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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주의 접근의 요리 활동에 기초한 동시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
Enhancing Young Children's Language by Poetry Activities Related to Constructivist Cooking Experience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2, 2009년, pp.29 - 42  

김선영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  박미라 (파랑새유치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n experiment to determine the relative effectiveness of poetry activities through constructivist cooking experiences 95 children in three kindergarten classes were assigned to experimental, comparative, and control groups. The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12-week units of writing poetry a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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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요리활동 관련 선행연구에서도 과학, 수학, 사회 등에 비해 언어교육은 매우 부족하며, 동시 관련 활동 연구에서도 구성주의 접근의 요리활동은 물론 요리체험조차 접목시킨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구성주의 접근의 요리활동에 기초한 동시 활동이 유아의 언어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는 것이다. 유아기의 언어능력은 수용언어능력과 표현언어능력으로 구분된다(김영태·성태제·이윤경, 2003).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구성주의 접근에서의 요리체험을 동시 활동과 접목시킨 의미 있고 가능성 있는 시도이다. 요리활동의 통합적 접근이 강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언어활동 특히 동시 활동과 관련된 접근은 매우 부족한 실정임을 감안할 때, 본 연구는 기존의 요리활동의 활용을 확장할 필요성을 제안하고 있다. 실제로,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교육부, 2000)에 제시된 요리 활동의 교육과정 관련 요소를 살펴보면, 주로 건강생활영역의 ‘바른 식생활 하기’, 탐구생활 영역의 과학적 탐구 중 ‘물체와 물질 탐색하기’, 표현생활영역의 표현 중 ‘만들기와 꾸미기’ 등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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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의 요리활동은 교육적인 측면에서 어떤 발달에 효과적인가? 요리활동의 이러한 교육적 가치는 더욱 확장되어 언어, 수학, 과학, 사회 등의 다양한 교과영역의 개념과 기술을 학습할 수 있는 교육활동으로 간주된다(Dahl, 1998; DeVries, 2002; Klefstad, 1995; Macfee, 1974; Partridge, Austin, Wadlington, & Bitner, 1996). 실제로 요리활동이 수학개념(김숙령․주희정, 2003), 수학적 문제해결력(오영희·양승지·이성세·박옥자·강영식,2007), 정서지능과 사회적 능력(오영희, 2001), 창의성(오영희, 2002), 과학 개념(정연희, 2006) 등의 발달에 효과적이라는 선행연구가 보고된 바 있다.
유아에게 요리활동의 교육적 가치는? 유아는 요리활동을 통하여 영양과 건강에 대해서 배울 뿐만 아니라, 감각적 경험을 통하여 탐색하고, 소근육 기술을 발달시킨다. 유아들은 요리활동을 하면서 자율성, 자신감, 성취감 등의 다양한 긍정적인 감정을 경험하고 사회적 기술도 발달한다. 또한, 유아는 요리과정을 통하여 재료의 물리적 특성 및 화학적 변화를 경험하고, 요리활동을 통하여 수량, 측정, 순서뿐만 아니라 언어적 표현에 대해 학습 한다(교육인적자원부, 2004). 요리활동의 이러한 교육적 가치는 더욱 확장되어 언어, 수학, 과학, 사회 등의 다양한 교과영역의 개념과 기술을 학습할 수 있는 교육활동으로 간주된다(Dahl, 1998; DeVries, 2002; Klefstad, 1995; Macfee, 1974; Partridge, Austin, Wadlington, & Bitner, 1996).
구성주의 접근의 요리활동이란? 즉 요리는 실제로 하지 않으면서 음식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요리활동의 목표로 설정한다던가, 교사 주도적이고 유아의 참여는 극히 제한적인 요리과정 속에서 수세기나 미술경험을 목표로 요리활동을 한다던가, 사회 정서적인 측면을 강조한 단순한 놀이 중심의 요리 활동을 하는 것은 비구성주의 접근인 것이다. 반면에, 구성주의 접근의 요리활동이란 유아의 식품과 영양에 대한 지식을 증진시키고, 위생과 안전에 대한 인식을 발달시키고, 다른 교과와의 통합적 접근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유아들에게 큰 동기를 부여하고 유아들로 하여금 의문을 갖게하고, 추론을 검증하게 하고, 모순에 직면하여 자신의 아이디어를 수정하게끔 즉 지식을 구성하게끔 하는 실제적이고 의미심장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진정한 의미의 아동중심 교육과정인 구성주의 유아교육과정(이기숙, 2000)이 과학, 수학, 언어, 미술, 음악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강조되듯이, 요리활동에서도 구성주의 접근이 중요시 되고 있다(Colker,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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