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교폭력을 해결하기 위한 학교폭력상담을 실시하는 데 있어서, 올바른 또래관계의 형성을 통해 학교폭력을 해결하기 위한 학교폭력상담의 활용 방안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학교폭력상담에서 또래관계는 학교폭력을 예방하는 데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폭력상담은 우선적으로 피해자를 보호하고 치유해야 한다. 학교폭력상담의 1차적인 목표는 피해자에 대한 배려에서 시작되어 피해자의 올바른 또래관계 형성이 계속되는 데 두어야 한다. 그만큼 또래관계는 중요하다. 둘째, 학교폭력상담 피해자뿐만 아니라, 가해자도 내담자 대상에 포함되어야 한다. 즉, 상담개입 시에 통상적으로 피해자에게만 집중되는 일이 많을 수 있다. 따라서 학교폭력 후에도 또래관계는 계속 지속될 수 있으므로 피해자뿐만 아니라, 가해자에 대해서도 맞춤형 상담이 필요하다. 셋째, 학교폭력상담은 또래관계의 회복과 삶에 대한 통찰이 중요하다. 따라서 징계나 훈계 위주의 통제적 관점이 아닌, 자기성찰을 통한 반성과 당사자들 간의 관계회복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넷째, 학교폭력에서 또래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또래상담 프로그램'을 활성화해야 한다. 따라서, 학교폭력상담자는 그 역할에 있어서, 정서적 조력자, 문제해결자, 공감배려 문화촉진자로서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현장 요구를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최적화시켜야 한다. 결론적으로 학교폭력상담은 기본적으로 또래관계에서 개입되어야 한다. 학교폭력상담은 학교폭력을 근절하기 위해 올바른 또래관계의 형성에 초점을 맞추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학교폭력을 해결하기 위한 학교폭력상담을 실시하는 데 있어서, 올바른 또래관계의 형성을 통해 학교폭력을 해결하기 위한 학교폭력상담의 활용 방안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학교폭력상담에서 또래관계는 학교폭력을 예방하는 데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폭력상담은 우선적으로 피해자를 보호하고 치유해야 한다. 학교폭력상담의 1차적인 목표는 피해자에 대한 배려에서 시작되어 피해자의 올바른 또래관계 형성이 계속되는 데 두어야 한다. 그만큼 또래관계는 중요하다. 둘째, 학교폭력상담 피해자뿐만 아니라, 가해자도 내담자 대상에 포함되어야 한다. 즉, 상담개입 시에 통상적으로 피해자에게만 집중되는 일이 많을 수 있다. 따라서 학교폭력 후에도 또래관계는 계속 지속될 수 있으므로 피해자뿐만 아니라, 가해자에 대해서도 맞춤형 상담이 필요하다. 셋째, 학교폭력상담은 또래관계의 회복과 삶에 대한 통찰이 중요하다. 따라서 징계나 훈계 위주의 통제적 관점이 아닌, 자기성찰을 통한 반성과 당사자들 간의 관계회복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넷째, 학교폭력에서 또래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또래상담 프로그램'을 활성화해야 한다. 따라서, 학교폭력상담자는 그 역할에 있어서, 정서적 조력자, 문제해결자, 공감배려 문화촉진자로서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현장 요구를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최적화시켜야 한다. 결론적으로 학교폭력상담은 기본적으로 또래관계에서 개입되어야 한다. 학교폭력상담은 학교폭력을 근절하기 위해 올바른 또래관계의 형성에 초점을 맞추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여야 한다.
In conducting school violence counseling to solve school violence, this study studied the use of school violence counseling to solve school violence by forming a correct peer relationship. Through this study, we can see that peer relations are an important factor in preventing school violence in sch...
In conducting school violence counseling to solve school violence, this study studied the use of school violence counseling to solve school violence by forming a correct peer relationship. Through this study, we can see that peer relations are an important factor in preventing school violence in school violence counseling. The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school violence counseling should first protect and heal victims. The primary goal of school violence counseling should begin with consideration for the victims and be placed on the continuation of the victim's right peer relationship. That's how important peer relationships are. Second, not only victims of school violence counseling, but also perpetrators should be included in the list of counsels. In other words, there may be many cases where counseling is usually focused only on the victim. Therefore, the peer relationship can continue even after school violence, so customized counseling is needed not only for victims but also for perpetrators. Third, for school violence counseling, the recovery of peer relations and insight into life are important. Therefore, the focus should be on self-reflection and the restoration of relations between the parties, not on a disciplined or disciplined, controlled perspective. Fourth, we should recognize the importance of peer relations in school violence and activate the 'old counseling program'. Therefore, school violence counselors should optimize their programs by reflecting on-site needs so that they can act as emotional facilitators, problem solvers, and empathic cultural promoters in their roles. In conclusion, school violence counseling should basically be involved in peer relationships. School violence counseling should develop and implement programs focusing on the formation of proper peer relations in order to eradicate school violence.
In conducting school violence counseling to solve school violence, this study studied the use of school violence counseling to solve school violence by forming a correct peer relationship. Through this study, we can see that peer relations are an important factor in preventing school violence in school violence counseling. The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school violence counseling should first protect and heal victims. The primary goal of school violence counseling should begin with consideration for the victims and be placed on the continuation of the victim's right peer relationship. That's how important peer relationships are. Second, not only victims of school violence counseling, but also perpetrators should be included in the list of counsels. In other words, there may be many cases where counseling is usually focused only on the victim. Therefore, the peer relationship can continue even after school violence, so customized counseling is needed not only for victims but also for perpetrators. Third, for school violence counseling, the recovery of peer relations and insight into life are important. Therefore, the focus should be on self-reflection and the restoration of relations between the parties, not on a disciplined or disciplined, controlled perspective. Fourth, we should recognize the importance of peer relations in school violence and activate the 'old counseling program'. Therefore, school violence counselors should optimize their programs by reflecting on-site needs so that they can act as emotional facilitators, problem solvers, and empathic cultural promoters in their roles. In conclusion, school violence counseling should basically be involved in peer relationships. School violence counseling should develop and implement programs focusing on the formation of proper peer relations in order to eradicate school violenc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또한 가해자 및 피해자 학생들의 행동적·심리적·정서적 치료를 통해서 학교생활을 원만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본 연구는 청소년기 또래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또래관계의 형성이 학교폭력상담을 통해 학교폭력에 대한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근본적인 원인을 또래관계에서 찾는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올바른 또래관계의 형성에 학교폭력상담을 활용하고자 하였다.
성능/효과
결론적으로 또래동조성은 또래집단 내의 다수 의견에 따르고자 하는 경향을 말하는데, 청소년에게 집단 내 소속감을 바탕으로 하여 심리적인 안정과 지지를 제공하는 반면에, 집단따돌림 가해행동을 포함한 부정적인 행동에도 영향을 미친다.
넷째, 학교폭력에서 또래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또래상담 프로그램’을 활성화해야 한다.
셋째, 금품갈취는 학생들에게 공갈·협박해서 돈이나 물품을 빼앗거나 혹은 불법한 이익을 취하는 행동, 억지로 빌리기, 일부러 망가뜨리기, 물건이나 돈 뺏기 등을 말한다.
첫째, 상담은 학교폭력 문제해결에 도움을 제공할 수있는 종합적인 도구이다. 따라서 피해자, 가해자, 방관자, 부모 등 학교폭력과 연관되어 있는 사람들은 심리적 갈등이나 상처에 대한 해결과 함께 심리적 지지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후속연구
결론적으로 또래관계의 올바른 형성은 학교폭력을 감소시키는 데 유용한 상담 수단이 됨에 따라서, 또래관계의 형성이 이루어지기 위해 학교상담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문헌연구 위주이기 때문에 실험연구, 프로그램 연구 등이 추후에 필요하다. 특히, 기존 프로그램을 현장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학교폭력 상담의 활성화를 꾀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문헌연구 위주이기 때문에 실험연구, 프로그램 연구 등이 추후에 필요하다. 특히, 기존 프로그램을 현장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학교폭력 상담의 활성화를 꾀해야 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결과에서 또래관계의 형성을 통한 학교폭력상담의 활용이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게 된 것은 하나의 성과물이라 할 수 있다.
Santrock, J. W. (1990). Adolescence (4th ed.). Dallas. TX: Wm. C. Brown Publishers.
박경애 외(2011). 청소년심리 및상담. 경기: 공동체.
Csikszentmihalyi, M., & Larson, R. (1984). Being adolescent. New York : Basic Books.
류수현(2018). "청소년의 부모애착 및 또래관계와 자아정체감의 관계에서 인터넷 몰입의 조절효과". 대구한의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Santor, D. A., Messervey, D., & Kusumakar, V. (2000). Measuring peer pressure, popularity, and conformity in adolescent boys and girls: Predicting school performance, sexual attitudes, and substance abus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9(2) : 163-18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