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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종류별 교통사고 추세분석 및 시제열 분석모형 개발
Road Accident Trends Analysis with Time Series Models for Various Road Type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9 no.3 = no.33, 2007년, pp.1 - 12  

한상진 (한국교통연구원 도로교통연구실) ,  김근정 (한국교통연구원 도로교통연구실)

초록

우리나라의 도로는 종류별로 관리주체가 서로 다르다. 고속국도는 한국도로공사, 일반국도는 건설교통부, 지방도는 광역자치단체, 시 군도는 기초자치단체에서 건설 관리 및 운영 책임을 맡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렇듯 관리주체가 다른 우리나라의 도로에서 발생하고 있는 교통사고발생 추세를 도로종류별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과거로부터 축적된 도로종류별 교통사고건수, 사망자수, 부상자수의 자료를 기반으로 사고위험을 단순건수, 도로연장 당 건수, 그리고 대 km당 건수로 비교하였다. 그 결과 단순 건수에 의한 비교에서는 도시부 도로가 전 부문에서 가장 위험하고 고속국도는 전 부문에서 가장 안전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1km당 발생건수는 일반국도가 가장 위험하고 지방도가 가장 안전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교통사고 발생률을 가장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지표인 10만 차량 대 km당 비교에서는 일반국도가 가장 위험하고, 고속국도가 상대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도로종류별 사망자수 추세를 설명하는 시계열 분석모형을 개발한 결과 고속국도, 지방도, 도시부도로의 경우 AR(1)모형이 추세를 잘 설명 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일반국도의 경우 ARIMA(2, 3, 0)모형이 추세를 설명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모형은 장래 교통안전계획의 목표치를 수립하거나 평가하는데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oads in Korea can be classified into four types according to their responsible authorities. For example, Motorway is constructed, managed, and operated by the Korea Highway Corporation.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is in charge of National Highway, and Province Roads are run by each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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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분석은 어떤 종류의 도로에서 상대적으로 사고감소를 위한 노력을 더 펼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시계열 분석기법으로 교통사고 추세 모형을 구축하고자 한다. 시계열 분석기법은 자료의 전반적 추세를 이해하거나 단기간의 예측에 있어 유용한 분석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 본 연구는 도로 종류별로 교통사고 발생의 추세가 어떻게 다른지를 파악하기 위해 교통사고 발생건수, 사망자수, 부상자 수를 단순히 비교한 후에 이들을 도로 종류별 연장과 도로 종류별 10만차량 대·km로나누었을 때 그 결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파악한다. 모든 자료는『교통사고 통계 분석, 1990~2005,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에 근거하여 구축되었다.
  • 즉, 고속국도는 한국도로공사, 국도는 건설교통부, 지방도는 광역자치단체, 시, 군도는 기초자치단체에서 건설관리 및 운영책임을 맡고 있다. 본연구에서는 이렇듯 관리주체가 다른 우리나라의 도로에서 발생하고 있는 교통사고 발생 추세를 도로 종류별로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과거로부터 축적된 도로 종류별 교통사고 건수, 사망자 수, 부상자수의 자료를 도로 종류별 연장 혹은 10만차량 대 ·km 자료를 서로 연관시켜 분석하고자 한다.
  • 본장에서는 앞서 제시한 교통사고 지표 중에서 도로 종류별 사망자 수의 추세를 모형화하여 향후 5년 동안의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예측하고자 한다. 이런 경우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예측기법에는 회귀분석 기법과 시계열분석기법이.
  • 이런 경우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예측기법에는 회귀분석 기법과 시계열분석기법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시계열 분석기법으로 향후 5년의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도로 종류별로 예측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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