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4, 2009년, pp.47 - 56
장유경 (한솔교육문화연구원) , 최유리 ((전) 한솔교육문화연구원)
This longitudinal study examined picture book reading practices with very young children and its influence on early intellectual development. The home picture book reading activities of 322 infants and their mothers were assessed by questionnaire every 6 months from 18 months till 42 months of ag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책을 많이 읽은 유아들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 유아와 함께 책을 읽는 동안 어머니는 유아가 제시한 주제를 계속 유지해 주면서 새로운 정보를 첨가하고, 비계설정을 하며 유아 스스로 언어적 과업을 달성하도록 책임을 지워주는 과정을 통해 유아의 언어능력을 촉진시킨다(Snow, 1983). 그결과 실제로 책을 많이 읽은 유아들은 수용어휘 능력이 뛰어나고(신혜영·김명순, 2008; 장유경·최유리·이근영, 2007; Frijters, Barron, & Brunello, 2000), 발현적 문해능력이 발달되었으며 (신혜영·김명순, 2008; Sénéchal, LeFevre, 2002), 책읽기를 좋아하고(Sonnenschein & Munsterman, 2002), 읽기 수준이 높다(Sénéchal & LeFevre, 2002; Scarborough & Dobrich, 1994; Share, Jorm, Maclean, & Matthews, 1984). | |
한국에는 어떤 책읽기 캠페인이 있는가? | 책 읽기는 영유아의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적 활동(Anderson, Hiebert, Scott, & Wilkinson, 1985)이라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책읽기의 중요성은 영국의 북스타트에서 시작된 책읽기 운동이 미국, 일본, 독일, 한국 등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북스타트 운동 외에도 근래에 ‘거실을 서재로’, ‘책, 함께 읽자’ 등의 책읽기 캠페인이 사회적으로 활성화되는 것을 보아도 잘 알 수 있다. | |
책 읽기가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준다는 근거로 어떤 것이 있는가? | 책읽기는 사회성 발달에도 도움을 준다. 가정 에서 부모들이 쉽게 다룰 수 없는 주제들(예:성교육)이나 또래관계의 기술을 책을 통해 쉽게 접하고 적절히 대처할 수 있게 해준다. 행동문제가 있는 아이들(ADHD)중에는 책읽기에 필요한 문해기술이 떨어지는 아이들이 많으며(Lonigan, Cantor, Anthony, Bacon, Phillips, & Samwel, 1999) 책읽기훈련을 받고 나서 문해 기술뿐 아니라 아이들의 사회성 기술이 나아졌다(Zevenbergen, Whitehurst, & Zevenbergen, 2003). |
권석희 (2002) 가정문해활동과 언어이해력 및 수학적 소양간의 상관관계. 아동교육. 11. 117-128.
김명순. 권희경 (2002). 어머니와 아버지의 아동 문해 발달에 대한 태도 및 가정 문해환경. 대한가정학회지. 40. 147-162.
문광부(2008) . 2007년 국민독서실태조사.
http : //www.mest.go.kr/web/dataCourt/statisticsData/statisticsView.jsp
박혜원. 곽금주. 박광배(1996) 한국 웩슬러 유아지 능검사 지침서. 서울 : 도서출판특수교육.
이지연. 이근영. 장유경 (2004) 어머니의 책읽기 상호작용 유헝이 영아의 초기 어휘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17. 131-146.
장영숙(1999). 책읽기 활동에서 어머니와 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과 유아의 언어 능력과의 관계분석, 한국교육. 26. 193-218.
장유경 (2004). 한국 영아의 초기 어휘발달 : 18개월 -36개월.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17. 91-105.
장유경. 임현정. 곽금주(2004) 언어적 입력의 품사가 영아의 초기 어휘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 일반. 23. 105-120.
장유경. 최유리. 이근영 (2007). 24개월 영아의 어휘 습득, 책읽기 활동과 청각기억 능력의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20. 51-65.
통계청 (2006). KOSIS 가계조사 http://www.kosis.kr
Anderson, R. C.. Hiebcn. E. H.. Ssott. J. A.. & Wilkinson, I. A. G. (1985). Becoming a nation of readers : The report of the Commission on Reading. Champaign, IL : Centre for the Study of Reading
Britto, P. R., Fuligni, A, & Brooks-Gunn, J. (2002) Reading rhymes and routines : American parents and their young children. In N. Halfon, K. T. McLearn, & M. A. Schuster(Eds. ), Childrearing in America : Challenges facing parents with young children(pp.117-145). New Yor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Bus, A. G., & van IJzendoorn, M. H. (1988). Motherchild internctions, attachment, and emergent literacy : A cross-sectional study. Child Development. 59. 1262-1272
Bus, A. G., van IJzendoorn, M. H., & Pellcgrini. A. D. (1995). Joint book reading makes for success in learning to read : A meta analysis on intergenerational transmission of literacy.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5, 1-21
Butler, S. R., Marsh, H. W., Sheppard, M. J., & Sheppard, J. L. (1985). Seven year longitudinal study of early predictors of reading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7. 349-361
Cochnm-Smith. M. (1984). The making of a reader Norwood, NJ : Ablex
DeBaryshe, B. D. (1993). Joint picture-book reading correlates of early language skill. Journal of Child Language. 20. 455-461
Dickinson, D. K., & De Temple, J. (1998). Putting parents in the picture : Maternal reports of preschooler's literacy as a predictor of early reading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 241-263
Frijters, J. C., Barron, R. W., & Brunello. M. (2000) Direct and mediated influences of home literacy and Iiteracy interest on prereaders' oral vacabulary and early written language skill.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2. 466-477
Hood, M., Colon, E., & Andrews, G. (2008). Preschool home Iiteracy practices and children's Iiteracy development : A longitudinal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0. 252-271
Kaderavek, J. N., & Sulzby, E. (1998). Low versus high orientation toward literacy in children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convention of the American Speech_Language-Hearing Association, San Antonio, TX
Lonigan, C. J., Cantor, B. G., Anthony. J. L., Bacon, K. D., Phillips, B. M., & Samwel, C. S. (1999) Relations among emergent literacy skills. behavior problems, and social competence in prschool children from low-and middle-income backgrounds.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19. 40-53
Lyytinen, P., Laasko, M., & Poikkeus, A. (1998) Parental contributions to child's early language and interest in books.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y of Education. 13, 297-308
Ninio, A. (1983). Joint book reading as a multiple vocabulary acquisition device. Developmental Psychology. 19, 445-451
Pellegrini, A., Perlmutter, J., Galda, L., & Brody, G (1990). Joint book reading between black Head Start children and their mothers. Child Development. 61. 443-453
Raikes, H., Pan, B. A., Luze, G., Tamis-LeMonda, C.S., Brooks-Gunn, J., & Constantine, J., et al (2006) . Mother-child bookreading in low-income families : Correlates and outcomes during the first three years of life. Child Development, 27, 924-953
Scarborough, H. S., & Dobrich, W. (1994). On the efficacy of reading of preschoolers. Developmental Review,14. 245-302
Scaborough, H. S., Dobrich, W., & Hager. M. (1991) Preschool literacy experiences and later reading achievement.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24. 508-511
Senechal, M., & LeFevre, J. (2002). Parental involvement in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reading skill : A five-year longitudinal study. Child Development, 73, 445-460
Senechal, M., & LeFevre, J., Hudson, E. & Lawson, P. (1996) Knowledge of Strorybook as a prdictor of young children's vocabular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8, 520-536
Senechal, M.. LeFevre, J., Thomas, E. M., & Daley, K. E. (1998). Differential effects of home Iiteracy experiences on the development of oral and written language. Reading Research Quarterly. 33. 96- 116
Share, D., Jorm, A., Maclean, R.,& Matthews, R. (1984). Sources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reading acquisi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6, 1309-1324
Snow, C. E. (1983). Literacy and language : Relationships, during the preschool years. Harvard Educational Review, 53, 165-189
Sonnenschein. S., & Munsterman. K. (2002) The influence of home-based reading interactions on 5.year-olds'. reading motivation and early Iiteracy developmen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7. 318-337.
Zevenbergen, A. A., Whitehurst, G, J., & Zevenbergen, J, A. (2003). Effects of a shared-reading intervention on the inclusion of evaluative devices in narratives of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4, 1-1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