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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연령,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 및 어머니의 취업 여부에 따른 유아기 및 학령기 아동 대상 사교육의 실태
Trends in Private After-School Lessons for Preschoolers and Elementary School Children as a Function of Children's Age, Socioeconomic Status, and Mothers' Employment Statu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4, 2009년, pp.135 - 153  

도현심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  박보경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소비자인간발달학과) ,  김수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협동과정) ,  조숙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협동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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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examined trends in private after-school lessons for preschoolers and elementary school children as a function of demographic characteristics such as children's age, socioeconomic status, and mothers' employment status. One thousand and sixty-three mothers completed questionnaires on demo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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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아동의 연령,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 및 어머니의 취업 여부 등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유아기 및 학령기 아동이 받고 있는 사교육 실태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러한 사회인구학적 특성이 사교육 실태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탐색하였다.
  •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최근의 사교육관련 선행연구들이 유아기 혹은 학령기 등 하나의 발달단계에 초점을 둔 데 반해, 본 연구는 양발달단계에 속한 보다 많은 연령층의 연구대상을 포함하고자 시도하였다. 뿐만 아니라, 사교육실태와 관련하여, 본 연구는 그 변인들을 보다 다양화함과 동시에 주요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차이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현 우리사회의 주요 쟁점 가운데 하나로 급부상하고 있는 과열된 사교육 문제에 대한 근본적 이해와 더불어, 이와 관련된 후속 연구들의 중요한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 비취업모가 취업모에 비해 자녀에게 미술 사교육을 보다 많이 시키고 있는 점을 제외하고는, 어머니의 취업 여부에 따라 다른 사교육 종류의 실시 여부에는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어머니의 취업 여부에 관한 선행 연구결과가 매우 드문 상황에서, 이에 관해서는 상대적 영향력과 관련하여 뒤에서 언급하고자 한다.
  •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최근의 사교육관련 선행연구들이 유아기 혹은 학령기 등 하나의 발달단계에 초점을 둔 데 반해, 본 연구는 양발달단계에 속한 보다 많은 연령층의 연구대상을 포함하고자 시도하였다. 뿐만 아니라, 사교육실태와 관련하여, 본 연구는 그 변인들을 보다 다양화함과 동시에 주요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차이를 확인하였다.
  • 이러한 선행 연구들은 서로 다른 지역에서 표집된 아동들을 대상으로 수행되긴 하였으나, 대부분 중류층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는 점에서 지난 몇 년간의 변화 추이를 확인하는 데 중요한 기초자료가 된다. 이를 기초로, 본 연구는 사교육의문제가 우리 사회의 주요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보다 최근의 실태를 파악해보고자 한다.
  • 비취업모가 취업모에 비해 자녀에게 더 많은 사교육을 실시하고 있다는 연구결과(이기숙 외, 2002)가 보고되는가 하면, 어머니의 취업 여부에 따라 아동의 사교육 가짓수에 차이가 발견되지 않은 연구결과(박지연 외, 2005)도 보고된다. 이에 본 연구는 어머니의 취업 여부에 따른 사교육 실태를 확인해 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유아기 및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사교육과 관련하여, 사교육 실시여부, 주당 사교육 시간, 사교육 종류 및 가짓수 등의 사교육 실태가 아동의 연령,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 및 어머니의 취업 여부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이러한 사회인구학적 특성이 사교육 실태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또한 탐색해 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유아기 및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사교육과 관련하여, 사교육 실시여부, 주당 사교육 시간, 사교육 종류 및 가짓수 등의 사교육 실태가 아동의 연령,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 및 어머니의 취업 여부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이러한 사회인구학적 특성이 사교육 실태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또한 탐색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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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 사회의 사교육 문제의 현황은? 최근 우리 사회의 사교육 문제는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심각한 현안 가운데 하나임에도 불구하고, 부모의 높은 교육열, 출세 지향주의와 학력 위주의 경쟁적 사회 특성과 더불어 더욱 과열되는 경향이 있다. ‘교육은 빠를수록 좋다’는 관점(Bruner, 1962)에서, 초창기의 사교육은 공교육이 실시되기 전에 실시된 일종의 조기교육의 형태를 취하였다.
아동이 받고 있는 사교육 종류는 무엇이 있는가? 아동이 받고 있는 사교육 종류는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 플롯, 미술, 서예, 수영, 무용, 태권도, 컴퓨터, 속셈, 주산, 웅변, 속독, 영재교육, 영어뿐만 아니라 성악, 테니스, 골프 등과 같이 매우다양하다. 1990년대의 연구에 따르면, 유아기 아동의 경우 학습지와 피아노, 미술, 수영 등 예체능을 중심으로 한 사교육이 가장 빈번히 실시되었으나(우남희 외, 1993), 2000년대에 들어서는 영어(65.
아동의 주당 사교육 시간은 어떤 요인과 관련이 있는가? 또한, 가정의 월수입이 350만원 이상인 집단에 속한 아동은 350만원 미만인 경우보다 주당 더 많은 시간의 사교육을 받고 있었다. 사교육시간이 증가할수록 사교육비 역시 증가될 소지가 높다는 점에서, 가정의 월수입이 높은 집단의 아동들이 더 많은 시간의 사교육을 받는다는 것은 충분히 이해할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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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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