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령 후기 아동의 또래관계 및 자아존중감이 주관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Pathways from Peer Relationships to Subjective Well-Being through Self-Esteem in Late Childhood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6 no.2, 2015년, pp.55 - 74  

유설희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박보경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도현심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various pathways from peer relationships to subjective well-being through self-esteem in late childhood. A total of 354 fifth and sixth grade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189 boys and 165 girls) participated in the study. Peer relationships were assessed using the peer r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2012). 본 연구는 국내에서 주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밝혀진 연구결과를 학령 후기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발견함으로써 이전 연구결과들을 확장하였다. 또한 본 연구결과는 학령 후기 아동의 또래관계가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우울과 같은 심리사회적 부적응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Yuh & Chung, 2009), 긍정적 측면인 주관적 안녕감에도 영향을 미침을 밝혔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5~6학년에 재학 중인 학령 후기 아동의 또래관계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과 자아존중감을 통해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간접적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또래관계, 자아존중감 및 주관적 안녕감 간의 경로를 탐색해 보았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그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최근 들어 안녕감을 보다 잘 설명하기 위해 주관적 안녕감과 심리적 안녕감을 통합하여 개념화해야 한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Bak & Song, 2007; Ryan & Deci, 2001). 본 연구도 이러한 관점에서 Diener(1984)와 Ryff(1989) 등을 토대로 한 Bak과 Song(2007)의 정의에 기초하여, 학령 후기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을 긍정적 정서를 보다 많이 경험하고 자신의 유능성과 대인관계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개념화하고자 하였다. 주관적 안녕감에 대한 연구들은 주로 성인을 대상으로 수행되어 왔으나, 최근 들어 아동의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도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학령기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에 대한 선행 연구가 매우 드문 상황에서 본 연구는 또래관계와 같은 개인 외적요인과 자아존중감과 같은 개인 내적 요인을 포함하여 그 경로를 탐색하고자 시도하였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뿐만 아니라, 본 연구는 아동의 또래관계를 또래에 의해 측정함으로써 또래관계에 대해 보다 객관적이고 신뢰로운 정보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학령 후기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개입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유익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학령기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에 대한 선행 연구가 매우 드문 상황에서 본 연구는 또래관계와 같은 개인 외적요인과 자아존중감과 같은 개인 내적 요인을 포함하여 그 경로를 탐색하고자 시도하였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뿐만 아니라, 본 연구는 아동의 또래관계를 또래에 의해 측정함으로써 또래관계에 대해 보다 객관적이고 신뢰로운 정보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 더욱이 초등학교 5학년 아동의 또래경험이 성인기 적응에까지 장기적으로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Bagwell, Newcomb, & Bukowski, 1998)는 현재 학령기 아동의 건강한 발달 및 적응뿐만 아니라 이후 청소년기와 성인기 삶에서 긍정적인 적응을 위해서도 이 시기 아동의 또래관계에 주목하게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령 후기 아동의 또래관계에 초점을 두어, 또래로부터 수용되거나 거부되는 경험이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을 살펴보았다.
  • 종합하면, 본 연구는 학령 후기에 속하는 초등학교 5~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또래관계와 자아존중감이 주관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탐색하였다. 즉, 또래관계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과 자아존중감을 통해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간접적 영향을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또래관계와 자아존중감이 주관적 안녕감에, 그리고 또래관계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선행 연구들에 근거할 때, 학령 후기 아동의 또래관계와 주관적 안녕감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이 매개적 역할을 하리라 가정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아동의 또래관계는 주관적 안녕감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자아존중감을 통해 주관적 안녕감에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0)

  1. Ahn, J.-Y., Oh, M.-K., & Kim, J.-S. (2011). The pathways from attachment to children's psychological well-being: The mediating effects of children's ego-resilience and peer suppor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2(6), 63-79. 

  2. Bae, B. R. (2011).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19: Principles and practice. Seoul: Cheogram. 

  3. Bagwell, C. L., Newcomb, A. F., & Bukowski, W. M. (1998). Preadolescent friendship and peer rejection as predictors of adult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9(1), 140-153. 

  4. Bak, B.-G., & Hong, S.-P. (2004).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ubjective well-being scal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8(3), 159-175. 

  5. Bak, B.-G., & Song J.-H. (2007). Multidimensional 2 $\times$ 3 factor structure of subjective well-being.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1(3), 591-611. 

  6. Baumeister, R. F., Campbell, J. D., Krueger, J. I., & Vohs, K. D. (2003). Does high self-esteem cause better performance, interpersonal success, happiness, or healthier lifestyles? Psychological Science in the Public Interest, 4(1), 1-44. 

  7. Berk, L. E. (2009). Development through the lifespan (4th edition) (O. K. Lee, Y. S. Park, H. J. Lee, H. R. Ghim, Y. K. Jeong, & M. H. Kim, Trans.). Seoul: Sigmapress. (Original work published 2007) 

  8. Biswas-Diener, R., Diener, E., & Tamir, M. (2004). The psychology of subjective well-being. Daedalus, 133(2), 18-25. 

  9. Bradburn, N. M. (1969). The structure of psychological well-being. Chicago: Aldine. 

  10. Caldwell, M. S., Rudolph, K. D., Troop-Gordon, W., & Kim, D.-Y. (2004). Reciprocal influences among relational self-views, social disengagement, and peer stress during early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75(4), 1140-1154. 

  11. Cheng, H., & Furnham, A. (2004). Perceived parental rearing style, self-esteem and self-criticism as predictors of happiness.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5(1), 1-21. 

  12. Cho, A.-R., & Hyun, O.-K. (2008). The impact of family strengths perceived by children and self-esteem on friendship quality.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6(4), 135-148. 

  13. Cho, H.-I. (2011). The effects of social support, hope, depress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n psychological well-being.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5(1), 153-174. 

  14. Cho, S. H., & Lee, K. N. (2010).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self-esteem and emotion regulation strategy on emotion regulation of childre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8(5), 61-72. 

  15. Choi, I. (2012).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with parents, peers, and teachers and life satisfaction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 An examination of the mediating effect of self resilience and gender differences -.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3(3), 105-129. 

  16. Choi, M.-K. (2006). The relations of children's peer victimization, self-esteem, and lonelines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7(4), 133-145. 

  17. Choi, M.-K. (2010). The relations of children's stress, self-esteem, and subjective well-being.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8(10), 65-75. 

  18. Chung, M. J., & Yuh, J. (2009). Effects of individual and social factors on children's affective problems and self-worth.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0(3), 71-83. 

  19. Chung, O. B. (2004). Developmental psychology: Life-span human development. Seoul: Hakjisa. 

  20. Coie, J. D., & Dodge, K. A. (1983). Continuities and changes in children's social status: A five-year longitudinal study. Merrill-Palmer Quarterly, 29(3), 261-282. 

  21. Diener, E. (1984).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Bulletin, 95(3), 542-575. 

  22. Diener, E., & Diener, M. (1995). Cross-cultural correlates of life satisfaction and self-esteem.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8(4), 653-663. 

  23. Doh, H. S., & Choi, M. K. (1998). The relations of maternal childrearing behaviors and peer experiences to children's self-esteem.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19(2), 19-33. 

  24. Franco, N., & Levitt, M. J. (1998). The social ecology of middle childhood: Family support, friendship quality, and self-esteem. Family Relations, 47(4), 315-321. 

  25. Furnham, A., & Cheng, H. (2000). Lay theories of happiness.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1(2), 227-246. 

  26. Han, J.-H. (1997). Influences from the social network of relationships with teacher and peer group on self-esteem for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 Early Childhood Education, 3, 151-180. 

  27. Harter, S. (1982). The perceived competence scale for children. Child Development, 53(1), 87-97. 

  28. Holder, M. D., & Coleman, B. (2009). The contribution of social relationships to children's happiness.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10(3), 329-349. 

  29. Hong, S. (2000). The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 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ir rationale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1), 161-177. 

  30. Jang, Y. J., & Shin, Y. L. (2010). Mediating effects of social self-perceptions and peer-beliefs on the relations between peer victimization and school adjustment.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8(10), 25-35. 

  31. Joo, J. Y., & Park, S. Y. (2013). The effects of mothers' optimism, parenting behaviors and their child's optimism and the effects on a child subjective well-being.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4(3), 21-38. 

  32. Jun, M. K., & Jang, J. S. (2009). A longitudinal study of the development of happiness during childhood.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7(3), 103-118. 

  33. Jung, H. S., & Park, S. Y. (2010). The effects of family climate, peer support and self-esteem on children's self-regula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1(1), 19-33. 

  34. Jung, H.-J., & Moon, H.-J. (2011). Correlates of children's achievement motivation: Mother's conversation pattern, maternal emotional support, and children's self-esteem.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9(5), 107-119. 

  35. Jung, H.-W., & Cho, O.-K. (2011). The role of flow experience and peer attachment between family strength and happiness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Educational Theory and Practice, 21, 63-85. 

  36. Jung, K., & Park, S.-H. (2010). Testing a multisystemic model of subjective well-being of users of community center for children. Social Science Research Review, 26(1), 433-452. 

  37. Karatzias, A., Chouliara, Z., Power, K., & Swanson, V. (2006). Predicting general well-being from self-esteem and affectivity: An exploratory study with Scottish adolescents. Quality of Life Research, 15(7), 1143-1151. 

  38. Kim, G.-S., Jeon, Y.-S., & Lee, C.-W. (2009). The influence of attachment, differentiation, and self-esteem on adolescent depression. Korean Journal of Family Therapy, 17(1), 209-224. 

  39. Kim, H. H., & Kim, K. Y. (1999). The relation between self-esteem and adjustment in early adolescence.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7(4), 59-69. 

  40. Kim, J. H., & Park, K. J. (2010). The influence of the need for peer approval upon levels of children's depression and social competence: Self-esteem as a mediator.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1(1), 83-99. 

  41. Kim, J.-U., & Kim, Y.-H. (2009). Effects of social support and self-esteem on adolescents' loneliness.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0(4), 2287-2301. 

  42. Kim, J.-Y., & Chung, H.-J. (2008).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the quality of life for adolescents. Social Welfare Review, 13, 171-190. 

  43. Kim, S.-B., & Lee, S. (2014). The influences of children's mother attachment on maladjustment behavior: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the quality of peer relationship. The Journal of Play Therapy, 18(2), 33-51. 

  44. Kim, Y. H.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open communication of the parents and children's behavior problem - Self-esteem and self-control as a mediating variable -.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45. Kim, Y.-S., & Lee, J.-Y. (2012).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heavy academic demands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academic burnout. Youth Facility and Environment, 10(3), 115-126. 

  46. Ko, Y.-N. (2008). The relationship among father, mother, peer attachment and subjective well-being in middle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16(2), 111-131. 

  47. Kwak, S.-R. (2007). A study on life satisfaction of elementary and junior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17(1), 1-21. 

  48. Ladd, G. W., & Troop-Gordon, W. (2003). The role of chronic peer difficulties in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psychological adjustment problems. Child Development, 74(5), 1344-1367. 

  49. Lee, G., & Chung, H. (2006).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attitude, children's perceived competenc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peer relationship on psychological maladjustment in early school age.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7(2), 575-593. 

  50. Lee, H.-E., & Moon, S.-B. (2012). A structural analysis of school-aged children's well-being and its related variable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30(3), 45-57. 

  51. Lee, K.-N. (2009). The effects of maternal emotion expression, temperament and self-esteem on emotion regulation amo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8(6), 1209-1219. 

  52. Ma, C. Q., & Huebner, E. S. (2008). Attachment relationships and adolescents' life satisfaction: Some relationships matter more to girls than boys. Psychology in the Schools, 45(2), 177-190. 

  53. Marriage, K., & Cummins, R. A. (2004). Subjective quality of life and self-esteem in children: The role of primary and secondary control in coping with everyday stress. Social Indicators Research, 66, 107-122. 

  54. Martin, K. M., & Huebner, E. S. (2007). Peer victimization and prosocial experiences and emotional well-being of middle school students. Psychology in the Schools, 44(2), 199-208. 

  55. Moreno, J. L. (1934). Who shall survive?: A new approach to the problem of human interrelations. Washington D. C.: Nervous and Mental Disease Publishing Co. 

  56. Noh, J.-U., & Shin, N. (2014). The moderating effect of optimistic thinking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ixth-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s daily hassles and subjective well-being.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5(3), 137-156. 

  57. Park, H. C., Kim, S. B., & Hong, D. (2011). The effects of family functions and social supports on happiness: Children's perspectives. Journal of Family Relations, 16(3), 167-193. 

  58. Park, J. S. (2010). The relationship among school adolescents' rights guarantee, self-esteem and subjective happines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2(1), 35-59. 

  59. Park, K. L., & Kim, K. Y. (2001). Effects of mother's support and peer acceptance on children's self-esteem: The moderating effects of a best friend's suppor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2(4), 85-97. 

  60. Park, S. Y. (2006). Child development. Paju: Kyomunsa. 

  61. Park, Y.-A. (2011). The influences of stress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the subjective wellbeing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2(3), 107-120. 

  62.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63. Ryan, R. M., & Deci, E. L. (2001). On happiness and human potentials: A review of research on hedonic and eudaimonic well-being.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2(1), 141-166. 

  64. Ryff, C. D. (1989).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s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6), 1069-1081. 

  65. Ryff, C. D., & Keyes, C. L. M. (1995). The structure of psychological well-being revisite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9(4), 719-727. 

  66. Shin, D. C., & Johnson, D. M. (1978). Avowed happiness as an overall assessment of the quality of life. Social Indicators Research, 5(4), 475-492. 

  67. Shin, H. S., & Lee, S. J. (2012). The effects of microsystem and self-knowledge variables on happiness perceived by adolescent. Journal of Family Relations, 16(4), 105-133. 

  68. Sihn, M., Jeon, S. H., & Yoo, M. S. (2010).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life satisfaction and wellbeing in youth.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7(9), 131-150. 

  69. Sihn, M., Jeon, S. H., & Yoo, M. S. (2012).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social relationships, self esteem, life satisfaction, and school adjustment in early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3(1), 81-92. 

  70. Song, I. S. (1998). An exploration of human self-concept. Seoul: Hakjisa. 

  71. Song, T. M., & Kim, G. S. (2012).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for health & welfare research. Seoul: Hannarae. 

  72. Terry, T., & Huebner, E. S. (1995).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concept and life satisfaction in children. Social Indicators Research, 35(1), 39-52. 

  73. Troop-Gordon, W., & Ladd, G. W. (2005). Trajectories of peer victimization and perceptions of the self and schoolmates: Precursors to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Child Development, 76(5), 1072-1091. 

  74. Trzesniewski, K. H., Donnellan, M. B., & Robins, R. W. (2003). Stability of self-esteem across the life spa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4(1), 205-220. 

  75. Watson, D., Clark, L. A., McIntyre, C. W., & Hamaker, S. (1992). Affect, personality, and social activit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3(6), 1011-1025. 

  76. Wilson, W. (1967). Correlates of avowed happiness. Psychological Bulletin, 67(4), 294-306. 

  77. Yoon, N., & Shin, N. (2014). The effects of children's perceptions of parental expectations, self-esteem, and achievement motivation on school happines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5(3), 157-176. 

  78. You, S.-K., & Bang, H.-J.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optimism and subjective well-being in students in the upp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The moderating effect of parentrelated stress and peer support.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18(2), 169-185. 

  79. Youm, Y. S., Kim, K. M., Lee, M. R., & Lee, J. A. (2014). Korean children's and adolescents' happiness index: An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Research report No. 2014-2). Retrieved from http://www.korsofa.org/bbs/board.php? bo_tabledata&wr_id71 

  80. Yuh, J., & Chung, M. J.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children's depressive symptoms: Examining the mediating role of self-worth in path analysi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7(10), 29-3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