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1, 2009년, pp.89 - 107
This study investigated how peer popularity is linked to children's understanding, moral judgment, and emotional reactions about three different types of lies. Participants were second (n=53) and fourth (n=54) grade children. Results showed that (1) popular children afforded better understanding of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또래관계가 아동기에 중요한 이유는? | 아동기에는 또래에 대한 관심이 커지기 때문에 사회적 환경 중에서도 또래관계가 특히 중요해진다. 또래와의 수평적 관계 속에서 아동은 양보하기, 돕기, 공감하기, 협상하기, 협력하기 등 다양한 사회적 기술과 역할을 습득한다. | |
또래와의 수평적 관계 속에서 아동은 무엇을 습득하는가? | 아동기에는 또래에 대한 관심이 커지기 때문에 사회적 환경 중에서도 또래관계가 특히 중요해진다. 또래와의 수평적 관계 속에서 아동은 양보하기, 돕기, 공감하기, 협상하기, 협력하기 등 다양한 사회적 기술과 역할을 습득한다. | |
반사회적 거짓말, 유희적 거짓말, 선의의 거짓말은 어떠한 것인가? | 거짓말은 유형에 따라 크게 반사회적 거짓말(antisocial lie), 선의의 거짓말, 유희적 거짓말 등 세 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Bussey, 1992, 1999). 반사회적 거짓말은 자신이 저지른 잘못된 행동을 감추기 위한 나쁜 의도를 가진 거짓말로 정의될 수 있다. 선의의 거짓말은 속이려는 의도는 있지만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려는 목적은 없는, 좋은 대인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거짓말이다. 또, 유희적 거짓말은 상대방을 즐겁게 해주려는 의도와 재미가 목적인 거짓말로서 도덕적 책임과는 가장 관련이 적다(Bussey, 1999). 거짓말의 유형별로 아동의 도덕적 판단은 차이를 보일 수 있다. |
깅신옥(1987). 아동의 거짓말 개념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혜리.이숙희(2005). 인기있는 아동은 마음읽기를 잘 하나?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18(1), 1-18.
김희주(1988). 어린이의 거짓말 개념 이해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선미정(2005). 의사소통 맥락에 따른 아동과 어머니의 거짓말에 대한 태도의 차이.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손은경(2002). 진실과 거짓말에 대한 아동과 어머니의 도덕적 판단능력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종란.조증열(2000). 초등학생에서 친사회적 도덕추론, 교실행동 및 인기도와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13(2), 53-64.
신유림(2005). 아동의 틀린 믿음 및 정서이해 능력과 인기도 및 친구관계의 관련성. 대한가정학회지, 43(8), 13-23.
이근옥(2001). 거짓말과 참말에 대한 아동들의 판단 능력 발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Asher, S. R., & Renshaw, P. D. (1983). Children's goals and strategies for social interaction. Merrill-Palmer Quarterly, 29, 353-374.
Badenes, L. V., Estevan, R. A. C., & Bacete, F. J. G. (2000). Theory of mind and peer rejection. Social Development, 9, 271-283.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s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ts, NJ: Prentice-Hall.
Bear, G. G., & Rys, G. S. (1994). Moral reasoning, classroom behavior, and sociometric status among elementary school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30, 633-638.
Bok, S. (1978). Lying: Moral choice in public and private life. New York: Pantheon.
Bussey, K. (1992). Lying and truthfulness: Children's definitions, standards, and evaluative reactions. Child Development, 63, 129-137.
Bussey, K. (1999). Children's categorization and evaluation of different types of lies and truths. Child Development, 70, 1338-1347.
Capage, L., & Watson, A, C. (2001). Individual differences in theory of mind, aggressive behavior, and social skills in young children. Early Education & Development, 12, 613-628.
Dodge, K. A. (1980). Social cognition and children's aggressive behavior. Child Development, 51, 162-170.
Eisenberg, N. (1986). Altruistic emotion; cognition, and behavior. Hillsdale, NJ: Erlbaum.
Happe. F. G. E. (1994). An advanced test of theory of mind: Understanding of story characters' thoughts and feelings by able autistic, mentally handicapped, and normal children and adults.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24, 129-154.
Hazen N. L., & Black, B. (1989). Preschool peer communication skills: The role of social status and interaction context. Child Development, 60, 867-876.
Lalonde, C. E., & Chandler, M. L. (1995). False belief understanding goes to school: On the socialemotional consequences of coming early or later to a first theory of mind. Cognition and Emotion, 9, 167-185.
Lee, K. (2000). Lying as doing deceptive thing with words: A speech act theoretical perspective. In J. W. Astington (Ed.), Minds in the making : Essays in honor of David R. Olson(pp.177-196). Oxford: Blackwell.
Lee, K., Cameron, C. A., Xu, F., Fu, G., & Board, J. (1997). Chinese and Canadian children's evaluations of lying and truth telling: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in the context of pro- and antisocial behaviors. Child Development, 68, 924-934.
Perner, J. (1997). Children's competency in understanding the role of a witness: Truth, lies, and moral ties. Applied Cognitive Psychology, 11, S21-S35.
Peterson, C. C., Peterson, J. L., & Seeto, D. (1983). Developmental changes in ideas about lying. Child Development, 54, 1529-1535
Walper, S., & Valtin, R. (1992). Children's understanding of while lies. In R. J. Watts, S. Ide, & K. Ehrlich (Eds.), Politeness in language(pp.231-251). Berlin/New York: Mouton de Gruyrer.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