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세시풍속과 연계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Development of an Economic Education Program Model for Young Children Related to Korean Seasonal Custom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7 no.3 = no.249, 2009년, pp.67 - 77  

이숙재 (성신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  이봉선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veloped a model economic educa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related to Korean seasonal customs. The model was developed via literature reviews and survey research concerning teachers’' recognition of ‘'early childhood economic education’', consultations with professionals in the fiel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속담은 재미와 유익, 실용성을 지닌 오랜 생활체험에서 자연스럽게 생겨난 지혜의 함축된 표현으로 다른 어떤 자료나 교재보다 경제교육 전략으로써의 가치가 높다. 또한 우리나라의 민요 속에는 전통적 경제생활이 드러나 있으며 노동의 가치와 판매 전략, 경제적 효율성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전통적으로 이어져온 슬기롭고 다양한 민족적 삶의 형식은 현대적인 자본주의와의 결합이 가능하다.
  • 자연의 생명을 중시하고 상호 호혜적인 상생의 지혜가 담겨 있는 세시풍속 속에서 체험적이고 생활중심적인 경제교육이 실현될 수 있으리라 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단순한 금전관리, 개인의 이익을 추구하는 합리주의 원칙을 강조하기 보다는 자연과 타인과 공생하는 관계를 인식하는 유아 경제 프로그램을 고안하고자 한다. 또한 경제학적 지식이나 개념 전달과 더불어 우리 전통의 상부상조 정신을 이어가는 독창적인 우리나라 고유의 경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단순한 금전관리, 개인의 이익을 추구하는 합리주의 원칙을 강조하기 보다는 자연과 타인과 공생하는 관계를 인식하는 유아 경제 프로그램을 고안하고자 한다. 또한 경제학적 지식이나 개념 전달과 더불어 우리 전통의 상부상조 정신을 이어가는 독창적인 우리나라 고유의 경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세시풍속과 연계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며, 모형 개발을 위한 구체적인 과정은 다음과 같다.
  • 본 예비 프로그램에서는 전통 세시풍속과 연계한 경제활동을 통하여 유아들이 기초적 경제개념을 인식하고, 상호의존적 경제 태도와 자연친화적 경제 가치를 깨닫는 것을 교육목표로 삼는다. 이에 따라 교환 질서, 나눔과 협동, 자연과의 순환 등 3개 경제교육 영역에 관련되는 교육 내용을 선정하였다.
  • 협의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그리고 각각의 활동에 대해 자문을 구하고 적용 가능성을 협의하였다. 특히 생활문화, 체험문화, 현장문화, 전통문화의 성격이 강한 세시풍속의 특성(임재택 외, 1999) 을 강조하고 건강, 사회, 표현, 언어, 탐구 등 생활영역(교육과학기술부.
  • 본 프로그램의 목표는 세시풍속과 연계된 경제활동을 통하여 기초 경제개념을 인식하고,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 상호의존적 경제 태도와 자연친화적 경제 가치를 형성하여 미래사회의 유능한 경제시민으로 성장하게 하는 것이다. 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세시풍속 관련 자료, 국내외에서 발표된 유아경제교육에 대한 문헌(김영옥, 홍혜경, 1998; 이기숙, 1998; 이기춘, 1995; 이숙재, 이봉선, 2004; Bonnie, 1992; Kourilsky, 1977; Laney et al.
  • 자연은 감각과 운동적 조작을 통해 배워가는 유아들에게 가장 좋은 교육적 경험을 제공해 준다. 그뿐 아니라 자연의 일부로 살아가는 인간의 존재감을 느끼고 자연과 공생하는 경제생활의 필요성을 이해하게 한다. 이 교수-학습 방법에는 자연을 만나는 견학과 동식물 기르기, 텃밭 가꾸기, 자연물을 이용한 다양한 조형놀이 및 신체 놀이 활동이 해당된다(김성희, 2004; 김영중, 진보경, 2005; 김종숙, 조은진, 2008; 편해문, 2007).
  • 본 프로그램에서는 세시풍속을 통한 경제교육을 유아 개개인의 발달 수준에 따라 자연스럽게 달성시키는 것이 목적이므로 진단 평가와 형성 평가를 실시한다. 즉 유아의 발달수준, 과거의 경험, 흥미 등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진단 평가를 실시하며 경제 활동 과정 중에 유아의 참여나 반응 등을 관찰하여 각 활동의 목표 달성 여부를 점검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세시풍속과 연계하여 유아를 위한 경제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우선 선행 연구와 관련 문헌을 고찰하고 유아 경제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요구를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 개발된 세시풍속과 연계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의 목표는 기초 경제 개념을 인식하고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상호의존적 경제 태도와 자연친화적 경제 가치 형성하여 미래의 유능한 민주 시민으로 성장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 목표는 기본 생활 습관 형성(김 영옥 외, 1998), 구매 및 소비자 교육과 관련된 경제 개념 발달(김정숙, 2005; 이기숙 외, 1998; 제미경, 김영옥, 2002), 합리적 의사결정 태도와 경제적 습관 형성을 위한 사고력 향상(김영옥, 1998; 윤선영, 2007; Kourilsky, 1977; Wentland, 2004) 등 이제까지 연구되어 온 유아 경제교육의 목표를 포괄하는 것일 뿐 아니라 상생의 경제를 강조한 경제 교육목표라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이들 목표 달성을 위해 교환질서, 나눔과 협동, 자연과의 순환 등 3가지 교육 영역과 영역별로 21개의 교육내용을 선정하였다. 선행연구에서 경제 개념 자체를 교육내용(김정숙, 2005)으로 삼거나 소비자와 구매자의 입장에서 습득해야할 가치교육, 구매교육, 시민의식 교육(이 기숙, 1998) 등을 유아경제교육내용으로 선정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유아를 미래에 대비하는 잠재적인 경제인으로 간주하여 보다 포괄적인 내용으로 접근하려 하였다. 또한 본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고유의 세시풍속이라는 절기상의 특성을 살려 자연 체험, 가상 체험, 생활 경험, 전통놀이 경험 등을 경제교육 교수-학습 방법으로 고안하였다.
  • 극놀이, 이야기 나누기, 토의, 미술, 게임, 견학활동등특정 매체(김영옥 외, 1998; Davis, 1982)로 접근하려 했던 기존 연구에 비해보다 체계적으로 통합적으로 교수-학습 방법을 제안하였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12달 세시풍속에 따른 교육 활동을 37가지 개발하였는데, 이는 의식주의 생활을 자연스럽게 경제와 관련된 활동으로 제공하고자 하는 의도를 가진 것이다.
  •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교육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활동 등을 총 망라하는 세시풍속과 연계된 유아를 위한 경제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경제교육 프로그램 모형의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금전 관리, 합리주의 원칙을 강조하기 보다는 타인 또는 자연과의 공생 관계를 중시하였다는 점이다.
  • 본 연구는 물질 지향적, 경쟁적, 이기적 이익 추구에 치우지고 있는 현행의 경제교육의 방향을 상생의 경제로 전환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특히 우리나라 전통 사상인 협동과 화합, 나눔과 공생의 지혜를 담고 있는 세시풍속과 연계하여 유아를 위한 경제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였다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을 한다.
  • 크다. 이 프로그램 모형은 현행의 교육과정에 맞춰 활용할 수 있으며 유아의 흥미나 경제 이해 수준 등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실시할 것을 제안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5)

  1. 교육과학기술부(2008).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Ⅰ. 총론.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2. 교육과학기술부(2008).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Ⅱ. 건강생활·사회생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3. 김명자(1989). 한국세시풍속연구. 경희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4. 김미현(1997). 유아경제교육 활동이 경제기본개념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5. 김상규(2002). 민속놀이를 이용한 경제교육방안. 초등교육연구논총, 18(1), 17-36 

  6. 김상규(2003). 논어·맹자에 나타난 상생경제교육의 현대적 조명. 경제교육연구, 10(1), 97-122 

  7. 김상규(2007). 패러다임의 변화와 퓨전형 경제교육방법의 모색. 경제교육연구, 14(2), 143-173 

  8. 김성희(2004), 자연친화적 유아교육과정의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에 관한 연구. 가야대학교 논문집, 13, 61-85 

  9. 김영옥, 지성애, 홍혜경, 한경희(1998). 유아 기본 생활 습관교육 활동 자료. 서울: 교육부 

  10. 김영옥, 최윤정, 최수경(2005). 유아 금융 교실. 서울: 금융감독원 

  11. 김영옥, 홍혜경(1998). 유아의 소비생활 인식과 경제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모색.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41-62 

  12. 김영중, 진보경(2005), 생태유아교육이론에 기초한 유치원교육계획. 제주관광대학 논문집, 11, 75-87 

  13. 김온기, 이영(2001). 과학 활동을 통한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증진 프로그램 개발 연구. 유아교육연구, 21(2), 25-49 

  14. 김정숙(2005). 체험중심 경제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경제개념 및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5. 김정숙, 조은진(2008). 체험중심 경제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경제개념 및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9(4), 43-63 

  16. 김정원(1999).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17. 김종대(1996). 열두달 풍속놀이. 서울: 도서출판 산하 

  18. 김종숙, 조은진(2008). 체험 중심 경제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경제개념과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9(4), 43-63 

  19. 김현정(2008).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세시풍속프로그램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미치는 효과. 가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 김희은(2000). 생태지향적 경제에 대한 기독교 윤리적 모색.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1. 박미자(2008). 유아경제개념 검사도구 개발 연구. 전남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22. 박선희(2003). 유아의 창의적 극놀이를 위한 교수-학습 모형의 개발과 적용. 한국영유아보육학, 29, 65-93 

  23. 박형준(1999). 학교 경제윤리교육의 교수학습모형 설계. 경제교육연구, 5(1), 97-121 

  24. 변길희, 심성경(2006), 통합적 접근에 의한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경제 개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6(2), 47-68 

  25. 서금택(2003). 효과적인 경제교육지도 방안 - 유아를 중심으로 -. 전북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26. 소병철(2005). 경제와 윤리의 충돌에 관한 고찰. 범한철학, 36, 5-36 

  27. 손희정, 정계숙(2006). 유아 경제교육 프로그램 효과연구. 유아교육논총, 15(2), 61-80 

  28. 심상선, 이재민(2002). 어린이 경제교육에서 우리 전래동화의 활용가능성 연구. 경제교육연구, 9(1), 123-162 

  29. 오춘자(2002). 세시풍속을 중심으로 한 유아 전통 문화교육에 관한 연구. 우석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30. 유안진(1990). 한국전통 사회의 유아교육.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31. 윤선영(2007). 비판적 사고 교수 접근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 효과. 중앙대학교 박사학위청구논문 

  32. 이기숙(1998). 유아를 위한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 서울: 양서원 

  33. 이기춘(1995). 어린이와 소비자 교육. 삼성복지재단 제 6회 학술대회: 유능한 어린이로 키우기, 7-24 

  34. 이성호(2004). 교육과정 개발과 평가. 서울: 양서원 

  35. 이세원(2006). 경제동화를 활용한 역할놀이와 토의활동이 유아의 경제기본개념 및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효과 비교. 전남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36. 이숙재, 이봉선(2004). 창의적 극놀이 활동을 통한 유아 경제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4(5), 121-144 

  37. 이숙재, 이봉선, 김종선, 이방실(2006). 연극놀이를 통한 유아경제교육. 서울: 창지사 

  38. 이원영(1998). 어린이를 위한 가정에서의 소비자교육. 삼성복지재단 제 6회 학술대회: 유능한 어린이로 키우기, 25-46 

  39. 이주민(1997). 생태학적 위기 극복을 위한 책임윤리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0. 임동권(1985). 한국세시풍속연구. 서울: 집문당 

  41. 임재택, 심미연, 조순영(1999).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세시풍속 적용 사례와 교육적 가치. 영유아보육연구, 5(1), 51-68 

  42. 전경화(1999). 세계화에 대비한 유아기 전통교육에 대한 고찰. 부천대학논문집, 20, 195-211 

  43. 정숙주(2000). 세시풍속 교육과 관한 부모와 유아교육 현장의 요구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4. 제미경, 김영옥(2002). 유아의 경제개념에 따른 유아소비자 교육프로그램 개발. 소비문화연구, 5(2), 159-178 

  45. 조병철(1992). 경제학에 대한 생태학적 접근. 산경연구, 3(1), 165-182 

  46. 최미현, 서현아, 좌승화(2008). 유아경제교육을 위한 동화의 다면적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2), 79-105 

  47. 최병두(2000). 자본주의 소비문화와 환경 위기. 서울: 환경과 생명 

  48. 최종덕(2007). 사회자본 형성을 위한 시민교육의 방향. 시민교육연구, 39(4), 135-161 

  49. 최종선(2005). 전통문화 속에 담긴 조상들의 환경지혜를 활용한 초등학교 환경교육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50. 편해문(2007). 유아교육기관의 세시풍속 수용 양상과 한계넘어서기. 한국민속학, 46, 105-136 

  51. 하정연(2003). 생태유아교육에서 본 아이들의 건강교육. 영유아보육연구, 9, 1-19 

  52. Bonnie, D.(1992). Money skills: 101 Activities to teach your child about money. Hawthorne, NJ: The Career Press 

  53. Burris, V. L.(1983). Stage in the development of economic concepts. Human Relations, 36(9), 791-812 

  54. Colby, M. E.(1990). Environmental management in development. World Bank, 39, 36-39 

  55. Davis, M.(1982). Working, earning, and learning: Creative economic education K-2. ERIC, ED222251 

  56. Edward, C. P.(1986). Promoting social and moral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creative approaches for classroom.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57. Hayek, F.(1989). The fatal conceit; the errors of socialism.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58. Kourilsky, M. L.(1977). The Kinder-economy: A Case study of kindergarten pupil's acquisition of economic concept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77(3), 182-191 

  59. Laney, J. D., Frerich, D. K., Frerich, L. P., & Pak, L. K.(1995). The effect of cooperative and mastery leaning methods on primary grade student learning and retention of economic concepts. ERIC, ED401221 

  60. Lash. S., & Urry, J.(1998). 기호와 공간의 경제. 박형준, 권기돈(공역). 서울: 현대미학사. (1994년 원저발간) 

  61. NCEE (1997). Voluntary National Content Standards in Economics. New York: National Council on Economic Education 

  62. Phipps, B., Hopkins, M, C., & Littrell, R. L.(2005). Master curriculum guide in economics: Teaching strategies K-2. New York: National Council on Economic Education 

  63. Saunders, P., Bach, G. L., Calderwood, J., & Hansen, W. L.(1984). A framework for teaching the basic concepts. New York: Joint Council on Economic Education 

  64. Seefeldt, C., & Galper, A.(2000). Active experiences for active children: Social studies.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Hall 

  65. Wentland, D.(2004). A guide for determining which teaching methodology to utilize in economic education: Trying to improve how economic information is communicated to students. Education, 124(4), 640-64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