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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nzulli 수학 영재 교수-학습 모형 적용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25 no.3, 2009년, pp.379 - 397  

남영만 (Department of Mathmatics Education Kyungnam University) ,  박동암 (Dae Cheong High School)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apply to Renzulli's Teaching and Learning models for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based on the gifted science education center in university. Gifted students were very positive reaction in solving problems creatively using this program, and they were challenging and very confiden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렌줄리에 의하면 영재가 어떤 세 요소를 갖추어야 하는가? 또한 렌줄리(Renzulli, 1978)는 실제로 사회에서 뛰어난 공헌을 한 사람들은 예외 없이 세 가지 특성, “평균 이상의 능력’, ‘높은 창의성’, ‘높은 과제 집착력’을 지니고 있다고 했다. 렌줄리는 영재는 이 세 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어야 하지만이 세 가지 특성에서 모두 대단히 뛰어나야 할 필요는 없다고 강조한다.
심화학습 3단계 모형의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은 무엇인가? 심화학습 3단계 모형은 제1단계 일반적인 탐구활동(General Exploratory Activities), 제2단계 그룹 훈련활동(Group Training Activities), 그리고 마지막으로 제3단계 심화 개인 또는 소집단의 실제문제 연구 활동(Individual & Small Group Investigations of Real Problems)으로 구성된다. 심화학습 3단계 모형의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은 3단계 중 첫 두 단계가 교실 수업에서의 적응력을 갖고 있어 영재들뿐만이 아니라, 보다 폭 넓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영재교육과정 모형은 어떤 일곱 가지 유형으로 나뉘는가? · Renzulli의 심화학습 3단계 모형 (Enrichment Triad Model) · 학교전체 심화학습모형 (Schoolwide Enrichment Model: SEM) · 다중메뉴모형 (Multiple Menu Model) · Treffinger의 자기주도적 학습모형 (Self-directed Learning Model) · Betts의 자발적 학습모형 (Autonomous Learner Model: ALM) · Kaplan의 변별적 교육과정 모형 (Differentiated Curriculum Model) · Clark의 통합적 교육모형 (Integrative Educational Mode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강숙희, 장영숙, 박숙희, 정태희, 임희준(2000). 영재 교수-학습 자료 개발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 교육인적자원부(2001). 영재교육진흥법 시행령의 개요. 영재교육진흥법 시행령 공청회 발표 자료, 서울:한국교육개발원. 

  3. 김경자, 김아영, 조석희(1998).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 개념 모형 개발, 교육과정연구, 15(2). 

  4. 김홍원, 윤초희, 윤여홍, 김현철(2003). 초등 영재학생의 지적, 정의적 행동특성 및 지도 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5. 방승진(2000). 과학영재 교육센터에서의 수학영재교육의 운영 실태, 제18회 수학교육 심포지엄 발표논문, 대한심포지엄 발표논문, 대한수학회. 

  6. 신세호(1979). 영재교육의 이론. 연구보고서. 한국교육개발원. 43. 

  7. 장언효, 조석희(1980). "영재의 심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8. 조석희(2000), "우리 나라 수학 영재교육 현황 및 발전 전망", 제18회 수학교육 심포지엄 발표논문, 대한수학회. 

  9. 한국교육개발원. 영재교육 중장기 종합 발전 방안. 2000. 

  10. Clark, B. (2002). Growing up gifted. Merrill Prentice Hall. 

  11. Clark, B. (1986). The Integrative Education Model in the Classroom. Ohio: Bell and Howell Company. 

  12. Renzulli, J. S. (1978). What makes giftedness?: Reexamining a definition. Phi Delta Kappan, 60, 180-184. 

  13. Renzulli, J. S. & Reis, S. M.(1985). The Schoolwork Enrichment Model: A Comprehensive Plan for Educational Excellence. Mansfield Center. C. T.: Creative Learning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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