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초강목(本草綱目)"이 "광제비급(廣濟秘笈)"에 미친 영향 분석 - "향약단방치험(鄕藥單方治驗)"을 중심으로 -
A Study on "Compendium of Matria Medica(本草綱目)"'s Influence to "Secret Works of Universal Benefit(廣濟秘笈)" - Focused on Experience by Simple Formulae using Korean herbs - 원문보기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v.22 no.3, 2009년, pp.337 - 346  

오재근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학교실) ,  윤창열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cret Works of Universal Benefit" was compiled by Lee Gyeonghwa(李景華, 1721-?) in Choseon Dynasty. Experience by Simple Formulae using Korean herbs in Secret Works of Universal Benefit was recorded Hangul name[鄕名], main medicinal effect and how to use etc. of 50 Korean herbs[鄕藥] to give aid to cou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차웅석(1997)의 연구 성과를 기반으로 廣濟秘笈 저자와 관련된 새로운 연구 성과를 제시하며 本草綱目廣濟秘笈 간의 본문 비교를 통해 당대에 이미 조선에 수입되었던 중국의 본초 서적 本草綱目이 조선의 본초학 발전에 끼친 영향의 일면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廣濟秘笈은 어떤 목적으로 편찬 되었는가? 『廣濟秘笈』은 1790년(정조 14)에 함경도 관찰사로 있던 이병모(李秉模, 1742-1806)7)가 기근과 풍토병으로 백성들이 고통을 겪으면서도 巫俗을 신뢰하고 醫藥을 믿지 않아 사망하는 사람이 적지 않자 進士 李景華에게 救濟之方을 저술할 것을 의뢰하고 자신의 봉록을 털어 간행된 사찬 의서 중 하나로8) 민간에서의 구급 및 검색 편의를 목적으로 편찬되었다9).
廣濟秘笈의 저자는 누구로 여겨지는가? 저자인 이경화(李景華)와 관련하여서는 비슷한 시대에 동명이인 李景華(1629-1706, 號 楓溪, 振威人)가 있어 기존에 다소 논란이 있어왔으나 『廣濟秘笈』의 편찬 년대가 1790년인 것과 『廣濟秘笈』「序」에서 李秉模가 李景華를 지칭하여 ‘공은 비록 늙었으나10)’라고 한 것, 그리고 李景華가 지은 『廣濟秘笈』「跋」에서 스스로 ‘의업에 종사한지 50여년이 되었다11)’라고 한 것 등을 비교해 보면 그 출생 년대와 저술 당시의 나이를 간접적으로 짐작해 볼 수 있으므로 『廣濟秘笈』의 저자는 李景華(1629-1706)가 아닌 金浦李氏(시조 : 李管仲) 11세손 李景華(1721-?, 字 元亮)로 여겨진다12).
廣濟秘笈은 어떤 내용을 인용하고 있는가? 『廣濟秘笈』은 평안도 成川 출신의 이경화(李景華)에 의해 편찬된 조선 중후기의 의서로 「鄕藥單方治驗」을 통해 조선의 鄕藥論 전통 위에서 임상 본초학적 성과를 정리해내고 있다. 주로 『本草綱目』, 『壽世保元』 등을 인용하고는 있지만 임상 경험에 근거하여 관련 내용을 추려내고 치험 내용을 변경하고 있으며, 자신의 의료 경험까지도 별도 기재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