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he effects of social support perceived by multicultural youth on learning adaptation: Focusing on the effect of self-esteem and achievement motivation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5 no.4, 2020년, pp.197 - 205  

Lee, Hyoung-Ha (Dept. of Social Welfare, Kwangju Women's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청소년이 지각한 사회적지지가 학업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이 관계에서 자아존중감과 성취동기를 통해 발생하는 간접효과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러한 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통하여 분석하기 위해 다문화청소년 7차년도(2017년) 패널데이터를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다문화청소년이 지각한 사회적지지와 자아존중감 및 성취동기는 학업적응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은 사회적지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청소년이 지각한 사회적지지가 학업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직접효과 이외에도 자아존중감과 성취동기를 매개로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청소년의 사회적지지 및 학업적응 향상을 위한 실천적 개입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social support perceived by multicultural youth on learning adaptation and to identify the indirect effects of self-esteem and achievement motivation in this relationship. In order to analyze these relationships through structural equation mod...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적지지가 학업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고, 사회적지지와 학업적응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과 성취동기가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통해 사회적지지의 격차 완화방안, 자아 존중감과 성취동기 향상 방안을 탐색함으로써 전환기에 놓인 고등학생 다문화청소년의 학업적응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는 실천적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MAPS) 2017년 자료 (7차년도)를 활용하여 다문화청소년이 지각한 사회적지지가 학업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과 동시에, 다문화청 소년이 지각한 사회적지지가 학업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을 자아존중감과 성취동기가 매개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러한 구조적 관계를 설정하는 이유는 다문화청소년의 학업적응을 향상시키는데 있어 청소년자신의 자아존중감과 성취동기의 영향만큼이나 의미있는 타자로부터 받게 되는 다차원적인 사회적지지의 중요성을 규명하기 위함이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1. 다문화청소년의 사회적지지가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높을 것이다.
  • 연구가설2. 다문화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성취동기가 높을 것이다.
  • 연구가설3. 다문화청소년의 사회적지지가 높을수록 학업적응이 높을 것이다.
  • 연구가설4. 다문화청소년의 학업성취가 높을수록 학업 적응이 높을 것이다.
  • 연구가설5. 다문화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학업적응이 높을 것이다.
  • 연구가설6. 다문화청소년의 사회적지지는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학업적응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7. 다문화청소년의 사회적지지는 자아존중감과 성취동기의 이중매개로 학업적응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 시기에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사회 환경이 개인에게 제공하는 긍정적 도움과 지원을 사회적지지(social support)라고 하고, 이 사회적 지지는 개인의 스트레스를 줄여 주어[4, 5], 청소년이 성공적인 성인으로 전환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로 여겨진다[6, 7, 8]. 특히, 부모의 지지는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청소년들이 교사, 또래 친구 등으로부터 받게 되는 사회적 지지는 학교생활 적응과 심리적 안녕감에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 선행연구에서도 확인된 바 있다[9, 10].
청소년기는 무엇인가?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신체적·정서적·사회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받아들여야 하는 다양한 위기를 겪는 동시에 이러한 힘듬을 극복함으로써 자아정체감을 형성해 나가는 시기이다[2, 3]. 그러나 다문화가정 청소년은 아직 자아정체성을 형성하는 과정에 있는 청소년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이중언어와 이중문화적 배경으로 인한 혼란과 갈등, 부모의 지지적 생활환경의 결핍 등의 상황에 놓여있다.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처한 현실은?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신체적·정서적·사회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받아들여야 하는 다양한 위기를 겪는 동시에 이러한 힘듬을 극복함으로써 자아정체감을 형성해 나가는 시기이다[2, 3]. 그러나 다문화가정 청소년은 아직 자아정체성을 형성하는 과정에 있는 청소년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이중언어와 이중문화적 배경으로 인한 혼란과 갈등, 부모의 지지적 생활환경의 결핍 등의 상황에 놓여있다. 이에 더해 학교생활 적응상의 어려움과 학업성적 저조, 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 사회적 차별과 소외 등의 부정적인 사회환경과도 자주 마주쳐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Statistics Korea. (2019). 2019 youth statistics. 

  2. Y. K. Lee, J. Y. YU & H. B. Bang. (2012). Influence of Parents' Positive Career Involvement upon Adolescents' Career Preparation Behavior - 'Centering on Comparison between Multi-cultural Adolescents and General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2), 129-154. UCI : G704-000387.2012.19.2.008 

  3. I. S. Jang & H. J. Kim. (2014). Academic Performance and Career Support System of Multicultural Youth in Korea. Minjok Yeonku. 60, 50-67. UCI : I410-ECN-0102-2015-300-002314036 

  4. S. Cobb. (1976). Social support as a moderator of life stress. Psychosomatic Medicine. 38(5), 300-314. DOI: 10.1097/00006842-197609000-00003 

  5. S. Cohen & T. A. Wills. (1985). Stress, social support, and the buffering hypothesis. Psychological Bulletin. 98(2), 310-357. 

  6. B. C. Feeney & N. L. Collins (2015). A new look at social support: A theoretical perspective on thriving through relationship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Review. 19 (2), 113-147. DOI: 10.1177/1088868314544222 

  7. S. Y. Rueger, C. K. Malecki, Y. Pyun, C. Aycock & S. Coyle. (2016). A meta-analytic review of the association between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depression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Psychological Bulletin. 142 (10), 1017-1067. DOI: 10.1080/02673843.2019.1568887 

  8. Y. J. Shin & K. S. Lee. (2019). The Mediating Effect of Ego-Resilience in Relations to Social Support and Career Decision-Making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15(3), 95-120. DOI: 10.26857/JLLS.2019.8.15.3.95 

  9. Y. M. Ko & J. Y. Lee. (2009). The Factors in relation to School Adjustment for Children of the Multi-Cultural Family.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17(1), 49-63. DOI : 10.35151/kyci.2009.17.1.004 

  10. Y. J. Chang. (2019). Multicultural Adolescents' Profiles of Social Support and their Psychosocial Adjust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Global Studies Education. 11(4),26-51. DOI : 10.19037/agse.11.4.02 

  11. W. K. Lee & H. S. Doh. (2005). Correlates of Adolescent Achievement Motivation: Socioeconomic Status, Maternal Expectations and Emotional Support, and Adolescent Self-Esteem. Korea Journal of Child Studies. 26(3), 43-59. 

  12. H. K. Koo. (2008). The Effects of Maternal Achievement Pressure and Emotional Support on Adolescents' Achievement Motivation. Master's Thesis of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13. S. A. Nam & J. S. Biak. (2011). The Effects of Parenting Attitude on School Adjustment and Self-esteem of Child and Early Adolescent from Multicultural Families. YOUTH FACILITIES AND ENVIRONMENT. 9(1), 3-12. UCI : G704-001838.2011.9.1.004 

  14. J. A. Choi. (2011). Longitudinal Associations of Adolescents' Perceived Parental Support, Self-control, and School Adjustment -A Multivariate Latent Growth Model-. Social Science Research Review Kyungsung University. 27(3), 189-212. UCI : G704-001638.2011.27.3.001 

  15. J. Y. Yoon & E. J. Hur. (2017).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ing of the reciprocal longitudinal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efficacy student's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in multi-cultural family.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3(6), 775-798. DOI : 10.24159/joec.2017.23.6.775 

  16. S. C. Han. (2012). Analysis of Influence Factors on Resilience of Adolescents in Multi-Cultural Family.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9(4), 239-258. UCI : G704-002141.2012.9.4.010 

  17. H. L. Chang & R. H. Lee. (2019). The influence of parental support on career decision-making through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among adolescents in multicultural families.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47, 189-218. DOI : 10.20993/jSSW.47.7 

  18. S. H. Birch & G. W. Ladd. (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5(1), 61-80. DOI : 10.3886/ICPSR06389.v3 

  19. Y. K. Kang. (2015).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the Academic Adjustment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 Focused on School Life Factor. Master's Thesis of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20. M. S. Kim. (2019). A Study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Changes in Academic Adaptation and Determinants Using Latent Growth Modeling. Cultural Exchange and Multicultural Education. 8(4), 251-271. DOI : 10.30974/kaice.2019.8.4.271 

  21. J. Y. Hong. ( ). The effects of voluntary service activities of middle school students on self-esteem and achievement motivation. Master's Thesis of the Graduate school of Dongguk University. 

  22. J. M. Hyun, H. S. Shin & S. J. Lee. (2014). The Effect of Family Environment Variables, Self-Esteem and family strengths on Achievement Motivation Perceived by the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6(3), 1-15. UCI : G704-000502.2014.26.3.003 

  23. J. A. Park. (1991). Effects of Achievement Motivation Training on Elementary Children's Achievement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Master's Thesis of the Graduate school of Pusan University. 

  24. H. J. Jang & H. M. Yoon. (2010). Mediation Effect of Achievement Motivation on Home Environment Stimulation and School Adaptation among Rural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33, 7-36. UCI : G704-000946.2010..33.004 

  25. E. Y. Yun (2019). A Study on the Longitudinal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chievement Motivation, and School Adjustment of the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Using the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 Multiculture & Peace. 13(2), 1-22. DOI : 10.22446/mnpisk.2019.13.2.001 

  26. Y. H. Kim. (2017).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Perceived by Multicultural Youth on Career Determination: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and Self-Resilience. 2017 Multicultural Youth Panel Conference. 17-S38, 403-418. 

  27.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17). 7th Multicultural Youth Panel Data. 

  28. U. C. Kim & Y. S. Park. (1999). Psychological and behavioral pattern of Korean adolescents : With specific focus on the influence of friends, family, and school.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3(1), 99-142. UCI : I410-ECN-0102-2009-370-004987501 

  29. Y. J. Hwang & K. K. Kim. (2006). Determinants of student's satisfaction with general high school.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16(2), 181-203. UCI : G704-001276.2006.16.3.016 

  30. M. Rosenberg.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DOI : 10.1126/science.148.3671.804 

  31. A. B. Yu & K. S. Yang (1994). The nature of achievement motivation in collectivist societies. In U. Kim, H. C. Triandis, C. Kagitcibasi, S. C. Choi, & G. Yoon (Eds.),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Theory, methods, and applications (pp.239-250). London: Sage Publications. 

  32. J. N. Kim (2013).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chool Adjustment Scale for Middle School Student and High School Student-Short Form.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5(3), 497-517. UCI : G704-000523.2013.25.3.003 

  33. J. P. YU (2017). Concept and Understanding of Structural Equation Model. Seoul: Hannarae Publishing. 

  34. H. J. Lee & M. Y. Um. (2017). The Relationship among Potential Job-related Risks, Emotional Dissonance, and Turnover Intention of Caregivers at Long-term Care Facilities : Focus on the Mediating Effect of Burnout.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48(4), 187-219. DOI : 10.16999/kasws.2017.48.4.187 

  35. S. H. Hong (2000). The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 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ir Rationale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1), 161-177. UCI: I410-ECN-0102-2009-180-000930215 

  36. R. B. Kline (2011).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3rd ed.). New York: Guilford Press. 

  37. Y. E. Kim & M. Y. Um (2018). The effect of parents' socioeconomic status on academic achievement: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parental emotional support and student's ego resilience.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49(4), 5-30. DOI : 10.16999/kasws.2018.49.4.5 

  38. J. W. Jung. (2014). The Study on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in the Relationship between High School Students' "Adaptation to School Life" and "Career Maturity.".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6(1), 101-118. UCI : G704-000502.2014.26.1.003 

  39. S. H. Park & E. Y. Cho. (2016). Effects of Parenting Attitudes on Self-esteem, Learning Motivation, and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Focusing on Household Income Difference.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35, 53-83. UCI : G704-SER000009000.2016.35..004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