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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4, 2009년, pp.135 - 153
도현심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 박보경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소비자인간발달학과) , 김수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협동과정) , 조숙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협동과정)
This study examined trends in private after-school lessons for preschoolers and elementary school children as a function of demographic characteristics such as children's age, socioeconomic status, and mothers' employment status. One thousand and sixty-three mothers completed questionnaires on dem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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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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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사회의 사교육 문제의 현황은? | 최근 우리 사회의 사교육 문제는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심각한 현안 가운데 하나임에도 불구하고, 부모의 높은 교육열, 출세 지향주의와 학력 위주의 경쟁적 사회 특성과 더불어 더욱 과열되는 경향이 있다. ‘교육은 빠를수록 좋다’는 관점(Bruner, 1962)에서, 초창기의 사교육은 공교육이 실시되기 전에 실시된 일종의 조기교육의 형태를 취하였다. | |
아동이 받고 있는 사교육 종류는 무엇이 있는가? | 아동이 받고 있는 사교육 종류는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 플롯, 미술, 서예, 수영, 무용, 태권도, 컴퓨터, 속셈, 주산, 웅변, 속독, 영재교육, 영어뿐만 아니라 성악, 테니스, 골프 등과 같이 매우다양하다. 1990년대의 연구에 따르면, 유아기 아동의 경우 학습지와 피아노, 미술, 수영 등 예체능을 중심으로 한 사교육이 가장 빈번히 실시되었으나(우남희 외, 1993), 2000년대에 들어서는 영어(65. | |
아동의 주당 사교육 시간은 어떤 요인과 관련이 있는가? | 또한, 가정의 월수입이 350만원 이상인 집단에 속한 아동은 350만원 미만인 경우보다 주당 더 많은 시간의 사교육을 받고 있었다. 사교육시간이 증가할수록 사교육비 역시 증가될 소지가 높다는 점에서, 가정의 월수입이 높은 집단의 아동들이 더 많은 시간의 사교육을 받는다는 것은 충분히 이해할 만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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