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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9 no.3, 2009년, pp.53 - 66
한혜원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부) , 손형전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how typology of Non Player Character(NPCs) and to look out what narrative functions of NPCs are served in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MMORPG). As the relationship with player characters and the propensity of actions, NPCs are classified 4types; p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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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경란의 논문에 따르면 조력자 NPC의 역할은 무엇인가? | 전경란은 NPC의 종류를 조력자와 괴물로 양분한다. 이 논문에 따르면 조력자 NPC는 일종의 조연에 해당하며 치료, 상인, 스승, 기술자 등의 임무를 맡을 수 있다. 퀘스트 및 보상을 주는 NPC도 있는데 이들 조력자는 다양한 사건을 경험하게 하는 장치로, 플레이어와 다양한 상호작용을 수행하거나 제어하면서 플레이어로 하여금 이야기의 변주를 허용하는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고 본다. 괴물의 경우, 플레이어 캐릭터의 적대자 기능을 담당하며, 해당 적대자가 보유하는 고유한 아이템과 이야기 배경에 의해 이용자에 따라 다른 이야기를 이룰 수 있는 잠재적 이야기 장치라고 본다[10]. | |
디지털 게임에서 캐릭터란 무엇인가? | 게임 캐릭터에 대한 초기 연구들은 기존 서사장르 내에서 이루어졌던 인물 연구의 연장선상에서 진행됐다. 디지털 게임에서 캐릭터란 게임 월드 내에 등장해 말하거나 행동하는 객체 전체를 일컫는다. 컴퓨터 대 플레이어 간 상호작용이 제한적인 초기 디지털 게임에서는 캐릭터가 플레이어의 조작에 따라 단순하게 움직이는 아이콘(icon)이나 마리오네트(marionette) 수준에 불과했다. | |
소극적 안타고니스트는 언제 등장하는가? | 따라서 플레이어 캐릭터는 소극적 적대자를 대상으로 익숙하지 않은 공격기술을 시험해 보는 등 성장의 도구적 존재로 활용할 수 있다. 소극적 적대자는 플레이어 캐릭터가 주로 플레이 초반에 게임 월드에 적응하는 단계에서 수행하는 퀘스트의 목표물로 등장한다. 그러나 반드시 플레이 초반에만 소극적 적대자를 만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적극적 적대자에 비해 그 수와 비중이 적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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