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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기하구조가 기상상태에 따라 고속도로 교통사고 심각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The Effects of Road Geometry on the Injury Severity of Expressway Traffic Accident Depending on Weather Condition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8 no.2, 2019년, pp.12 - 28  

박수진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고승영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박호철 (서울대학교 건설환경종합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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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기하구조는 교통사고를 발생시키는 다양한 요인 중 하나이지만, 동일한 도로기하구조 조건하에서도 기상상태에 따라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난다. 본 연구에서는 2001년부터 2014년까지 14년간 전국 고속도로 사고자료와 기상자료를 매칭하여 교통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분석하였다. 도로기하구조와 기상상태의 상호작용이 사고심각도에 미치는 영향뿐만 아니라, 개별사고 심각도 간의 지역별 상관성을 반영하기 위해 위계적 순서형 모형을 사용하였다. 위계적 모형 중에서도 도로기하구조와 기상상태의 상호작용 변수를 포함한 임의절편모형과 기상상태의 지역별 특성을 상위변수로 포함하는 임의계수모형을 모두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톨게이트 및 램프구간, 내리막 경사 3%이상, 콘크리트 방호벽 등이 기상상태에 따라 사고 심각도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도로기하구조와 기상상태의 복합적인 영향은 강우량 또는 강설량에 선형적이지 않을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끝으로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안전개선 대책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향후 교통사고 심각도 감소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oad geometry is one of the many factors that cause crashes, but the effect on traffic accident depends on weather conditions even under the same road geometry. This study identifies the variables affecting the crash severity by matching the highway accident data and weather data for 14 years from 2...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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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위계적 순서형 로짓 모형을 적용하였으며, 그 적용타당성 및 타 모형 대비 우수성을 검토하였다. 다음으로 분석된 위험요인을 바탕으로 향후 고속도로 사고 심각도 개선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두 가지로 구분된다. 먼저 고속도로 교통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기상상태와 도로기하구조의 복합적인 위험요인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위계적 순서형 로짓 모형을 적용하였으며, 그 적용타당성 및 타 모형 대비 우수성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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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기하구조는 어떠한 요인인가? 도로기하구조는 교통사고를 발생시키는 다양한 요인 중 하나이지만, 동일한 도로기하구조 조건하에서도 기상상태에 따라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난다. 본 연구에서는 2001년부터 2014년까지 14년간 전국 고속도로 사고자료와 기상자료를 매칭하여 교통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분석하였다.
교통사고의 발생원인의 요인을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교통사고의 발생원인은 인적요인, 도로환경요인, 차량요인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으며, 대부분 요인 간 상호작용으로 인해 교통사고가 발생하게 된다. 이 중 도로환경요인은 교통사고 발생원인의 약 34%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AASHTO, 2010).
2001년부터 2014년까지 14년간 전국 고속도로 사고자료와 기상자료를 매칭하여 교통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위계적 모형 중에서도 도로기하구조와 기상상태의 상호작용 변수를 포함한 임의절편모형과 기상상태의 지역별 특성을 상위변수로 포함하는 임의계수모형을 모두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톨게이트 및 램프구간, 내리막 경사 3%이상, 콘크리트 방호벽 등이 기상상태에 따라 사고 심각도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도로기하구조와 기상상태의 복합적인 영향은 강우량 또는 강설량에 선형적이지 않을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끝으로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안전개선 대책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향후 교통사고 심각도 감소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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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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