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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9 no.3, 2009년, pp.35 - 42
노인식 (3D Studio FLUXUS)
Analyzing the aspects of pattern in MMORPG that has been leading our domestic game industry to the climax, our game industry might be thought to orient the space narrative storytelling method containing the leading life in the virtual sociality to the nature of society. It is essential to have the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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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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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의 유무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요? | MMORPG 게임은 대부분 스토리를 가지고 있으며, 스토리의 유무는 내러티브의 존재와 게임 스토리텔링을 의미하는 것이다. | |
외형적 규모에서 빠른 확장과 수출호조를 이어가고 있는 게임산업이 최근 정체 혹은 매출 한계점에 이르렀다는 주장들의 초점은 무엇인가요? | 결국 이들 주장의 초점은 산업 규모의 비약적 성장에 따라 창의적 아이디어 역시 그만큼 소진된다는 평범한 속설을 인식해야 할 시점에 이르렀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는 것이다. | |
게임디자인은 어떤 직무이며, 어디에서 자연 발생하였나요? | 게임디자인은 프리프로덕션(pre-production) 단계에서 플레이 구조를 설계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직무이며 1970년대 미국에서 자연 발생하였다. 이러한 게임디자인 직무가 국내 게임업계에서는 게임사 감독, 프로듀서, 기획업무 등과 구분되지 않는 등 현재까지도 직무 메커니즘에 연착륙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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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천,"무엇이 게임 플레이를 지속시키는가?", 게임산업저널, 2호 통권18호,pp.43, 2007.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3495/compusion_engineers.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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