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 밖 청소년 학습지원 프로그램 인증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accreditation of learning support programs for out-of-school adolescen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김은영
참여연구자 손찬희 , 이윤희 , 윤현희 , 백선희 , 윤수경 , 김지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000005508
DB 구축일자 2020-07-29
키워드 학교 밖 청소년.학습지원 프로그램.평가도구.인증 추진체제.인증 방안.out-of-school adolescents.learning support program.accreditation promotion system.accreditation scheme.

초록

이 연구는 학교 밖 청소년의 학습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인증 방안(평가도구 및 인증추진체제)’을 마련함으로써, 공교육 혜택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된 학교 밖 청소년에게 질이 보장된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고 학력인정 기회 확대에 기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지역 내 다양한 학교 밖 교육 프로그램들의 질을 판단할 수 있는 평가기준을 설정하고, 인증 대상의 범위, 운영체제, 인증절차 등 종합적 인증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지원 체제의 구축을 도모하고자 한다.

연구의 결과는 ①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program accreditation measures(evaluation tools and accreditation promotion system)’ to support adolescents outside of school and to support quality-guaranteed customized learning forschool-dropout adolescents who are relatively alienated from public educa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6
  • 목차 ... 10
  • 표목차 ... 12
  • 그림목차 ... 17
  • Ⅰ. 서론 ... 18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0
  • 2. 연구 내용 ... 23
  • 3. 연구 방법 ... 25
  • Ⅱ. 학교 밖 청소년 학습지원 실태 분석 ... 30
  • 1.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 및 유형 ... 32
  • 2. 국내 학교 밖 청소년 학습지원 정책 실태 ... 37
  • Ⅲ. 인증평가 연구 및 사례 분석 ... 62
  • 1. 인증평가 개념 및 유형 ... 64
  • 2. 인증평가 관련 연구의 방법 및 활용 ... 67
  • 3. 인증평가 사례 조사·분석 ... 76
  • Ⅳ. 학습지원 시범사업 운영 현황 분석 ... 104
  • 1. 학습지원 시범사업 추진 과정 및 운영 성과 ... 106
  • 2. 학습지원 시범사업 지정심의 운영 현황 및 현안 분석 ... 115
  • Ⅴ. 학교 밖 청소년 학습지원 프로그램 인증 추진체제 및 평가도구(안) 구안 ... 124
  • 1. 인증의 방향 설정 ... 126
  • 2. 학교 밖 청소년 학습지원 프로그램 인증 추진체제(초안) ... 127
  • 3. 학교 밖 청소년 학습지원 프로그램 인증 평가도구(초안) ... 130
  • Ⅵ. 학교 밖 청소년 학습지원 프로그램 인증 평가도구 및 추진체제 타당화 ... 138
  • 1. 델파이조사 ... 140
  • 2. 모의평가 ... 188
  • 3. 최종안 ... 202
  • Ⅶ. 학교 밖 청소년 학습지원 프로그램 인증 실행을 위한 과제 및 제언 ... 222
  • 1. 요약 ... 224
  • 2. 인증 실행을 위한 과제 및 제언 ... 229
  • 참고문헌 ... 240
  • Abstract ... 248
  • 부록 ... 254
  • 부록1. 1,2차 델파이조사지(출석수업기반) ... 256
  • 부록2. 1,2차 델파이조사지(원격수업기반) ... 294
  • 부록3. 학교 밖 청소년 학습지원 프로그램 인증 평가 신청 양식(안) ... 331
  • 끝페이지 ... 359

표/그림 (11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