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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형 컨테이너선박의 기항에 따른 컨테이너 터미널 장치장 규모 확대방안의 경제성 비교
An Economical Efficiency Comparison for Extend Method of Container Terminal Yard Scale followed by the Call of the Mega Ship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3 no.5 = no.141, 2009년, pp.353 - 359  

송용석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교통사업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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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컨테이너 터미널의 대부분 컨테이너 처리량에 비해 장치장 규모가 협소한 편이다. 장치장이 협소한 이유는 터미널 개발 시 적용된 이론적인 안벽 처리능력이 실제 처리능력과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 선박이 대형화 되면서 터미널들이 안벽장비를 추가 투입함으로써 안벽 생산성을 당초보다 크게 향상시킨 현실에 기인하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는 터미널 운영 현실을 반영하여 하역 능력을 재산정하고 10,000TEU에 이르는 초대형 선박을 대상으로 하여 소요 장치장 규모를 산정 한 후 기존 터미널의 장치장 규모와 경제성을 비교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domestic container terminals are lack of container storage capacity compared to the throughput of container. The main reason is the difference between the theoretical capacity applied to the development of terminals and the real capacity of a berth Another reason seems to be the increase of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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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8, 000TEU ~ 10.000TEU 급 대형선박의 기항을 가정하여 대량의 양적하 화물을 수용할 수 있는 장치장의 규모를 산정하고 경제성 측면에서 기존 터미널의 장치장 형태와 비교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초대형 선박 기항을 가정한 하역능력 및 장치장 규모을 도출한다.
  • 이로 인해 하역능력이 500천 TEU로 조정되면 장치장 보관능력을 상회하여 배후에 장치장을 확보하거나 컨테이너터미널을 추가로 건설해야만 한다. 연구에서는 선석당 500천TEU의 하역능력을 갖춘 4개 선석을 기준으로 필요한 장치장을 확장하는 경우(CASE 1)와 300 천TEU를 기준으로 컨테이너터미널을 추가 건설하는 경우 (CASE 2) 등 2가지에 대한 경제성을 비교, 평가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하여 먼저 초대형 선박 기항을 가정한 하역능력 및 장치장 규모을 도출한다. 이어서 문헌을 바탕으로 하여 터미널 건설비와 장비비, 운영비, 인건비 등 총 비용을 도출하여 정부가 추진 중인 터미널 건설 규모와 본 연구에서 제시된 터미널 규모의 경제성을 평가한다.

가설 설정

  • 먼저 Table 6과 같이 'S' 터미널을 기준으로 장치장 점유율이 60%일 때, Table 5의 평균 하역량이 3, 025TEU가 더 많은 대형선박 4척을 동시에 처리한다고 가정해 보자.
  • 본 장에서는 선석당 300천TEU의 하역능력을 갖춘 7개 선석 규모의 터미널(하역능력 2, 100천丁四)을 CASE 1, 1선석당 500 천TEU의 하역능력을 갖춘 4개 선석 규모의 터미널(하역능력 2, 000천 TEU)을 CASE 2로 가정하여 경제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 000TEU 급 대형선박의 기항을 가정하여 대량의 양적하 화물을 수용할 수 있는 장치장의 규모를 산정하고 경제성 측면에서 기존 터미널의 장치장 형태와 비교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초대형 선박 기항을 가정한 하역능력 및 장치장 규모을 도출한다. 이어서 문헌을 바탕으로 하여 터미널 건설비와 장비비, 운영비, 인건비 등 총 비용을 도출하여 정부가 추진 중인 터미널 건설 규모와 본 연구에서 제시된 터미널 규모의 경제성을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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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정은(2004) "선박대형화에 따른 컨테이너 터미널 장치장 규모 산정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 남기찬, 송용석, 연정흠 (2003), "중국 상해선항만 개발 계획 고찰" 대한교통학회,21권, 6호, pp.7-15 

  3. 남기찬,송용석, 김태원, 오효진 (2004) , "선박 대형화 및 선박 기항지 축소에 따른 경제성 분석" 한국항해항만학회 2004춘계학술대회논문집 

  4. 유명종, 남기찬, 송용석 (2003), "컨테이너 터미널 유형평가", 한국항해항만학회지, 27권 5호, pp.577-584 

  5. 송용석 (2001), "항만물류시설 원단위 산정 컨테이너 터미널을 중심으로", 한국해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6. 송용석, 남기찬, 유주영, 김태원 (2006) , "컨테이너 터미널의 장치장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30권 3호, pp.203-209 

  7. 정승호 (1999), "자가 컨테이너 터미널 생산성 분석", 한국해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8.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2001), "우암부두 전용사용료 산정에 관한 연구" 

  9.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2002),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사용료 산정체계 및 적정 사용료 산정에 관한 연구" 

  10.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2008), "2007년도 컨테이너 화물 유통 추이 및 분석" 

  11. 한국해양수산개발원 (1999), "부산신항 터미널계획 설계관리" 

  12. 해양수산부(2003), "부산신항 남컨테이너부두(1차)기본 및 실시설계보고서" 

  13. Alfred, J.B.(2002), "Privatization trends at the world's top-100 container ports", Pol. MGMT., Vol.20, No.3. 271-284 

  14. JMD(1999), "Pusan Newport Planning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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