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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요양병원의 서비스 질 평가 영역 수립을 위한 질적 연구
Quality Dimension of Long Term Care Hospital 원문보기

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20 no.2, 2009년, pp.243 - 250  

김춘미 (선문대학교 간호학과) ,  이지윤 (호서대학교 간호학과) ,  고려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is a qualitative study to identify dimensions of long-term care hospital care quality that provide high-level medical services for long-term care patients in Korea. Methods: Service consumers and providers were interviewed, and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into thesis, type and dimen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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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에서 비교적 의료서비스 요구도가 높은 장기요양서 비스 환자를 주로 담당하고 있는 요양병원의 서비스 질 평가영역을 서비스 제공자의 관점에서 규명하여 향후 서비스 질 평가지표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함이다.
  • 본 연구는 질적 연구로 요양병원의 서비스 질을 평가하기 위한 영역과 그에 따른 세부항목을 도출하기 위하여 포커스 그룹 면담을 실시하였다. 포커스 그룹은 개인이 아닌 그룹을 이용하여 자료를 도출해 내는 질적 연구방법이다.
  • 활용하였다. 면담과정 동안 조용하고 편안한 분위기 에서 대상자들이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도록 면담 등의 연구수행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회의실에서 면담을 진행하였다. 면담실은 이중창으로 되어 있고 속기사의 작업이 가능하도록 시설이 갖추어진 곳이었다.
  • 이 분석방법은 원자료로 부터 중요하고 긴밀한사례(example), 주제, 그리고 유형을 파악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일정한 분류체계를 가지고 복잡한 자료들을 의미 있고 다루기 쉬운 주제나 범주로 조직화하고 단순화 하는 것이 이 분석방법의 목적이다 (Patton, 1987).
  • 본 연구는 장기요양서비스 환자를 주로 담당하고 있는 요양병원의 서비스 질 평가영 역을 서비스 제공자의 관점에서 규명하여 향후 서비스 질 평가지표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수행된 질적 연구였다. 요양병원에서 직접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실무자 및 관리운영자를 포함한 18인을 대상으로 개별 면담과 포커스그룹 면담을 적용하여 자료를 수집한 후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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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Chao, S. Y., & Roth, P. (2005). Dimension of quality in 

  2. The Korean Geriatrics Society (2008). Development strategy of 

  3. Cho, H. S. (2005). Development of quality measurement indicator of 

  4. Elwell, F. (1984). The effects of ownership on institutional services. 

  5. Gustafson, D. H., Sainfor, F. C., Van Konigsveld, R., & Zimmerman, 

  6. Joint Commission on Accreditation of Healthcare Organizations 

  7. Kim, S. J., Kim, W. J., Lee, K. J., & Lee, S. O. (2000). Focus group methods. Seoul: Hyunmoonsa 

  8. Lee, J. Y., Park, E. K., Yoon, J. Y., & Song, S. H. (2007). The current 

  9. Lee, J. Y., Yoon, J. Y., Kim, A. R., & Kim, C. M. (2008). Development 

  10. Linn, M. W., Gurel, L., & Linn, B. S. (1977). Patient outcome as a 

  11. Morse, J. M., & Field, P. A. (1995).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for 

  12. Patton, M. Q. (1987). How to use Qualitative methods in evaluation. 

  13. Rantz, M. J., Mehr, D. R., Popejoy, L., Zwygart-Stauffacher, M., 

  14. Rantz, M. J., Zwygart-Stauffacher, M., Popejoy, L., Grando, V. 

  15. Saliba, D., & Schnell, J. F. (2002). Indicators of the quality of 

  16. Sun, W. D., Song, H. J., Hwang, N. M., Kang, E. J., Suh, Y. J., 

  17. Yang, S. H. (2002). A study to identify the attributes of nur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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