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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년여성의 의복이미지와 의복쇼핑성향의 관계 연구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Clothing Image and Clothing Shopping Orientation of Middle Aged Women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7 no.3 = no.249, 2009년, pp.35 - 44  

류숙희 (계명대학교 패션 디자인학과) ,  신수래 (계명대학교 패션 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s between clothing image and clothing shopping orientation of middle aged women. For this purpose, the subjects of 300 adult women from in their 40’s to 50’s, living in Daegu area were sampled out by convenient sampling method. The result of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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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977)의 가치-태도 체계는 개인의 추상적인 내면세계를 인식적으로 구분하여 소비자의 궁극적 가치가 구체적인 상품에 대한 소비상황에서 어떻게 반영되는가에 대한 단계적 실현 과정을 제시하므로 본 연구의 목적인 중년여성의 가치관이 의복이미지를 매개하여 의복쇼핑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유용할 것으로 판단되어 연구의 이론적 모형으로 채택하였다. 가치관이 의복이미지라는 의복 특정 영역적 차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부분은 앞서 발표된 본 저자의 논문(2008)에서 이미 다루었으므로 제2보에 해당되는 본 논문에서는 의복이미지가 의복쇼핑 성향이라는 쇼핑 행동의 차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다루기로 하겠다.
  • 하겠다. 그 이유는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Vinson et al. (1977)의 가치-태도 체계를 모델로 하여 중년여성의 가치관이 의복이미지라는 의복 영역적 가치를 매개하여 의복 쇼핑 행동의 차원에 미치는 영향을 단계적으로 검증하는 것에 있기 때문이다. 만일 의복이미지와 의복쇼핑성향의 두 변인이 가치관과 각각 직접적인 관련성이 있다면 이들 두 변인 간에도 일련의 관련성이 존재할 수 있음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단계적 과정 중에서 의복이미지가 의복쇼핑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두 변인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Vinson, Scott과 Lamont(1977)의 가치-태도 체계에 근거하여 가치관이 의복이미지라는 특정 영역적 가치를 매개하여 의복쇼핑의 행동적 차원에 미치는 영향을 순차적이고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단계적 과정 중에서 의복이미지가 의복쇼핑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두 변인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심리적 변인들 중에서 가치관(sense of value)이 소비자들의 의복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해 보고자 하였다. 가치관은 개인의 삶에서 태도나 행동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내적 기준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일상생활의 다양한 활동과 행동전반에 있어 개인의 지향하는 바와 선택의 기준을 제시하므로 소비자의 소비행동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된다.
  • 의복이미지와 의복쇼핑성향의 요인별 수준을 알아보고자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그 결과를에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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