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아기 가정의 책읽기 경험과 지능발달 : 종단연구
Picture Book Reading Practices with Very Young Children and their Intellectual Development : A Longitudinal Study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4, 2009년, pp.47 - 56  

장유경 (한솔교육문화연구원) ,  최유리 ((전) 한솔교육문화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longitudinal study examined picture book reading practices with very young children and its influence on early intellectual development. The home picture book reading activities of 322 infants and their mothers were assessed by questionnaire every 6 months from 18 months till 42 months of ag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중류층 아동들을 대상으로 18개월부터 42개월까지의 가정의 책읽기 경험의 실태를 종단적으로 파악하고 영아기의 책읽기가 이후 인지능력의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둘째, 월령별로 가정의 책읽기 경험 중 어떤변인들이 유아기의 인지발달, 특히 지능발달과 상관이 있는가? 42개월의 지능과 정적 상관을 보인변인들은 18개월의 도서구입비와 아이가 책을 읽어달라고 하는지의 여부, 24, 30개월에는 책 읽는 시간, 책을 읽어달라고 하는지 여부, 책을 읽어주면 좋아하는지, 집중정도가 지능과 유의한 상관을 나타내었다. 이외에 24개월에 전집의 비율과 선호 장면이 있는지가 42개월의 지능과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책을 많이 읽은 유아들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유아와 함께 책을 읽는 동안 어머니는 유아가 제시한 주제를 계속 유지해 주면서 새로운 정보를 첨가하고, 비계설정을 하며 유아 스스로 언어적 과업을 달성하도록 책임을 지워주는 과정을 통해 유아의 언어능력을 촉진시킨다(Snow, 1983). 그결과 실제로 책을 많이 읽은 유아들은 수용어휘 능력이 뛰어나고(신혜영·김명순, 2008; 장유경·최유리·이근영, 2007; Frijters, Barron, & Brunello, 2000), 발현적 문해능력이 발달되었으며 (신혜영·김명순, 2008; Sénéchal, LeFevre, 2002), 책읽기를 좋아하고(Sonnenschein & Munsterman, 2002), 읽기 수준이 높다(Sénéchal & LeFevre, 2002; Scarborough & Dobrich, 1994; Share, Jorm, Maclean, & Matthews, 1984).
한국에는 어떤 책읽기 캠페인이 있는가? 책 읽기는 영유아의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적 활동(Anderson, Hiebert, Scott, & Wilkinson, 1985)이라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책읽기의 중요성은 영국의 북스타트에서 시작된 책읽기 운동이 미국, 일본, 독일, 한국 등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북스타트 운동 외에도 근래에 ‘거실을 서재로’, ‘책, 함께 읽자’ 등의 책읽기 캠페인이 사회적으로 활성화되는 것을 보아도 잘 알 수 있다.
책 읽기가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준다는 근거로 어떤 것이 있는가? 책읽기는 사회성 발달에도 도움을 준다. 가정 에서 부모들이 쉽게 다룰 수 없는 주제들(예:성교육)이나 또래관계의 기술을 책을 통해 쉽게 접하고 적절히 대처할 수 있게 해준다. 행동문제가 있는 아이들(ADHD)중에는 책읽기에 필요한 문해기술이 떨어지는 아이들이 많으며(Lonigan, Cantor, Anthony, Bacon, Phillips, & Samwel, 1999) 책읽기훈련을 받고 나서 문해 기술뿐 아니라 아이들의 사회성 기술이 나아졌다(Zevenbergen, Whitehurst, & Zevenbergen, 200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권석희 (2002) 가정문해활동과 언어이해력 및 수학적 소양간의 상관관계. 아동교육. 11. 117-128. 

  2. 김명순. 권희경 (2002). 어머니와 아버지의 아동 문해 발달에 대한 태도 및 가정 문해환경. 대한가정학회지. 40. 147-162. 

  3. 문광부(2008) . 2007년 국민독서실태조사. 

  4. http : //www.mest.go.kr/web/dataCourt/statisticsData/statisticsView.jsp 

  5. 박혜원. 곽금주. 박광배(1996) 한국 웩슬러 유아지 능검사 지침서. 서울 : 도서출판특수교육. 

  6. 신혜영. 김명순(2008) 저소득 가정 부모의 문해발달 태도 및 가정 문해활동과 유아의 어휘력, 인쇄물 개념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9. 199-212. 

  7. 이지연. 이근영. 장유경 (2004) 어머니의 책읽기 상호작용 유헝이 영아의 초기 어휘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17. 131-146. 

  8. 장영숙(1999). 책읽기 활동에서 어머니와 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과 유아의 언어 능력과의 관계분석, 한국교육. 26. 193-218. 

  9. 장유경 (2004). 한국 영아의 초기 어휘발달 : 18개월 -36개월.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17. 91-105. 

  10. 장유경. 임현정. 곽금주(2004) 언어적 입력의 품사가 영아의 초기 어휘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 일반. 23. 105-120. 

  11. 장유경. 최유리. 이근영 (2007). 24개월 영아의 어휘 습득, 책읽기 활동과 청각기억 능력의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20. 51-65. 

  12. 장유경. 홍세희. 이근영 (2007) 어휘습득에서 어머니의 언어적 입력양과 상호작용 유형의 영향 : 다충모형의 적용. 아동학회지. 28, 109-126 

  13. 통계청 (2006). KOSIS 가계조사 http://www.kosis.kr 

  14. Anderson, R. C.. Hiebcn. E. H.. Ssott. J. A.. & Wilkinson, I. A. G. (1985). Becoming a nation of readers : The report of the Commission on Reading. Champaign, IL : Centre for the Study of Reading 

  15. Britto, P. R., Fuligni, A, & Brooks-Gunn, J. (2002) Reading rhymes and routines : American parents and their young children. In N. Halfon, K. T. McLearn, & M. A. Schuster(Eds. ), Childrearing in America : Challenges facing parents with young children(pp.117-145). New Yor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16. Bus, A. G., & van IJzendoorn, M. H. (1988). Motherchild internctions, attachment, and emergent literacy : A cross-sectional study. Child Development. 59. 1262-1272 

  17. Bus, A. G., van IJzendoorn, M. H., & Pellcgrini. A. D. (1995). Joint book reading makes for success in learning to read : A meta analysis on intergenerational transmission of literacy.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5, 1-21 

  18. Butler, S. R., Marsh, H. W., Sheppard, M. J., & Sheppard, J. L. (1985). Seven year longitudinal study of early predictors of reading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7. 349-361 

  19. Cochnm-Smith. M. (1984). The making of a reader Norwood, NJ : Ablex 

  20. DeBaryshe, B. D. (1993). Joint picture-book reading correlates of early language skill. Journal of Child Language. 20. 455-461 

  21. Dickinson, D. K., & De Temple, J. (1998). Putting parents in the picture : Maternal reports of preschooler's literacy as a predictor of early reading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 241-263 

  22. Frijters, J. C., Barron, R. W., & Brunello. M. (2000) Direct and mediated influences of home literacy and Iiteracy interest on prereaders' oral vacabulary and early written language skill.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2. 466-477 

  23. Hood, M., Colon, E., & Andrews, G. (2008). Preschool home Iiteracy practices and children's Iiteracy development : A longitudinal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0. 252-271 

  24. Kaderavek, J. N., & Sulzby, E. (1998). Low versus high orientation toward literacy in children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convention of the American Speech_Language-Hearing Association, San Antonio, TX 

  25. Lonigan, C. J., Cantor, B. G., Anthony. J. L., Bacon, K. D., Phillips, B. M., & Samwel, C. S. (1999) Relations among emergent literacy skills. behavior problems, and social competence in prschool children from low-and middle-income backgrounds.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19. 40-53 

  26. Lyytinen, P., Laasko, M., & Poikkeus, A. (1998) Parental contributions to child's early language and interest in books.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y of Education. 13, 297-308 

  27. Ninio, A. (1983). Joint book reading as a multiple vocabulary acquisition device. Developmental Psychology. 19, 445-451 

  28. Pellegrini, A., Perlmutter, J., Galda, L., & Brody, G (1990). Joint book reading between black Head Start children and their mothers. Child Development. 61. 443-453 

  29. Raikes, H., Pan, B. A., Luze, G., Tamis-LeMonda, C.S., Brooks-Gunn, J., & Constantine, J., et al (2006) . Mother-child bookreading in low-income families : Correlates and outcomes during the first three years of life. Child Development, 27, 924-953 

  30. Scarborough, H. S., & Dobrich, W. (1994). On the efficacy of reading of preschoolers. Developmental Review,14. 245-302 

  31. Scaborough, H. S., Dobrich, W., & Hager. M. (1991) Preschool literacy experiences and later reading achievement.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24. 508-511 

  32. Senechal, M., & LeFevre, J. (2002). Parental involvement in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reading skill : A five-year longitudinal study. Child Development, 73, 445-460 

  33. Senechal, M., & LeFevre, J., Hudson, E. & Lawson, P. (1996) Knowledge of Strorybook as a prdictor of young children's vocabular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8, 520-536 

  34. Senechal, M.. LeFevre, J., Thomas, E. M., & Daley, K. E. (1998). Differential effects of home Iiteracy experiences on the development of oral and written language. Reading Research Quarterly. 33. 96- 116 

  35. Share, D., Jorm, A., Maclean, R.,& Matthews, R. (1984). Sources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reading acquisi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6, 1309-1324 

  36. Snow, C. E. (1983). Literacy and language : Relationships, during the preschool years. Harvard Educational Review, 53, 165-189 

  37. Sonnenschein. S., & Munsterman. K. (2002) The influence of home-based reading interactions on 5.year-olds'. reading motivation and early Iiteracy developmen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7. 318-337. 

  38. Zevenbergen, A. A., Whitehurst, G, J., & Zevenbergen, J, A. (2003). Effects of a shared-reading intervention on the inclusion of evaluative devices in narratives of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4, 1-15.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