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의 또래 인기도에 따른 거짓말에 대한 이해, 도덕적 판단 및 정서 반응
Understanding, Moral Judgment, and Emotional Reactions about Different Types of Lies : Links to Children's Popularity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1, 2009년, pp.89 - 107  

박영아 (대진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how peer popularity is linked to children's understanding, moral judgment, and emotional reactions about three different types of lies. Participants were second (n=53) and fourth (n=54) grade children. Results showed that (1) popular children afforded better understanding of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또래관계가 아동기에 중요한 이유는? 아동기에는 또래에 대한 관심이 커지기 때문에 사회적 환경 중에서도 또래관계가 특히 중요해진다. 또래와의 수평적 관계 속에서 아동은 양보하기, 돕기, 공감하기, 협상하기, 협력하기 등 다양한 사회적 기술과 역할을 습득한다.
또래와의 수평적 관계 속에서 아동은 무엇을 습득하는가? 아동기에는 또래에 대한 관심이 커지기 때문에 사회적 환경 중에서도 또래관계가 특히 중요해진다. 또래와의 수평적 관계 속에서 아동은 양보하기, 돕기, 공감하기, 협상하기, 협력하기 등 다양한 사회적 기술과 역할을 습득한다.
반사회적 거짓말, 유희적 거짓말, 선의의 거짓말은 어떠한 것인가? 거짓말은 유형에 따라 크게 반사회적 거짓말(antisocial lie), 선의의 거짓말, 유희적 거짓말 등 세 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Bussey, 1992, 1999). 반사회적 거짓말은 자신이 저지른 잘못된 행동을 감추기 위한 나쁜 의도를 가진 거짓말로 정의될 수 있다. 선의의 거짓말은 속이려는 의도는 있지만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려는 목적은 없는, 좋은 대인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거짓말이다. 또, 유희적 거짓말은 상대방을 즐겁게 해주려는 의도와 재미가 목적인 거짓말로서 도덕적 책임과는 가장 관련이 적다(Bussey, 1999). 거짓말의 유형별로 아동의 도덕적 판단은 차이를 보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깅신옥(1987). 아동의 거짓말 개념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혜리.이숙희(2005). 인기있는 아동은 마음읽기를 잘 하나?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18(1), 1-18. 

  3. 김희주(1988). 어린이의 거짓말 개념 이해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선미정(2005). 의사소통 맥락에 따른 아동과 어머니의 거짓말에 대한 태도의 차이.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5. 손은경(2002). 진실과 거짓말에 대한 아동과 어머니의 도덕적 판단능력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송종란.조증열(2000). 초등학생에서 친사회적 도덕추론, 교실행동 및 인기도와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13(2), 53-64. 

  7. 신유림(2005). 아동의 틀린 믿음 및 정서이해 능력과 인기도 및 친구관계의 관련성. 대한가정학회지, 43(8), 13-23. 

  8. 양진희.최기영(1996). 아동의 또래간의 인기도와 대인문제해결사고와의 관계. 아동학회지, 17(1), 259-273. 

  9. 이근옥(2001). 거짓말과 참말에 대한 아동들의 판단 능력 발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Asher, S. R., & Renshaw, P. D. (1983). Children's goals and strategies for social interaction. Merrill-Palmer Quarterly, 29, 353-374. 

  11. Badenes, L. V., Estevan, R. A. C., & Bacete, F. J. G. (2000). Theory of mind and peer rejection. Social Development, 9, 271-283. 

  12.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s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ts, NJ: Prentice-Hall. 

  13. Bear, G. G., & Rys, G. S. (1994). Moral reasoning, classroom behavior, and sociometric status among elementary school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30, 633-638. 

  14. Bok, S. (1978). Lying: Moral choice in public and private life. New York: Pantheon. 

  15. Bussey, K. (1992). Lying and truthfulness: Children's definitions, standards, and evaluative reactions. Child Development, 63, 129-137. 

  16. Bussey, K. (1999). Children's categorization and evaluation of different types of lies and truths. Child Development, 70, 1338-1347. 

  17. Capage, L., & Watson, A, C. (2001). Individual differences in theory of mind, aggressive behavior, and social skills in young children. Early Education & Development, 12, 613-628. 

  18. Dodge, K. A. (1980). Social cognition and children's aggressive behavior. Child Development, 51, 162-170. 

  19. Eisenberg, N. (1986). Altruistic emotion; cognition, and behavior. Hillsdale, NJ: Erlbaum. 

  20. Happe. F. G. E. (1994). An advanced test of theory of mind: Understanding of story characters' thoughts and feelings by able autistic, mentally handicapped, and normal children and adults.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24, 129-154. 

  21. Hazen N. L., & Black, B. (1989). Preschool peer communication skills: The role of social status and interaction context. Child Development, 60, 867-876. 

  22. Lalonde, C. E., & Chandler, M. L. (1995). False belief understanding goes to school: On the socialemotional consequences of coming early or later to a first theory of mind. Cognition and Emotion, 9, 167-185. 

  23. Lee, K. (2000). Lying as doing deceptive thing with words: A speech act theoretical perspective. In J. W. Astington (Ed.), Minds in the making : Essays in honor of David R. Olson(pp.177-196). Oxford: Blackwell. 

  24. Lee, K., Cameron, C. A., Xu, F., Fu, G., & Board, J. (1997). Chinese and Canadian children's evaluations of lying and truth telling: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in the context of pro- and antisocial behaviors. Child Development, 68, 924-934. 

  25. Perner, J. (1997). Children's competency in understanding the role of a witness: Truth, lies, and moral ties. Applied Cognitive Psychology, 11, S21-S35. 

  26. Peterson, C. C., Peterson, J. L., & Seeto, D. (1983). Developmental changes in ideas about lying. Child Development, 54, 1529-1535 

  27. Walper, S., & Valtin, R. (1992). Children's understanding of while lies. In R. J. Watts, S. Ide, & K. Ehrlich (Eds.), Politeness in language(pp.231-251). Berlin/New York: Mouton de Gruyrer.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