 및 박테리아 정보들에 대한 모니터링이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선박평형수를 통해 외래생물종의 유입 여부 및 국내항만에 정착가능성 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조사가 이루어 져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모니터링 및 조사를 통해 국내 항만에 선박평형수에 의해 유입되는 외래생물종 및 목표종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과 효과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환경 DB는 항만 내외에서 유관 기관에서 수행하고 있는 국가모니터링 자료들이 활용 가능하므로 추후 이와 연계하여 DB를 구성함으로써 활용도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선박운항 DB는 해운항만물류정보센터(SP-IDC)의 항만운영정보시스템(Port-MIS)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여 DB를 구축하고 있으며, 화물 변동량을 이용하여 선박평형수 배출량을 산정함으로써 선박평형수 DB를 구축하였다. 항만별 환경 DB 및 생물 DB는 GloBallast DB를 근간으로 하여 구축하되, 국내 항만에 대한 자료들은 문헌조사 및 기존 모니터링 자료들을 활용하고 있으나 향후 이의 활용을 극대화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선박평형수 유입에 따른 외래생물종 및 목표종 선정 뿐만아니라 위해도평가를 위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자료들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선박평형수 탱크 및 항만내 환경, 미생물 및 박테리아 정보들에 대한 모니터링이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또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모니터링 및 조사를 통해 국내 항만에 선박평형수에 의해 유입되는 외래생물종 및 목표종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과 효과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환경 DB는 항만 내외에서 유관 기관에서 수행하고 있는 국가모니터링 자료들이 활용 가능하므로 추후 이와 연계하여 DB를 구성함으로써 활용도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반면, 항만내 서식하는 해양 미생물 및 박테리아와의 연계성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생물조사와 연계한 동시간대에 실측한 환경자료 확보도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현재는 IMO 선박평형수 국제협약 발효전이라, Port-MIS 자료로부터 물동량 자료를 추출하여 선박평형수 배출량을 산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환경 DB와 생물 DB는 GloBallast 데이터베이스는 물론 국내 여러 기관에서 구축한 자료를 인용하도록 하였으며, 필요시 추가 조사를 하여 입력할 수도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운항 DB는 어떻게 구축되고 있는가?
본 정보시스템은 선박평형수 관리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들을 구분하여 4개의 데이터베이스(DB)로 선박운항 DB, 선박평형수 DB, 항만별 환경 DB 및 생물 DB로 구성하였다. 선박운항 DB는 항만운영정보시스템(Port-MIS) 자료를 통해 구축하고 있으며, 선박평형수 DB는 협약이 발효되기 전이기 때문에 Port-MIS 자료로 부터 화물물동량을 통한 추정식에 의해 구축하고 있다. 항만별 환경 DB 및 생물 DB는 참고문헌, 기존 모니터링 자료 및 실측 모니터링 자료들을 통해 구축해 가고 있다.
환경매칭 위해도평가란?
환경매칭 위해도평가는 항만 간의 환경 조건을 비교하는 것이다. 생물종°§생물지리적 위해도평가는 자생종 및 비토착종을 비교해서 환경적 유사성을 평가하고 고위험 침입종을 평가하는 것이다.
국내 선박평형수 관리 통합정보시스템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선박평형수 위해도평가 및 국외의 선박평형수 정보시스템을 바탕으로 국내 선박평형수 관리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본 정보시스템은 선박평형수 관리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들을 구분하여 4개의 데이터베이스(DB)로 선박운항 DB, 선박평형수 DB, 항만별 환경 DB 및 생물 DB로 구성하였다. 선박운항 DB는 항만운영정보시스템(Port-MIS) 자료를 통해 구축하고 있으며, 선박평형수 DB는 협약이 발효되기 전이기 때문에 Port-MIS 자료로 부터 화물물동량을 통한 추정식에 의해 구축하고 있다.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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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S.G., Kang, W.S., Kim, E.C. and Shin, K.S., 2011b, "Study on the improvement of ballast water risk assessment of globallas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 & Energy, Vol.14, No.4, pp. 224-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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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h, J.H. et al., 2013, Development of Monitoring System of Aquatic Harmful Organisms of Ballast Water, KIOST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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