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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노년층 여성이 경험하는 패션매장에서의 감성과 판매원과의 관계적 속성이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Long-Term Relationships on Emotional and Relational Characteristics with Salespeople in Fashion Stores between Middle and Senior Women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7 no.7 = no.253, 2009년, pp.97 - 107  

서은경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impact of long-term relationship orientation on emotional characteristic in fashion stores and relationship characteristic between middle-aged and senior women and salespeople. This study employed survey method with questionnaire. Data were collected from 579 women who w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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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바탕으로 감성적 가치를 추구하는 베이비붐 세대의 노년층 진입현상과 경제적으로 독립한 노년층 여성들의 감성과 관계적 속성을 심층적으로 연구하여 지금까지 단순화되어 있던 중 . 노년층 여성의 패션 시장을 세분화하는 지표로 쓰이고자 한다.
  • 아직까지 국가 차원에서의 조사는 노년층의 성별, 연령 별, 배우자 존재유무에 따른 세분화 없이 진행되고 있는 실정으로 연구자가 대상으로 하는 55세 이상에 대한 소득은 별도로 조사되지 않았다. 따라서 연구자는 조사자료와 기존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본 연구에 알맞은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경기 및 수도권지 역에서 거주하므로 통계자료의 2인 이상 도시 근로자가구의 3, 595.
  • 본 연구는 소득과 연령에 따라 판매원과의 관계적 속성이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기존의 연구 결과와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서은경과 이선재 (2008)의 연구에서는 중 .
  • 본 연구는 여성패션 체험마케팅(서은경, 이선재, 2008) 에관한 후속연구로서, 기존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더욱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중 . 노년층 여성을 연령과 소득에 따라 감성적 속성과 판매원과의 관계적 속성이 장기적 관계 지향성에 이르는 경로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앞의 이론에서 살펴보았듯이 감성적 속성은 제품 구매, 관여, 서비스, 브랜드 등과 관련하여 느끼는 인간의 오감각적 체험과 정서적 경험까지를 포함하는 견해가 다수 (김영은, 2003; 김진원, 2000; Donovan & Rossister, 1982)로 연구자도 감각과 정서적 측면을 통합한 의미를 뜻하는 감성(emotion)을 감성적 속성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감성적 요소는 이은엽(2004)과 Gobe(2002)의 연구를 토대로 하여 시각적 차원 4문항, 후각 및 촉각에 관한 3문항으로 구성하였고, 감정적 체험은 서비스품질 측정도구, 매장 내 .
  • 따라서 신뢰 또한몰입과 관계 지향성을 형성하는 중요 요인(김광수, 1997)이며 재구매의도의 필수요소(Reynolds & Beatty, 1999)라고 할 수 있다. 연구에서도 위의 연구자들과 같이 만족과 신뢰, 몰입을 관계의 질을 이루는 요소로 사용하며 장기적 관계를 맺기 위한 선행 측정도구로 연구하였다.
  • 간접적으로 장기적 관계 지향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을 밝혔다. 이에 더 나아가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긍정적 결과를 바탕으로 일반적인 구매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개인적 요인 중 소득과 연령(안광호, 황선진, 정찬진, 2005, p. 101)의 차이에 따라 그에 맞는 감성적, 관계적 마케팅 정책을 제시하여 시장 세분화를 위해 노력하는 패션 기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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