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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음마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부모교육 요구도 및 지식정도 : 그 실태와 양육효능감 및 양육스트레스와의 관계
Parent Education for Mothers of Toddlers : Trends in Need and Knowledge Level Related to Parenting Efficacy and Parenting Stres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3, 2009년, pp.127 - 143  

도현심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  이선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협동과정) ,  오유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소비자인간발달학과) ,  김경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협동과정) ,  최규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협동과정) ,  강나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협동과정)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207 mothers of toddlers; they completed questionnaires on their need for and knowledge level of parent education, parenting efficacy, and parenting stress.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and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Mothers indicated high ne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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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러한 선행 연구들은 대부분 유아기에 초점을 두고 있어, 이러한 연구결과를 걸음마기 자녀를 둔 부모들을 대상으로 적용해 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걸음마기 아동의 발달, 걸음마기 아동을 위한 자녀양육정보, 걸음마기 아동의 건강, 영양 및 안전 관리, 그리고 부모 자신에 대한 이해와 자질 향상 등 각 영역에 대한 어머니의 요구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 요약하면, 본 연구는 걸음마기 자녀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부모교육 내용 및 실행에 대한 요구도를 비롯하여, 부모교육 내용에 대한 지식정도를 살펴보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또한, 부모 교육 내용에 대한 요구도 및 지식정도가 부모의 양육효능감 및 양육스트레스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걸음마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부모 교육 내용에 대한 요구도 및 지식정도를 비롯해서, 이러한 변인들이 양육효능감 및 양육스트레스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와 더불어,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행에 대한 요구도를 알아보았다.
  • 58)을 자녀로 둔 207명의 어머니들이다. 본 연구의 대상을 걸음마기 아동의 어머니로 선정한 이유는 자기주장이 강해지고 자율성 습득이 주요 발달과업인 걸음마기의 발달특성(Erikson, 1959)에 적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에 앞서, 이 시기의 자녀를 둔 부모들의 보다 실제적인 부모교육 요구도를 살펴보고자 하는 데 근거한다.
  • 자녀의 적성 및 진로, 부모 자신에 대한 이해와 자질향상에 대한 요구도가 높을 때 어머니의 불안과 양육스트레스가 높은 반면, 부모교육 내용에 대한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어머니들은 전반적으로 높은 양육효능감과 낮은 양육스트레스를 지각하였다(최미경 외, 2008). 부모교육의 주요 목표는 양육행동의 증진을 도모하고자 한다는 측면에서, 본 연구는 걸음마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경우에도 부모교육 내용에 대한 요구도 및 지식정도가 양육효능감 및 양육 스트레스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요약하면, 본 연구는 걸음마기 자녀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부모교육 내용 및 실행에 대한 요구도를 비롯하여, 부모교육 내용에 대한 지식정도를 살펴보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또한, 부모 교육 내용에 대한 요구도 및 지식정도가 부모의 양육효능감 및 양육스트레스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걸음마기 자녀의 부모를 대상으로 한 관련연구가 매우 드문 실정에서, 그들을 대상으로 부모교육에 대한 요구도와 지식정도를 살펴보고자 시도한 점에 그 의의가 있다. 특히, 본 연구에서 확인한 부모교육에 대한 높은 요구도는 걸음마기 자녀의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자들의 관심을 환기시킨다.
  • 이처럼 다양한 운영방식에 더하여, 자녀양육에 도움이 될 만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여부 의사나 교육회기, 수강인원에 대한 요구도 등에 관해서는 보고되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항을 추가하여 걸음마기 자녀의 어머니들이 선호하는, 프로그램의 실행에 대한 요구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걸음마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부모 교육 내용에 대한 요구도 및 지식정도를 비롯해서, 이러한 변인들이 양육효능감 및 양육스트레스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와 더불어,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행에 대한 요구도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그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이와 같이 부모의 양육행동과 양육효능감 및 양육스트레스간의 밀접한 관련성에 근거해 볼 때, 부모의 양육행동에 초점을 두는 부모교육 내용을 필요로 하는 정도와 알고 있는 정도에 따라 부모가 지각하는 양육효능감과 양육스트레스가 다르리라 가정된다. 즉, 부모교육 요구도가 높은 부모는 부모로서의 역할에 대해 좌절감을 느끼며 동시에 높은 양육스트레스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은 반면, 부모교육 내용에 대한 지식정도가 높은 부모는 이로 인해 부모역할에 대한 자신감을 느끼며 동시에 양육스트레스를 덜 경험할 수도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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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의 건강한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부각되는 것은? 아동의 건강한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자녀양육행동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부모자녀관계를 강조하는 많은 연구자들은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해 오고 있다. 이는 부모에게 자녀양육정보와 기술을 포함하여 보다 실제적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양육효능감이란? 한편, 부모의 양육효능감이나 양육스트레스는 양육행동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변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김현미·도현심, 2004; 안지영·박성연, 2002; 조영숙, 2008). 양육효능감은 양육행동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작용을 하는 인지적 특성 및 신념을 의미하며(Brody, Flore, & Gibson, 1999), 양육스트레스는 부모역할에서 느끼는 특정한 스트레스 유형으로 자녀의 양육으로 인해 부모가 인지하는 곤란 정도나 부담감을 뜻한다(Abidin, 1992). 따라서, 양육효능감이 높은 부모들은 적절한 대처행동을 시도하는 반면(Johnston & Mash, 1989), 자녀양육에 대해 스트레스가 많은 부모들은 자녀를 부적절하게 양육하기 쉽다(Abidin, 1990; Belsky, 1984).
어린 연령층인 걸음마기 자녀를 둔 부모가 실제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부모교육 요구도에 관해 살펴볼 필요가 있는 이유는? 영아기를 지나 특히 언어 및 인지적 발달이 급속히 이루어지는 걸음마기의 발달특성과 자율성 획득이라는 발달과업(Erikson, 1950)을 고려해 볼 때, 걸음마기는 부모로 하여금 자녀양육의 기초를 다지게 하는 중요한 시기가 아닐 수 없다. 또한, 생후 초기에 속하는 걸음마기 역시 다른 발달단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부모의 양육행동은 아동의 발달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선행연구의 예를 들면, 어머니의 애정적이고 긍정적 양육은 아동의 순종행동을 발달시키는 반면, 과보호적 양육행동은 아동의 행동억제를 증가시켰다(박성연·신영아, 2007; 정옥분·박성연·Rubin·윤종희·도현심, 2002). 또 다른 예로, 어머니가 애정-자율적 양육행동을 많이 보이고 거부-통제적 양육행동을 덜 보이는 경우 자녀는 문제행동을 덜 나타내었다(김보영, 2005). 따라서, 좀 더 예방적인 측면에서도 보다 어린 연령층인 걸음마기 자녀를 둔 부모가 실제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부모교육 요구도에 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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