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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3, 2009년, pp.127 - 143
도현심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 이선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협동과정) , 오유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소비자인간발달학과) , 김경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협동과정) , 최규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협동과정) , 강나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협동과정)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207 mothers of toddlers; they completed questionnaires on their need for and knowledge level of parent education, parenting efficacy, and parenting stress.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and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Mothers indicated high ne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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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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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건강한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부각되는 것은? | 아동의 건강한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자녀양육행동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부모자녀관계를 강조하는 많은 연구자들은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해 오고 있다. 이는 부모에게 자녀양육정보와 기술을 포함하여 보다 실제적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 |
양육효능감이란? | 한편, 부모의 양육효능감이나 양육스트레스는 양육행동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변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김현미·도현심, 2004; 안지영·박성연, 2002; 조영숙, 2008). 양육효능감은 양육행동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작용을 하는 인지적 특성 및 신념을 의미하며(Brody, Flore, & Gibson, 1999), 양육스트레스는 부모역할에서 느끼는 특정한 스트레스 유형으로 자녀의 양육으로 인해 부모가 인지하는 곤란 정도나 부담감을 뜻한다(Abidin, 1992). 따라서, 양육효능감이 높은 부모들은 적절한 대처행동을 시도하는 반면(Johnston & Mash, 1989), 자녀양육에 대해 스트레스가 많은 부모들은 자녀를 부적절하게 양육하기 쉽다(Abidin, 1990; Belsky, 1984). | |
어린 연령층인 걸음마기 자녀를 둔 부모가 실제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부모교육 요구도에 관해 살펴볼 필요가 있는 이유는? | 영아기를 지나 특히 언어 및 인지적 발달이 급속히 이루어지는 걸음마기의 발달특성과 자율성 획득이라는 발달과업(Erikson, 1950)을 고려해 볼 때, 걸음마기는 부모로 하여금 자녀양육의 기초를 다지게 하는 중요한 시기가 아닐 수 없다. 또한, 생후 초기에 속하는 걸음마기 역시 다른 발달단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부모의 양육행동은 아동의 발달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선행연구의 예를 들면, 어머니의 애정적이고 긍정적 양육은 아동의 순종행동을 발달시키는 반면, 과보호적 양육행동은 아동의 행동억제를 증가시켰다(박성연·신영아, 2007; 정옥분·박성연·Rubin·윤종희·도현심, 2002). 또 다른 예로, 어머니가 애정-자율적 양육행동을 많이 보이고 거부-통제적 양육행동을 덜 보이는 경우 자녀는 문제행동을 덜 나타내었다(김보영, 2005). 따라서, 좀 더 예방적인 측면에서도 보다 어린 연령층인 걸음마기 자녀를 둔 부모가 실제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부모교육 요구도에 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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