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업성취 간 통시적 상호영향
Reciprocal Influences between Self-esteem and Academic Achievement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7 no.1 = no.247, 2009년, pp.65 - 73  

이경은 (중앙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아동복지전공) ,  이주리 (중앙대학교 아동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longitudinal study examined reciprocal influence between self-esteem and academic achievement using cross-lagged autoregressive model. This study employed data(four wave) from Korea Youth Panel Survey. Participants were 300 students(143 boys, 157 girls) who were 4th graders in 2004 and 7...

주제어

참고문헌 (27)

  1. 김계수(2007). Amos 7.0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서울: 한나래 

  2. 김광웅, 방은령(2000). 아동발달. 서울: 형설출판사 

  3. 김종한(2001). 고등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에 대한 회귀분석. 교육학연구, 39(4), 349-366 

  4. 배병렬(2007). Amos 7에 의한 구조방정식 모델링 - 원리와 실제 -. 서울: 도서출판 청람 

  5. 이경은, 이주리(2008a). 한부모 가정 자녀의 자아존중감 발달에 관한 연구-양부모 가정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15(2), 1-16 

  6. 이경은, 이주리(2008b). Cross-lagged Autoregressive Model을 적용한 청소년의 학업성취와 자아존중감 간 종단관계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6(6), 135-141 

  7. 이경화, 정혜영(2006). 아동의 학업성취 관련 변인의 인과적 구조분석. 아동학회지, 27(3), 271-284 

  8. 이비에스 다큐 프라임. 2008년 2월 27일 방송. 아이의 사생활-제 3부 자아존중감 

  9. 이숙정(2006). 중, 고생의 교사신뢰와 자아존중감, 학습동기, 학업성취 및 학급풍토 간의 관계 모형 검증. 교육심리연구, 20(1), 197-218 

  10. 홍세희, 유숙경(2004).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을 적용한 내외통제성과 학업성취의 종단관계 연구. 교육심리연구, 18(1), 381-392 

  11. Alves-Martins, M., Peixoto, F., Gouveia-Pereira, M., Amaral, V., & Pedro, I. (2002). Self-esteem and academic achievement among adolescents. Educational Psychology, 22(1), 51-62 

  12. Brinthaupt, T. M., & Erwin, L. J.(1992). Reporting about the self: Issues and implications. In T. M. Brinthaupt & R. P. Lipka (Eds.), The self: definitional and methodological issues (pp. 137-171). New York: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13. Carmines, E., & McIver, J.(1981). Analyzing models with unobserved variables: Analysis of covariance structures. In G. Bohrnstedt & E. Borgatta(Eds.), Social measurement: Current issues. Beverly Hills, CA: Sage 

  14. Cook, P. J.(1987). A meta-analysis of studies in selfconcept between the years of 1976 and 1986.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North Texas State University, Denton, USA 

  15. Davis-Kean, P. E., & Sandler, H. M.(2001). A Metaanalysis of measures of self-esteem for young children: A framework for future measures. Child Development, 72(3), 887-906 

  16. Hong, Z. R.(2002). An investigation of self-esteem and school achievement of taiwanese secondary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nnesota, Minneapolis, USA 

  17. Kim, K. J., Conger, R. D., Elder Jr., G. H., & Lorenz, F. O.(2003). Reciprocal influences between stressful life events and adolescent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Child Development, 74(1), 127-143 

  18. Kline, R. B.(2005).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2nd Ed.). NY: The Guilford Press 

  19. Lipschitz-Elhawi, R., & Itzhaky, H.(2005). Social support, mastery, self-esteem and individual adjustment among at-risk youth. Child & Youth Care Forum, 34(5), 329-346 

  20. Marsh, H. W., Balla, J. R., & McDonald, R. P.(1988). Goodness-of-fit indices i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The effect of sample size. Psychological Bulletin, 103, 391-410 

  21. Marsh, H. W., Hau, K. T., & Kong, C. K.(2002). Multilevel causal ordering of academic selfconcept and achievement: Influence of language of instruction(English compared with Chinese) for Hong Kong Student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9(3), 727-763 

  22. Morvitz, E., & Motta, R. W.(1992). Predictors of Self-Esteem: The roles of parent-child perceptions, achievement, and class placement.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25(1), 72-80 

  23. Rosenberg, M.(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24. Ross, C. E., & Broh, B. A.(2000). The Roles of selfesteem and the sense of personal control in the academic achievement process. Sociology of Education, 73(4), 270-284 

  25. Tanaka, J.(1987). How big is enough? sample size and goodness-of fit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latent variables. Child Development, 58, 134-46 

  26. Watkins, D., & Astilla, E.(1980). Self-esteem and school achievement of Filipino girls. The Journal of Psychology, 105, 3-5 

  27. Yu, C. C. W., Chan, S., Cheung, F., Sung, R. Y. T., & Hau, K. T.(2006). Are physical activity abd academic performance compatible? Academic achievement, conduct, physical activity and selfesteem of Hong Kong Chinese primary school children. Educational Studies, 32(4), 331-34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