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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용 차량(버스)의 위험운전 임계값 개발
Development of a Critical Value According to Commercial use Vehicle(BU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1 no.3 = no.41, 2009년, pp.85 - 95  

오주택 (한국교통연구원) ,  이상용 (한국교통연구원) ,  김영삼 ((주)이노시뮬레이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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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경찰청 통계자료에 따르면 사업용 차량(시내, 시외, 기타버스)의 교통사고 건수는 당 해 교통사고 건수의 3.5%에 해당하지만 사업용 차량의 경우 운전자 외 다수 승객의 안전을 책임져야 하므로 더욱 심각한 사회적, 경제적 문제를 초래한다. 이러한 사업용 차량의 교통사고 감소 및 안전운전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부흥하기 위하여 디지털 주행기록계, 차량용 블랙박스 등 다양한 형태의 시스템이 사용되고 있으나, 이러한 시스템은 사고 후 차량데이터를 기반으로 위험운전여부를 분석하여 운전자를 관리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운전자를 관리하기에는 큰 한계가 있다. 또한 현재 운영되고 있는 주행기록계는 운전자에게 경고 정보를 제공하지만 실제 위험운전 여부와 상관없이 차량의 속도와 RPM정보만을 이용하여 운전자에게 경고를 제공하고 있어 효율이 매우 떨어지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의 선행연구에서는 차량 운전자의 운전행태에 따른 차량 동역학 데이터를 저장?판단하여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경고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위험운전 판단장치를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위험운전 판단장치에서 운전자의 안전운전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위험운전 유형에 따른 임계값을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accident statistics published by the National Police Agency in 2007, the number of commercial vehicle accidents explains 3.5 percent of the total number of traffic accidents of the year. Compared to other types of vehicles commercial vehicles may provide more serious damages to bo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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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7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임계값을 재설정하였으며, 또한 대형 버스를 이용하여 연령대별 실험을 진행하여 실차실험 임계값을 재설정하였다. 기 개발된 승용차(승합) 기준 임계값을 보완하여 사업용 차량(버스) 기준으로 개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사고 감소 및 안전운전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인 「위험운전 유형 분류 및 데이터 로거개발, 한국ITS학회지 제7권, 제3호, 2008, 6」논문에서 분류하고 있는 위험운전 유형을 적용하여 「위험운전 유형에 따른 임계값 개발, 한국도로학회지 제11권, 제1호, 2009, 3」논문에서 개발한 승용차(승합차)의 논리적 임계값 및 인간공학적 임계값을 본 연구의 최종목적인 사업용 차량에 적용하기 위하여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및 대형 버스를 이용하여 기 개발된 임계값을 재정의 하였다.
  • 본 연구의 선행연구에서는 차량 운전자의 운전행태에 따른 차량동역학 데이터를 저장·판단하여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경고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위험운전 판단장치를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위험운전판단장치에서 운전자에게 경고를 제공하기 위하여 각 위험운전 유형에 따른 임계값을 「위험운전 유형에 따른 임계값 개발, 한국도로학회지 제11권, 제1호, 2009, 3」 논문에서 개발하였다.
  • 교통사고의 가장 큰 원인은 운전자의 특성과 운전행태이지만 위험운전 유형에 대한 명확한 분류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아 사고감소 및 안전운전의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정확한 사고분석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위험운전 유형을 분류하고, Data-logger를 개발하여 현실성 있는 위험운전 유형인지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출발 시 발생하는 불쾌감에 대한 분석의 경우는 20대와 60대의 비교에서 실험을 위한 가속도 값이 동일한 조건에서 실험이 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동일한 반응을 보였는지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을 가지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이를 제외한 모든 변수들이 불쾌감에 대한 차이가 없다는 결과를 나타내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급출발 시에 발생하는 가속도에 대한 불쾌감도 다른 변수들과 같이 연령별로 차이가 없다고 가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연령대별로 불쾌감에 대한 반응이 모두 같았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연령대별 변수들의 평균값을 적용하여 임계값을 적용하였다.
  • 자료로부터 μ1(시뮬레이션 임계값)과 μ2(실차실험 임계값)가 차이가 있는가를 판단하고자 하는 것이므로 적합한 가설은 H0 : μ1 - μ2= 0 대 H1 : μ1 - μ2 ≠ 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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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업용 차량의 교통사고 감소 및 안전운전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조치는? 사업용 차량 (시내, 시외, 기타버스)의 경우 다수의 승객의 안전을 책임져야 하므로 운전자의 위험운전은 더욱 심각한 사회적, 경제적 문제를 초래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사업용 차량의 교통사고 감소 및 안전운전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주행기록계, 차량용 블랙박스 등이 국내외에서 출시되어 위험운전 감소방안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이러한 시스템은 사고 후 차량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위험운전의 행위를 판별하는 장치이므로 운전자의 위험운전을 실시간으로 관리하는 데에는 큰 한계성을 가지고 있다(조병관 등, 1996). 또한 현재 대부분의 차량에 장착되어진 운행기록 장치는 단순히 차량의 속도 및 RPM을 이용하여 운전자에게 경고를 제공해주는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차량에 장착되어진 운행기록 장치의 용도는? 이러한 사업용 차량의 교통사고 감소 및 안전운전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주행기록계, 차량용 블랙박스 등이 국내외에서 출시되어 위험운전 감소방안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이러한 시스템은 사고 후 차량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위험운전의 행위를 판별하는 장치이므로 운전자의 위험운전을 실시간으로 관리하는 데에는 큰 한계성을 가지고 있다(조병관 등, 1996). 또한 현재 대부분의 차량에 장착되어진 운행기록 장치는 단순히 차량의 속도 및 RPM을 이용하여 운전자에게 경고를 제공해주는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운전자에게 경고를 제공하기 위하여 각 위험운전 유형에 따른 임계값을 사업용 차량(버스)에 적용하는 것의 한계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선행연구에서는 차량 운전자의 운전행태에 따른 차량동역학 데이터를 저장·판단하여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경고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위험운전 판단장치를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위험운전판단장치에서 운전자에게 경고를 제공하기 위하여 각 위험운전 유형에 따른 임계값을「위험운전 유형에 따른 임계값 개발, 한국도로학회지 제11권, 제1호, 2009, 3」논문에서 개발하였다. 그러나 선행연구에서 개발되어진 임계값은 승용차(승합)를 기준으로 시뮬레이션 및 실차실험이 진행되어 도출된 결과로서 사업용 차량(버스)에 적용하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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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조준희, 이운성(2007), 안전운전 관리시스템 개발, Transactions of KSAE, Vol15, No1, pp.71-77 

  2. 조병관, 송성재(1996), ADAMS를 이용한 차량 조종안정성 해석,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제4권 제5호, pp.109-118, 

  3. 한인환(2007 a), 차량용 블랙박스 기술 특허분석 및 표준화 방안, 대한교통학회지 제25권 제3호, pp.29-43 

  4. 한인환, 양경수(2007 b), 차량용 블랙박스를 활용한 위험 운전 인지, 대한교통학회지 제25권 제5호, pp.149-160 

  5. 오주택, 조준희, 이상용, 김영삼(2008), 위험운전 유형 분류 및 데이터 로거개발, ITS학회논문지 제7권 제3호, pp.15-28 

  6. 오주택, 이상용, 김영삼(2009), 위험운전 유형에 따른 임계값 개발, 한국도로학회지 제11권, 제1호 

  7. Matthew Shurtz(2006), Effect of ABS Controller Parameters on Heavy Truck Model Braking Performance, SAE 

  8. 오스트레일리아의 차량 법규, ADR(Australian Design Rule) 

  9. 미국 연방 자동차 안전 기준, Federal Motor Vehicle Safety Stand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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