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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심폐소생술 교육이 초등학생의 심폐소생술 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BLS Training on CPR Attitudes of Prim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20 no.2, 2009년, pp.189 - 196  

김은미 (전남과학대학 간호과) ,  이은경 (순천청암대학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In order to elucidate the effects of BLS (Basic Life Support) education for primary students, we analyzed data collected using a questionnaire on attitude toward CPR. Methods: Students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the experimental group with BLS education and the control group without BL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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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등학생에게 시행한 심폐소생술 교육이 심폐소생술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사후설계를 이용한유사실험 연구이다. 본 연구에 시행된 실험적 조작인 심폐소생술에 2시간이 소요되므로 2시간만의 반복측정으로 인한 시험효과(testing effect)가우려되어 교육군에게 교육 전 사전조사를 시행하지 않았다(Lee, eang, Gu, & Eun, 2005).
  • 본 연구는 초등학생에게 시행한 심폐소생술 교육이 심폐소생술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사후설계를 이용한유사실험 연구이다. 본 연구에 시행된 실험적 조작인 심폐소생술에 2시간이 소요되므로 2시간만의 반복측정으로 인한 시험효과(testing effect)가우려되어 교육군에게 교육 전 사전조사를 시행하지 않았다(Lee, eang, Gu, & Eun, 2005).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기본 심폐소생술 교육을 적용한후 이에 따른효과를분석하고자 하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 2005) 교육 효과 측면에서도 성 인에 뒤지지 않는다. 영국은 1988년 공립학교에서 심폐소생술 내용을 교과과정에 포함할 것을 법령으로 규정하였고(Reder & Quan, 2003), 유럽소생협회에서도 1992년에 학교 교육에 기본 심폐소생술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Basic life support working party of the European resuscitation council, 1992), 본 연구는 이러한 선행 연구를 근거로 초등학생 대상의 기본심폐소생술 교육이 심폐소생술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하여 향후 심폐소생술 교육을 위한 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 개인 마네킹을 가지고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초등학생들이 친구와 부모에게 심폐소생술의 전도자 역할을 하고, 대부분 40 ~ 50대에 해당하는 아이들의 부모가 심폐소생술 교육의 또 다른 가교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초등학생 교육이 심폐소생술 보급에도 긍정적이라는 주장이다. 이에 연구자들도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에게 심폐소생술을 교육하여 그 효과를 파악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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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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