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ckground and purpose : We previously developed questionnaire of Guibi-tang symtom on the Delphi method through the pathogenesis analysis. But developed a questionnaire was not verified in the clinical. So, to ensure objectivity, quantification and validity, verification is needed for questionnai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인식에 의해 출발하였다. 그래서 본 연구는 病因의 구분에 대한 정량화, 객관화를 위한 새로운 시도라고 할 수 있겠다. 의료기기를 통해서 진단의 객관화, 정량화를 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점이 많이 있다.
  • 따라서 신뢰도 타당도 검증이 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임상에 적용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선행연구로 개발된 귀비탕 변증설문 문항들이 임상에서 쓰일 수 있도록 신뢰도와 타당도를 갖추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러한 연구는 귀비탕 변증의 기준을 제시하고 객관화하는데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 의 補中益氣湯證 변증설문지 등이 있다. 기존의 설문지는 각각 體質, 寒熱, 瘀血, 痰飮 등을 구별해내는 목적으로 연구되어졌다. 그리고 이11)는 귀비탕 변증을 위한 설문문항개발을 했다.
  • 본 연구는 귀비탕변증설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한병인학회 회원 11곳 한의원의 환자 200명이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해 귀비탕변증설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인 하였다. 그러나 이런 연구에서 중요한 부분은 이 설문지가 얼마나 정확하게 귀비탕증을 진단해낼 수 있는가이다.
  • 따라서 다소 부족한 면이 있기는 하지만 설문지를 통한 방법을 이번 연구에서는 선택을 했다. 이에 이11)에 선행연구 된 설문 문항을 바탕으로 임상에서 쓰일 수 있는 신뢰도와 타당도를 갖추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본 연구의 내용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의학에서 설문지를 이용한 연구로는 무엇이 있는가? 한의학에서 설문지를 이용한 연구로는 고5)의 사상변증 내용 설문조사지(Ⅰ), 김6)7)의 한열변증설문지, 양8)의 어혈변증설문지, 박9)의 담음변증설문지, 배10)의 열변증설문지 임18)의 平胃散證 변증설문지, 윤19)의 補中益氣湯證 변증설문지 등이 있다. 기존의 설문지는 각각 體質, 寒熱, 瘀血, 痰飮 등을 구별해내는 목적으로 연구되어졌다.
歸脾湯은 宋代 嚴用和의 <濟生方 倦之四>에 무엇이라 기록되었는가? 歸脾湯은 宋代 嚴用和의 <濟生方 倦之四>에 『治 思慮過度, 勞傷心脾, 健忘怔忡』이라고1) 처음으로 기록된 이후, 역대 의가들에 의해 思慮過度, 勞傷心 脾, 健忘, 怔忡 或 食少不眠, 警悸盜汗, 發熱體倦 등 精神過度로 인한 제반 증상에 두루 응용되어 왔다. 귀비탕은 현재에도 七情傷으로 인한 여러 증상에 많이 응용되고 있다.
신뢰도 타당도 검증이 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임상에 적용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고 본 이유는? 한의학에서 설문지를 이용한 연구로는 고5)의 사상변증 내용 설문조사지(Ⅰ), 김6)7)의 한열변증설문지, 양8)의 어혈변증설문지, 박9)의 담음변증설문지, 배10)의 열변증설문지 임18)의 平胃散證 변증설문지, 윤19)의 補中益氣湯證 변증설문지 등이 있다. 기존의 설문지는 각각 體質, 寒熱, 瘀血, 痰飮 등을 구별해내는 목적으로 연구되어졌다. 그리고 이11)는 귀비탕 변증을 위한 설문문항개발을 했다. 그런데 이 설문 문항은 임상한의사들을 통해서 단지 문항개발만 되어있는 것이다. 따라서 신뢰도 타당도 검증이 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임상에 적용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