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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합형 소음기를 이용한 육상발전용 디젤 엔진의 흡기 소음 제어
Intake Noise Control of Diesel Power Plant using Combined Silencer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2 Apr. 26, 2012년, pp.861 - 866  

송근복 (현대중공업 선박해양연구소 진동소음연구실) ,  주원호 (현대중공업 선박해양연구소 진동소음연구실) ,  김동해 (현대중공업 선박해양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urbo-charger noise radiated from air intake part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noise sources in diesel power plant. In this paper, intake noise control of the diesel power plant was studied using parallel baffle type silencer and concentric hole-cavity resonator simultaneously. Firstly, acoustical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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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이러한 흡기소음을 효과적으로 저감하기 위한 연구로써, 배플형 소음기의 음향학적 특성 및 감음 성능을 고찰하고 주파수 특성에 맞는 최적 형상을 도출하여 검증 시험한 결과를 담고 있다. 또한 고성능 소음기를 장착했을 때 부각되는 저주파 소음을 제어하기 위해 별도의 공명형 소음기를 추가하는 것을 제안하고 실물 성능 시험을 통해서 저감 성능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육상발전용 디젤엔진 흡기소음의 저감을 위하여 배플형 소음기와 공명기 배열 소음기를 결합한 소음기를 제안하였다. 터보차져에서 방사되는 고주파수 대역 소음을 저감하기 위해 해석적, 실험적 연구를 통해 배플형 소음기의 최적 형상을 도출하였다.
  • 따라서 저주파수 대역을 저감하기 위한 별도의 소음저감 방안이 요구되며 이는 공명형 소음기를 삽입함으로써 가능해진다. 본 연구에서는 터보차져 소음 제어에 최적화시킨 형태로 설계한 배플형 소음기와, 공명기 배열을 이용한 공명형 소음기를 결합하여 소음 저감 성능을 극대화 시키고자 하였다. 다음 3장과 4장은 배플형 소음기와 공명형 소음기 각각의 이론적 배경, 구성, 설계 및 검증시험에 관한 내용을 나타내고 있다.
  • 에 의해서 결정된다. 정규화된 소음감음치 Lh는 배플 두께나 채널 폭 등의 다른 설계 변수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l/h 를 높여서 감음 성능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유량과 배압 등을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채널폭을 소폭 줄이고 길이를 일부 늘이는 설계안을 도출하였다.
  • 200 Hz 이상 대역에서 소음 저감이 많이 되어 합산 소음이 15 dB 가량 저감되었으나, 기존 소음기에서 상대적으로 기여도가 낮았던 100 Hz 성분 소음이 부각되고 있다. 흡음형 소음기의 특성상 저주파 소음의 추가로 저감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이 대역에 특화된 공명형 소음기를 도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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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엔진의 특징은? 디젤엔진은 배기가스를 이용해서 공기 과급 장치 인 터보차져를 돌리고, 이 터보차져가 흡입 공기를 압축시켜 연소실에 공급함으로써 엔진 출력을 증대 시킨다. 이 터보차져는 고속으로 회전하기 때문에 매우 큰 소음을 유발하며, 엔진 소음 측면에서 상당히 중요한 소음원 중 하나로 연구되어 왔다.
흡기소음은 무엇인가? 흡기소음은 터보차져 메인 블레이드의 날개 통과 주파수가 지배적으로 나타나며 약 2kHz ~ 4kHz 정도의 고주파수 대역이다.
공기 과급 장치 인 터보차져의 특징은? 디젤엔진은 배기가스를 이용해서 공기 과급 장치 인 터보차져를 돌리고, 이 터보차져가 흡입 공기를 압축시켜 연소실에 공급함으로써 엔진 출력을 증대 시킨다. 이 터보차져는 고속으로 회전하기 때문에 매우 큰 소음을 유발하며, 엔진 소음 측면에서 상당히 중요한 소음원 중 하나로 연구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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