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등교육
Elementary Education in Korea : A Look to the Future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6, 2009년, pp.223 - 235  

김창복 (서울교육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  이경순 (서울오류초등학교, 서울교육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ementary education in Korea has variously changed and developed during the last thirty years. Among all the progressive changes, the improvement of teaching conditions is considered to be the most fundamental one. The number of students assigned to a class or a teacher has decreased to a considera...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지난 30년 동안 우리나라 초등교육이 어떠한 변화와 발전을 이루었는지를 알아보고, 초등교육 관련 연구들의 동향 분석을 통하여 연구의 쟁점과 앞으로 더욱 관심을 집중해야 할 실제적 이슈들에 관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1980년 이후 지금까지 교육여건, 교육과정, 학력과 평가, 영재교육 및 영어교육, 교육복지의 측면에서 초등교육의 현황 변화를 살펴보려고 한다.
  • 그리고 1980년도부터 약 30년간 초등교육과 관련된 연구들 가운데 주요 이슈가 되었던 교육과정, 교사양성 및 교육, 교수·학습 방법, 인성교육 및 생활지도 분야를 중심으로 그 연구 쟁점의 흐름과 특징을 살펴볼 것이다. 끝으로 초등교육의 현황과 연구쟁점에 기초하여 추후 초등교육의 발전을 위한 실제적, 정책적 이슈들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지난 30년간 초등교육 분야에서는 한국초등교육학회를 비롯한 각 교과교육학회 등에서 활발한 연구를 통해 다양한 주제의 많은 논문들이 발표되었다. 본고에서는 초등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쟁점을 파악하기 위해 1980년부터 2009년 6월까지 한국학술진흥재단에 등재된 한국초등교육학회의 「초등교육연구」 게재 논문과 학술대회 발표논문의 주제를 살펴보았다. 많은 초등교육관련 학회 중에서 한국초등교육학회의 논문을 선정한 것은 한국초등교육학회는 각 교과교육학회와는 달리 초등교육에 관한 전반적 분야의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는 대표적인 학회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 이 흐름은 90년대에도 그대로 이어져 대학생의 교사 적성에 대한 연구, 교사 자질 및 자기효능감에 대한 연구, 교원 양성체제의 문제점과 질적인 향상을 위한 발전방안이 주로 논의되었다. 특히 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방안으로 초등교육대학원 설치를 제안하는 연구와 교사들을 위한 교과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도 이루어졌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초등학교 의무교육은 언제부터 시행되었는가? 1952년 「교육법 시행령」이 공포되면서 시작된 우리나라 초등학교 의무교육은 지난 30년간 수많은 학문적·실천적 연구와 교육현장의 노력을 통해 급변하는 시대 및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명실상부한 국민 기초·기본 교육으로 크게 발전되어 왔다.
초등교육의 교육 여건을 가늠하는 기본적인 지표는 무엇인가? 초등교육의 교육 여건을 가늠하는 기본적인 지표는 교원 1인당 학생수와 학급당 학생수인데, 지난 30년간 우리나라 교원 1인당 학생수와 학급당 학생수는 크게 감소하였다. 초등교육이 1959년 무상 의무교육으로 제도화되면서 우리나라 초등교육은 1980년에 이미 97.
우리나라 초등교육의 현황 변화와 주요 연구쟁점을 토대로 추후 초등교육의 발전을 위한 실제적·정책적 이슈를 도출했을 때, 통합교육과정에서 살펴봐야 하는 점은 무엇인가? 첫째, 통합교육과정에 관한 이슈이다. 우리나라 초등교육에서는 저학년 교육과정이 통합교육과정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2009년부터 교육현장에서 실행되고 있는 2007년 개정 저학년 교육과정에서는 통합교육과정의 성격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특히 통합교육의 내실화를 돕기 위한 방안으로 세 통합교과서에 공통된 통합단원을 편성했다. 그러나 교육현장에서는 교사들의 통합교육과정 재구성 및 운영 능력이 부족한 문제, 체계적인 통합교육 연수 및 행·재정적인 지원의 부족 등으로 인해 통합교육이 그 본래의 취지를 달성하지 못하고 있으며 통합교과가 독립된 교과로 각각 지도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통합교과를 세 개로 나누고 여러 권의 교과서로 편찬하고 있다는 것이 통합교육과정의 전문적인 이해와 지식이 없는 교사들인 경우에는 오히려 통합 교육의 적용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즉 통합교과서를 갖고 분리된 교과별 교수활동을 전개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교사 연수 강화 방안과 병행하여 행정적인 차원에서 단일 통합 교과와 단일 통합교과서로 개편해 보는 논의도 통합교육의 내실화 방안의 하나로서 모색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초등학교 3학년 이상의 중·고학년 아동들에게 주제 중심 통합 학습을 실시한 최근 연구(김경희, 2000; 김영지, 2003; 박정화, 2004; 정귀남, 2003)에 의하면 통합교육을 받은 아동들의 인지적·정의적 영역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1, 2학년 아동만을 대상으로 하는 통합교육과정을 3~6학년에서도 확장하여 운영하는 것도 논의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경기도교육청(2009). 2009 희망 경기 교육 선진화 기본계획. 경기도교육청. 

  2. 교육과학기술부(2008a). 방과후 관련 통계(2008년 10월 말 기준). http://www.mest.go.kr/에서 2009년 8월 14일 인출. 

  3. 교육과학기술부(2008b)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총론, 재량활동. 교육과학기술부. 

  4. 교육과학기술원(2009a). 공교육경쟁력 향상을 통한 사교육비 경감대책. http://www.mest.go.kr/에서 2009년 8월 14일 인출. 

  5. 교육과학기술부(2009b) 초중등 그린스쿨 사업추진 계획안. http://www.mest.go.kr/에서 2009년 8월 14일 인출. 

  6. 교육과학기술부(2009. 2. 16). 보도자료 : 교과부 "뒤쳐지는 학생 없는 학교가 만드는 첫 단추". http://www.mest.go.kr/에서 2009년 8월 14일 인출. 

  7. 교육과학기술부(2008. 7. 14). 보도자료 : 초3 기초 학력 미도달 학생 2002년 이후 꾸준히 감소 http://www.mest.go.kr/에서 2009년 8월 14일 인출. 

  8. 교육과학기술부.한국교육개발원(2008). 교육통계연보. http://cesi.kedi.re.kr/index.jsp에서 2009년 8월 14일 인출. 

  9. 김경성(2008). 제3발표 : 기초학력책임제와 초등교육의 과제, 한국초등교육학회 학술대회, 2008(3), 93-102. 

  10. 김경희(2000). 초등학교 통합교육과정 확대방안에 관한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1. 김민환(2007). 초등학교 교과 교육과정의 통합방식 연구. 학습자 중심교과교육연구, 7(1), 63-88. 

  12. 김두정(1989).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관계. 초등교육연구, 3, 69-78. 

  13. 김정렬(2008). 초등영어교육의 강화와 초등교육의 과제. 한국초등교육학회 학술대회, 2008(3), 57-81. 

  14. 김영지(2003). 주제중심통합단원의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5. 김홍원(2007). 방과후 학교 성과분석 및 성과지표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수탁연구. CR2007-26.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6. 당희정(2005). 초등학교 학급담임 배정 실태 및 개선방안에 대한 교사의 인식.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7. 민용성(2005). 통합교육과정의 구성방식에 대한 일고.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0, 61-80. 

  18. 박순경(2008).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 관점에서 본 초등교사의 담당학년 배치 고찰. 교육과정연구, 26(1), 81-101. 

  19. 박정화(2004). 주제중심통합학습이 초등학교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하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20. 서울특별시교육청(2008). 2008학년도 학습부진학생 책임지도 기본계획. 서울특별시 교육청 초등교육과. 

  21. 서울특별시교육청(2009). 2009년 서울초등장학계획. 서울특별시교육청 초등교육과. 

  22. 이미화(1989). 컴퓨터의 보조소집단학습에 있어서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초등교육연구, 3, 79-105. 

  23. 이인제.김미숙.남미숙.민경인(2007). 서울초등교육의 현황 및 발전방안 연구(서울시교육청.서울교육대학교 공동연구). 서울특별시 교육청. 

  24. 이상용(2006). 초등학교 학년담임 선호도 분석을 통한 학년배정 방식 개선 방안.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이효응(2008). 영어몰입교육의 도전과 응전. 영어몰입교육의 문제점과 대책(3-12). 충북 :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원 연수원. 

  26. 이정경(2003). 초등학교 담임배정실태 및 개정방안 연구-광주광역시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7. 이현남(1988). 효과적 학습을 위한 심리적 학습환경에 관한 고찰. 초등교육연구 2, 33-41. 

  28. 조연순(2007). 초등학교 아동의 특성변화와 인성교육의 연구. 힌국초등교육학회 학술대회, 5, 15-38. 

  29. 조연순(1987). 국민학교 저학년의 통합교육 운영을 위한 교수학습과정 분석 연구. 초등교육연구, 1, 61-84. 

  30. 정귀남(2003). 주제 중심 통합 학습이 초등학교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특성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31. 정광순(2008). 2007년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통합 교과교육의 방향. 초등교과교육연구, 10, 1-22. 

  32. 홍웅선(1987). 새로운 교육과정. 초등교육연구, 1, 5-11.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