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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2 no.3, 2009년, pp.11 - 22
배학진 (서울묵현초등학교) , 이은경 (청운중학교)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Scratch, one of the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s, provides a media-rich programming environment and easy interface to users. It supports Korean language and is utilized usefully in programming classes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However, programming causes cognitive loads to young stud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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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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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 대표적인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로 언급한 것은 무엇이 있는가? |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는 컴퓨터 과학뿐만 아니라 수학이나 과학과 같은 다양한 교과에서 활용되고 있는 교수 학습 도구이다. 대표적인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는 로고(Logo), 스퀵 이토이(Squeak Etoys), 앨리스(Alice), 스크래치(Scratch) 등이 있으며, 이러한 언어들을 활용한 연구 결과 들은 학습자들의 동기 유발 및 문제해결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보여주고 있다[9][10][11]. | |
스크래치 활용 교육과 관련된 선행 연구 결과들을 종합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한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한 스크래치 활용의 가치는 무엇인가? | 첫째,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부가될 수 있는 학습 외적 인지 부하를 감소시킬 수 있다. 기존의 프로그래밍 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은 도구 사용법 자체의 어려움으로 인해 프로그래밍을 통한 추상적 개념의 습득 및 논리적 사고력의 향상보다 도구 사용법을 학습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함으로써 근본적인 학습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9]. 스크래치의 경우 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모국어 지원 등의 특성으로 인해 도구 자체의 어려움으로 인한 외적 인지부 하를 감소시킬 수 있다. 특히 블록들의 조합을 통한 프로그래밍 방식은 구문 오류를 사전에 예방함으로써 문법적 오류 디버깅에 대한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와 차이를 지닌다[9]. 실제로 Malan 과 Leitner(2007)의 연구에서는 대학의 프로그래밍 코스에서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사전 지식이 전혀 없는 초보 학습자들이 스크래치를 통해 미리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기본 개념을 익힘으로써, 이후 진행된 자바 프로그래밍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음을 보여주었다[12]. 둘째, 즉각적이고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흥미와 내적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이은경과 이영준(2008)의 연구에서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래밍 교육에 스크래치를 활용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내적 동기를 설명하는 몰입수준과 프로그래밍 수행 능력 측면에서 유의한 영향을 주었음을 확인하였다[9]. 셋째, 스크래치 활용 프로그래밍 교육은 협력적 문제 해결의 기회를 제공하고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다. Papert의 구성주의 철학에 의하면 학습자들은 구체물이나 공유 가능한 생산품을 협력적으로 구성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이해를 증진시킨다. 스크래치의 경우 학습자가 스스로 구성한 작품을 웹상에 쉽게 게시하고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협력적 문제 해결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그러나 단지 새로운 프로그래밍 도구의 투입이 완전한 학습효과를 보장할 수 없다. 따라서 새로운 도구 사용을 통한 신기효과를 넘어 프로그래밍 학습에서의 스크래치 활용의 효과를 최대화하고 도구가 아닌 프로그래밍 학습에 관한 내적 동기를 유발하기 위한 교수 학습 설계에 관한 노력이 요구된다. | |
문제 중심 학습이란? | 문제 중심 학습은 구성주의에 기반한 교수 학습 모형으로 학습 전 과정에서 학습자들의 주도적 역할을 강조하며 학습을 위해 주어지는 구체적 상황에 기반한 ‘문제’ 혹은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다[7]. 문제 중심 학습에서 학습자들은 정보를 수집하고, 가설을 설정하고, 자료를 분석하고, 가설을 검증하고 해결책을 찾기 위해 과학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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