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1, 2009년, pp.43 - 57
김성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 , 박성연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및 아동학 협동과정)
This study examined relationships between caregivers' attachment, young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and aggression. Subjects were 110 institutionalized and 105 home-reared children (M=3.8 and 4.2 years, respectively). Data were collected from children's caregivers via questionnaires and analyzed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어린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에서 공격성의 선행변인은 무엇인가? | 한편 초등학생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대부분의 공격성 연구에서 부모의 양육행동이 공격성의 중요한 예측변인으로 밝혀지고 있으나, 어린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본 연구에서는 양육자의 양육행동 대신 유아에 대한 양육자의 애착 정도를 공격성의 선행변인으로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양육자가 유아에게 갖는 애착을 측정하는 이유는 애착연구들이 대개 낯선상황실험이나 애착Qsort를 통해 유아의 애착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 있으나, 시설이라는 상황에서 양육자에 대한 유아의 애착을 측정하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 |
시설보호는 아동양육에 부적절한 환경임을 보여주는 선행연구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그러나 시설보호가 반드시 아동에게 부정적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부모로부터 심리적, 정서적으로 결핍된 점을 시설 내의 심리적인 환경개선이나 교육을 통해 보완할 수 있다는(김상아 · 박응섭, 2007) 견해도 있어, 시설보호 아동의 양육환경 및 행동적 문제와 관련된 변인들을 파악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선행연구들에 의하면 시설보호 아동은 일반아동보다 위축, 신체증상, 불안 우울, 사회적 미성숙, 사고력 및 주의집중력, 비행 등 다수의 항목에서 문제를 보이는 것으로 보고된다(노혜련 · 장정순 · 백은형, 1997). 또한 협동기술, 자기주장 기술 및 자아통제기술이 부족하며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이해하고 추론하는 능력이 낮고, 일반아동에 비해 학교적응을 잘 못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유안진 · 민하영 · 권기남, 2001). 이 외에도 시설보호 아동은 공격적 성향이 높고(성미영, 2006; 이강이 · 성미영 · 이순형, 2002), 입소기간이 길어질수록 공격성과 같은 외현화 행동문제가 많은 것으로 나타난다(이진숙 · 한지현, 2005). | |
시설보호 아동의 문제점들은 무엇이라고 보고되는가? | 그러나 시설보호가 반드시 아동에게 부정적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부모로부터 심리적, 정서적으로 결핍된 점을 시설 내의 심리적인 환경개선이나 교육을 통해 보완할 수 있다는(김상아 · 박응섭, 2007) 견해도 있어, 시설보호 아동의 양육환경 및 행동적 문제와 관련된 변인들을 파악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선행연구들에 의하면 시설보호 아동은 일반아동보다 위축, 신체증상, 불안 우울, 사회적 미성숙, 사고력 및 주의집중력, 비행 등 다수의 항목에서 문제를 보이는 것으로 보고된다(노혜련 · 장정순 · 백은형, 1997). 또한 협동기술, 자기주장 기술 및 자아통제기술이 부족하며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이해하고 추론하는 능력이 낮고, 일반아동에 비해 학교적응을 잘 못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유안진 · 민하영 · 권기남, 2001). |
권영옥.이정덕(1999) 부부갈등과 아동의 행동문제. 아동학회지, 20(2), 299-317
김상아.박응섭(2007). 행복에 초점을 둔 현실요법 집단프로그램이 입소기간에 따른 시설 아동의 자아 개념에 미치는 영향.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26, 288-317.
김선숙(2007). 부모의 양육행동의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정서조절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연구회, 32, 65-95.
김지윤(2007). 유아의 기질 및 부부갈등과 유아의 정서 조절 능력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노혜련.장정순.백은형(1997). 시설아동의 심리학적 실태와 상담욕구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단체협의회.
박성연(2002). 아버지의 양육행동과 남아의 공격성간의 관계 및 세대간 전이. 아동학회지 23(5), 41-166.
박성연.강지흔 (2003) 남.여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 및 공격성과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 아동확회지, 26(1), 1-14.
박현숙(1998). 갈등 가정과 이혼가정의 자녀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혜경.박성연(2002). 아버지의 양육행동 및 남아의 정서조절 능력과 공격성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8), 87-98.
보건복지부(2007). 아동복지시설 보호아동 및 종사자 현황. 서울 : 보건복지부 통계자료.
성미영(2006). 시설보호 여부에 따른 아동의 정서성 발달과 내면화 및 외현화 행동문제. 한국생활과학학회지, 15(1), 17-29.
양연숙(2000). 영아의 타인양육 경험에 따른 어머니에 대한 애착과 정서조절.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유안진.민하영.권기남(2001). 시설아동의 자아정체 감과 심리.사회적 적용 : 학령기 아동과 청소년을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39(2), 135-149.
이진숙.한지현(2005). 시설보호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행동과 행동문제간의 관계. 한국생활과학학회지, 15(6), 951-959.
황현주(2005). 영아에 대한 어머니 애착측정도구 개발과 타당화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Ainsworth. M. D. S. (1967). Infancy in Uganda: Infant care and the growth of love. Baltimore :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Baron, R., & Kenny, D.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s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1173-1182.
Bronmwich, R. M. (1990). The interaction approach the early intervention.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1), 66-79.
Calkins, S. D. (1994). Origins and outcomes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emotion regulation. In Fox, N.(Ed),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Biological and Behavioral Consideration(p.53-72).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2-3).
Cassidy, J. (1994). Emotion regulation: Influences of attachment relationships. In Fox, N.(Ed),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 Biological and Behavioral Consideration(p.228-249).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2-3).
Coie, J, D., & Dodge, K. A. (1998). Social-information-procession factors in reactive and proactive aggression in children's peer grou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3(6), 1146-1158.
Cole, P. M., Martin, S. E., & Dennis, T. A. (2004). Emotion regulation as a cientific construct : Challenges and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research. Child Development, 75, 317-333.
Crick, N. Casas, J., & Mosher, M. (1997).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in preschool. Developmental Psychology, 33(4), 579-588.
Crick, N., Werner, N., Casa, J., O'Brien, K., Nelson, D., Grotpeter, J., & Markon, K. (1999). Childhood aggression and gender : A new look at an old problem. In D. Bemslein(Ed.),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Vol. 44(pp.75-141). Lincoln :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Crockenberg, S. B. (1986). Are temperamental differences in babies associated with predictable differences in caregiving? In J. V. Lerner & R. M. Lerner(Eds.). Temperament and social interaction in infant and children. New York : Jossey-Bass.
Dodge, K. A. (1986). A social-information-processing model of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 In M. Perlmutter(Ed.), Minnesota symposium on child psychology(Vol.18, pp.77-125). Hillsdale NJ : Erlbaum.
Hart, C., Yang, C., & Nelson, D. (2001). Physical and relational aggression : Gender and parenting style linkages in China and the United States. Paper presented in symposium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Minneapolis, April. 2001.
Maccoby, E. E., & Jacklin, C. N. (1980). Sex difference in aggression : A rejoinder and reprise. Child Development, 51, 964-980.
Lamb, M. E., Hwang, C. P., Ketterlinus, R. D., & Fracasso, M. P. (1999). Parent-child relationships : Development in the context of the family. In M. H. Bornstein, & M..E. Lamb. Developmental psychology : An advanced textbook(pp.411-450). London : LEA.
Quiggle, N. L., & Dodge, K (1992). Social information procession in aggressive and depressed children. Child Development, 63, 1305-1320.
Schwartz, D., Chang, L., & Farver. J. (2000). Correlatcs of victimization in Chinese children's peer groups. Paper presented at ISSBD XlV Meeting in Beijing.
Shield, A., & Cicchetti, D. (1998). Reactive aggression among maltreated children : The contributions of attention and emotion dysregulation.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7, 381-395.
Rubin, K., Stewart, S., & Chen, X. (1995).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 In N. Eisenberg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5th ed., pp.619-700). New York: Wiley.
Rutter, M. (1972). Maternal deprivation reassessed. Baltimore : Penguin Book, 1972.
Schwartz, D., & Proctor, L. J. (2000). Community Violence Exposure as a Predictor of Aggression and Peer Victimization. Paper presented at ISSBD XlV Meeting in Beijing.
Shield, A., & Cicchetti. D. (1998). Reactive aggression among maltreated children : The contribution of attention and emotion dysregulation.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7, 381-395.
Thompson, R. (1999). The individual child: Temperament, emotion, self, and personality. In M. H. Bornstein & M.E. Lamb. Developmental psychology : An advanced textbook(pp.377-409). London: LEA.
Tremblay, R. E. (2000). The development of aggressive behavior during childhood : What have we learned in the past century?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4(2), 129-141.
Weinberg, M. K., Tronjck, E., Cohn, J. F., & Olson, K. L. (1999). Gender differences in emotional expressivity and Self-regulation during early infancy. Developmental Psychology, 35(1). 175-18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