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2, 2009년, pp.29 - 42
김선영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 박미라 (파랑새유치원)
In an experiment to determine the relative effectiveness of poetry activities through constructivist cooking experiences 95 children in three kindergarten classes were assigned to experimental, comparative, and control groups. The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12-week units of writing poetry af...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유아의 요리활동은 교육적인 측면에서 어떤 발달에 효과적인가? | 요리활동의 이러한 교육적 가치는 더욱 확장되어 언어, 수학, 과학, 사회 등의 다양한 교과영역의 개념과 기술을 학습할 수 있는 교육활동으로 간주된다(Dahl, 1998; DeVries, 2002; Klefstad, 1995; Macfee, 1974; Partridge, Austin, Wadlington, & Bitner, 1996). 실제로 요리활동이 수학개념(김숙령․주희정, 2003), 수학적 문제해결력(오영희·양승지·이성세·박옥자·강영식,2007), 정서지능과 사회적 능력(오영희, 2001), 창의성(오영희, 2002), 과학 개념(정연희, 2006) 등의 발달에 효과적이라는 선행연구가 보고된 바 있다. | |
유아에게 요리활동의 교육적 가치는? | 유아는 요리활동을 통하여 영양과 건강에 대해서 배울 뿐만 아니라, 감각적 경험을 통하여 탐색하고, 소근육 기술을 발달시킨다. 유아들은 요리활동을 하면서 자율성, 자신감, 성취감 등의 다양한 긍정적인 감정을 경험하고 사회적 기술도 발달한다. 또한, 유아는 요리과정을 통하여 재료의 물리적 특성 및 화학적 변화를 경험하고, 요리활동을 통하여 수량, 측정, 순서뿐만 아니라 언어적 표현에 대해 학습 한다(교육인적자원부, 2004). 요리활동의 이러한 교육적 가치는 더욱 확장되어 언어, 수학, 과학, 사회 등의 다양한 교과영역의 개념과 기술을 학습할 수 있는 교육활동으로 간주된다(Dahl, 1998; DeVries, 2002; Klefstad, 1995; Macfee, 1974; Partridge, Austin, Wadlington, & Bitner, 1996). | |
구성주의 접근의 요리활동이란? | 즉 요리는 실제로 하지 않으면서 음식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요리활동의 목표로 설정한다던가, 교사 주도적이고 유아의 참여는 극히 제한적인 요리과정 속에서 수세기나 미술경험을 목표로 요리활동을 한다던가, 사회 정서적인 측면을 강조한 단순한 놀이 중심의 요리 활동을 하는 것은 비구성주의 접근인 것이다. 반면에, 구성주의 접근의 요리활동이란 유아의 식품과 영양에 대한 지식을 증진시키고, 위생과 안전에 대한 인식을 발달시키고, 다른 교과와의 통합적 접근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유아들에게 큰 동기를 부여하고 유아들로 하여금 의문을 갖게하고, 추론을 검증하게 하고, 모순에 직면하여 자신의 아이디어를 수정하게끔 즉 지식을 구성하게끔 하는 실제적이고 의미심장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진정한 의미의 아동중심 교육과정인 구성주의 유아교육과정(이기숙, 2000)이 과학, 수학, 언어, 미술, 음악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강조되듯이, 요리활동에서도 구성주의 접근이 중요시 되고 있다(Colker, 2005). |
강정규 . 박상재 . 선안나 . 신현득 . 이동렬 . 이준관 . 조대현(1999). 아동 문학 창작론, 서울 : 학연사.
교육과학기술부(2008).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III : 표현생활.언어생활.탐구생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교육부(2000).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 서울 : 교육부.
김녹촌 (1999). 어린이시 쓰기와 시 감상지도는 이렇게. 서울 : 교육부.
김선영 . 김지윤(2007). 구성주의 관점에서의 유치원과 보육시설의 요리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태. 유아교육연구, 27(5), 313-333.
김숙령 . 주희정(2003). 통합적 요리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35, 123-141.
김영태 . 성태제 . 이윤정(2004).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 서울 :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김재숙(2002). 독자반응이론에 의한 동시지도가 유아의 동시감상 및 짓기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김현희 . 박상희(1993). 유아 문학 교육. 서울 : 학지사.
문광영(1996). 창의적인 동시 쓰기 방법론 시고. 인천교육대교 논문집, 29(2), 209-223.
박화목(1989). 아동문학론. 서울 : 민문고.
박혜경(1991). 유아를 위한 총체적 언어 교육 접근법의 효과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성경 . 이희자 . 임선옥 . 허은주 . 이영희 . 박순이 외(2003). 동시 짓기 관련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3(2), 5-26.
심성경 . 이회자 . 이선경 . 최국남 . 이용례 . 임선옥 외(2001). 동시짓기 활동이 유아의 읽기 능력과 읽기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1(4), 497-517.
오영희(200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통합적 요리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31, 111-133.
오영희(2001). 유아의 사회 정서 발달을 위한 통합적 요리활동 프로젝트의 개발 및 적용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24, 179-201.
오영희 . 양승지 . 이성세 . 박옥자 . 강영식(2007). 요리활동을 중심으로 한 통합적 교육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1(1), 113-132.
이경화 . 조순옥 . 김정원 . 심은희 . 김정원 . 이문정(2003). 유아언어교육. 서울 : 창지사.
이기숙(2000). 유아교육과정. 서울 : 교문사.
이성은(2003). 아동문화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이윤정(2000). 동시확장 활동이 유아의 어휘력 및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20(4), 165-187.
이차숙 . 노명완(1994). 유아언어교육론. 서울 : 동문사.
정남미(2006). 유아언어교육. 서울 : 창지사.
정연희(2006). 요리활동에서의 과학적 탐구를 통한 유아의 이해구축과정. 유아교육학논집, 10(4), 181-200.
Beaty, J. J., & Pratt, L. (2007). Early literacy, in pre-school and kindergarten (2nd ed.).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 Pearson Education.
Chukovsky, K. (2006). 두 살에서 다섯 살까지 : 아이들의 언어 세계와 동화 . 동시에 대하여. 홍한별(역). 서울 : 양철북(1968년 원저 발간).
Colker, L. J. (2005). The cooking book : fostering young children's learning and delight. Washington, DC :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Dahl, K. (1998). Why cooking in the classroom? Young Children, 53(1), 81-84.
DeVries, R. (2002). Play in the Early Education Curriculum : Four Interpretations. In. R. DeVries, B. Zan, C. Hildebrandt, R. Edmiaston, & C. Sales (Eds.), Developing constructivist early childhood curriculum(pp.13-32). New York : Teachers College Press.
Fields, M. V., Groth, L. A., & Spangler, K. L. (2008). Let's begin reading right: A developmental approach to emergent literacy(6th ed.).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 Pearson Education.
Gable, S. (1999). Promote children's literacy with poetry. Young Children, 54(5), 12-15.
Galen, H. (1977). Cooking in the Curricula. Young Children, 32(2), 59-70.
Klefstad, J. (1995). Cooking in the kindergarten. Young Children, 50(6), 32-33.
Macfee O. (1974). Cooking and eating with children : A way to learn(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100 534).
Morrow, L. M. (2004). Literacy development in the early years(5th ed.). Boston, MA : Allyn & .Bacon.
Russell, D. L. (2005). Literature for children : A Short introduction. Boston, MA : Allyn & Bacon.
Sutherland, Z. (1997). Children and books.(9th ed.). Boston, MA : Allyn & Bacon.
Partridge, E., Austin, S., Wadlington, E., & Bitner, J.(1996). Cooking up : Mathematics in the kinder-garden.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2(8), 492-495.
Zan, B., Edmiaston, R., & Sales, C. (2002). Cooking tansformations. In. R. DeVries, B. Zan, C. Hildebrand, R. Edmiaston, & C. Sales(Eds.), Developing constructivist early childhood curriculum(pp.77-98). New York : Teachers College Pres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