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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6, 2009년, pp.223 - 235
김창복 (서울교육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 이경순 (서울오류초등학교, 서울교육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Elementary education in Korea has variously changed and developed during the last thirty years. Among all the progressive changes, the improvement of teaching conditions is considered to be the most fundamental one. The number of students assigned to a class or a teacher has decreased to a conside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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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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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초등학교 의무교육은 언제부터 시행되었는가? | 1952년 「교육법 시행령」이 공포되면서 시작된 우리나라 초등학교 의무교육은 지난 30년간 수많은 학문적·실천적 연구와 교육현장의 노력을 통해 급변하는 시대 및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명실상부한 국민 기초·기본 교육으로 크게 발전되어 왔다. | |
초등교육의 교육 여건을 가늠하는 기본적인 지표는 무엇인가? | 초등교육의 교육 여건을 가늠하는 기본적인 지표는 교원 1인당 학생수와 학급당 학생수인데, 지난 30년간 우리나라 교원 1인당 학생수와 학급당 학생수는 크게 감소하였다. 초등교육이 1959년 무상 의무교육으로 제도화되면서 우리나라 초등교육은 1980년에 이미 97. | |
우리나라 초등교육의 현황 변화와 주요 연구쟁점을 토대로 추후 초등교육의 발전을 위한 실제적·정책적 이슈를 도출했을 때, 통합교육과정에서 살펴봐야 하는 점은 무엇인가? | 첫째, 통합교육과정에 관한 이슈이다. 우리나라 초등교육에서는 저학년 교육과정이 통합교육과정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2009년부터 교육현장에서 실행되고 있는 2007년 개정 저학년 교육과정에서는 통합교육과정의 성격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특히 통합교육의 내실화를 돕기 위한 방안으로 세 통합교과서에 공통된 통합단원을 편성했다. 그러나 교육현장에서는 교사들의 통합교육과정 재구성 및 운영 능력이 부족한 문제, 체계적인 통합교육 연수 및 행·재정적인 지원의 부족 등으로 인해 통합교육이 그 본래의 취지를 달성하지 못하고 있으며 통합교과가 독립된 교과로 각각 지도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통합교과를 세 개로 나누고 여러 권의 교과서로 편찬하고 있다는 것이 통합교육과정의 전문적인 이해와 지식이 없는 교사들인 경우에는 오히려 통합 교육의 적용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즉 통합교과서를 갖고 분리된 교과별 교수활동을 전개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교사 연수 강화 방안과 병행하여 행정적인 차원에서 단일 통합 교과와 단일 통합교과서로 개편해 보는 논의도 통합교육의 내실화 방안의 하나로서 모색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초등학교 3학년 이상의 중·고학년 아동들에게 주제 중심 통합 학습을 실시한 최근 연구(김경희, 2000; 김영지, 2003; 박정화, 2004; 정귀남, 2003)에 의하면 통합교육을 받은 아동들의 인지적·정의적 영역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1, 2학년 아동만을 대상으로 하는 통합교육과정을 3~6학년에서도 확장하여 운영하는 것도 논의될 필요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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