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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재난.재해 시 대피 및 우회차량 경로 제공 알고리즘 개발
Developing algorithms for providing evacuation and detour route guidance under emergency condition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1 no.3 = no.41, 2009년, pp.129 - 139  

양충헌 ,  손영태 () ,  양인철 (University of California) ,  김현명 (Asian Institute of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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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공학 분야에서 비상사태와 기후 변화로 인한 교통망의 영향을 연구하는 주제는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많은 인구가 거주하고 있는 도심지역 교통망에 대해서는 비상사태에 대응하기 위한 적절한 교통운영관리 대책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교통망 수요와 공급에 비정상적인 상황이 발생했을 때, 영향권 내에 있는 차량들의 신속한 대피와 그 근방 지점으로 접근 하는 차량들에 대한 우회경로 정보제공 전략 개발을 위한 다양한 시뮬레이션 모형이 개발되어 왔다. 비상사태의 특성에 따라 요구되는 교통운영관리 전략 및 대응방안이 달라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에 대한 연구의 일환으로 최근 들어 유비쿼터스 (ubiquitous) 통신 및 센서네트워크 기술을 적용하여 비상사태 발생 시 개별 맞춤 정보제공을 통해 교통운영관리의 실효성을 증진하기 위한 방안이 개발 중에 있다. 신속하고 정확한 비상사태 관련정보의 수집, 연계, 제공으로 교통운영관리에 대한 관리기반을 확보하고, 보다 체계적인 교통운영의 상황조치와 모니터링으로 교통운영관리의 시스템 안전성을 유지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에 필요한 핵심 사항 중 비상사태 발생 시 차량에 대한 대피 및 우회정보 제공을 위한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알고리즘은 비상사태 발생 시 교통망에 근거한 동적 대피 및 우회경로 제공을 위해 동적 최단경로 탐색기법과 동적 통행배정모형을 기반으로 하였다. 이를 서울시 강남구 도로망에 적용하였고 가상 시나리오(테러 발생)에 따라 모형의 성능을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ansportation network is a critical infrastructure in the event of natural and human caused disasters such as rainfall, snowfall, and terror and so on. Particularly, the transportation network in an urban area where a large number of population live is subject to be negatively affected from su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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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필요한 핵심사항 중 비상사태 발생시 차량에 대한 대피 및 우회정보 제공을 위한 알고리즘 개발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상사태 발생 시 교통망에 근거한 동적 대피 및 우회경로 제공을 위한 알고리즘을 동적 최단경로 탐색기법과 동적 통행배정모형을 기반으로 개발하여 이를 서울시 강남구 도로망에 적용하였고 가상의 시나리오(테러발생)에 따라 모형의 성능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 개발한 알고리즘은 테러 상황과 같이 교통망의 공급이 일시적으로 급격히 감소하는 상황에 적용해 보았다. 예제교통망으로는 서울시 강남구의 교통망을 기초로 설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비상사태 발생 및 전개 상황에 대한 정보를 운전자가 100% 획득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도로 교통망의 물리적 피해와 운전자 보호를 극대화하기 위해 재난위험권(직접영향권)에 속한 차량들을 신속히 대피시키고, 재난위험권으로 접근하는 차량(간접영향권)들을 미리 우회시키는데 필요한 경로 정보를 동적(dynamic)으로 제공할 수 있는 알고리즘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 시뮬레이션에 초점을 맞추었으나, 버스나 택시 같은 대중교통수단과 보행자는 고려하지 않는다.
  • 본 연구에서는 재난·재해와 같은 비상사태 발생 시 효율적인 교통운영을 위한 대피 및 경로 정보제공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링크 상에 있는 모든 차량들은 링크의 교통류상태에 따라 진행하게 된다. 거시적인 통행배정모형에서는 모든 링크의 차량들은 동일한 하나의 대표 속도를 가진다고 가정한다. 이러한 가정은 단순하게 교통류를 모형화한다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진행방식은 현실과 큰 차이가 있다는 점에서 많은 비판을 받아왔다.
  • 본 연구에서는 재난·재해와 같은 비상사태 발생 시 효율적인 교통운영을 위한 대피 및 경로 정보제공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경로 안내는 두 가지 행태로 제공된다고 가정하였다. 운전자가 출발 전에 미리 경로를 안내받는 경우와 이미 종점으로 가기 위해 도로를 주행 중인 경우에 현재 경로와 장래 경로에 대한 정보를 받는다.
  • 우회차량들은 대피차량들에 비해 양적으로 훨씬 많기 때문에 짧은 시간간격을 이용해 우회경로들에 대한 축 선택 확률을 자주 갱신해야 한다. 또한 현재 위치에서 축 시작지점까지의 경로도 실시간 정보를 이용해 최단경로를 이용한다고 가정한다.
  • 즉, 모든 통행자들은 이미 자신들이 이용할 경로의 주요 구간에 대한 선택은 완료된 상태고, 선택된 축으로 접근하기 위한 경로를 선택하는 문제가 하위문제가 된다. 본 연구에서는 주간선도로축 선택을 마친 운전자들에 대해서 기점부터 주간선도로축의 기점까지는 출발시간 당시의 동적 통행시간(instantaneous travel time)을 이용해 최단경로를 선택한다고 가정한다. 이것은 시뮬레이션 시 매 출발시간마다 교통상태에 근거해 갱신하게 된다.
  • 본 연구에서는 차량 시뮬레이션에 초점을 맞추었으나, 버스나 택시 같은 대중교통수단과 보행자는 고려하지 않는다. 비상사태와 관련해서 사회적 재난 중 테러로 인한 도로 폐쇄를 가정한 시나리오를 구성하였고, 정보의 형태나 내용은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않으며, 긴급상황 발생 시 차량 내에서 실시간 정보확인이 가능하다고 가정한다. 시뮬레이션은 2시간 분석을 기준으로 하며, 차로 별 차량 처리방안과 같은 미시 시뮬레이션 차원의 문제들은 모형에서 고려하지 않는다.
  • 다시 말하면, 전체 교통망은 고속도로를 포함하는 주간선도로망과 이 보다 하위개념인 보조간선도로망으로 구분되며, 각 경로 간 심각한 중복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주간선도로망에서 상호 독립적인 교통축을 탐색한다. 이는 각 기종점을 연결하는 독립적인 주간선 도로축이 해당 축을 통행하는 이용자들에게 인식된다고 가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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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상사태 묘사를 위한 모형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앞서 기술한 바와 같이, 비상사태 발생 시 교통운영과 관련한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는 국내외에서 많이 진행되어 왔다. 비상사태 묘사를 위한 모형은 크게 1) 네트워크 모형, 2) GIS-based 모형, 3) 미시적 교통류 모형 4) activity-based와 같이 4가지로 구분된다. 네트워크 모형은 비상상황 하에서 네트워크 교통 패턴에 초점을 맞추고 경로 선택과 네트워크 설계 문제들을 포함한다.
기본적으로 교통 시스템은 무엇에 취약한가? 최근, 교통공학 분야에서 비상사태(Emergency)와 기후변화(Climate change)로 인한 교통 시스템의 영향을 주제로 하는 연구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기본적으로 교통 시스템은 자연재해나 인적 재해와 같은 비상사태 발생 시 그 시스템의 특성 상 내구성이 취약하다. 즉, 교통시스템은 매우 중요한 사회기반시설임에도 불구하고, 외부의 자극에 쉽게 영향을 받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비상사태 묘사를 위한 모형 중 네트워크 모형은 어떠한 것을 포함하고 있는가? 비상사태 묘사를 위한 모형은 크게 1) 네트워크 모형, 2) GIS-based 모형, 3) 미시적 교통류 모형 4) activity-based와 같이 4가지로 구분된다. 네트워크 모형은 비상상황 하에서 네트워크 교통 패턴에 초점을 맞추고 경로 선택과 네트워크 설계 문제들을 포함한다. GIS-based 모형은 이 분야에서는 새로운 경향으로써, 위험지역 분석과 특정 지역에 대한 위험지도를 만들어 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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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국토해양부 (2008), "U-transportation 기반기술 개발" 교통체계효율화사업 제2차년도 중간보고서 

  2. 김현명, 임용택 (1999)," 유전알고리즘을 이용한 전역탐색 최단경로 알고리즘 개발" 대한교통학회 제17권, 제2호, pp 163-178, 

  3. 서울시정개발연구원 (2005)," 긴급 상황 발생 시 인명대피 및 구조를 위한 교통망제어" 시정연 SDI 2005-PR-37. 

  4. 서울시정개발연구원 (2004), "서울시 대규모 재난관리를 위한 기본 추진전략 수립 방안 (I)" 시정연 2004-PR-18. 

  5. 신성일, 조용찬, 이창주 (2007)," 수해 재난 시 우회교통 정보 제공 및 교통류 관리 전략" 대한교통학회지 제25권 제6호, pp 33-42. 

  6. 이상건, 김호정, 오성호, 정선영, (2005)," 국가기간교통망의 유고 대응전략 연구" 국토연구원 

  7. 임용택 (2004), "일반가로망에서 교통정보제공을 위한 n-path 알고리즘의 개발" 대한교통학회 제22권 4호, pp 135-146. 

  8. Balakrishna, R, et al (2008), "Simulation-Based Framework for Transportation Network Management in Emergencies" Journal of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2041, pp80-88. 

  9. Chen, X., and F. B. Zhan (2004), "Agent-Based Modeling and Simulation of Urban Evacuation: Relative Effectiveness of Simultaneous and Staged Evacuation Strategies. Presented 83rd Annual Meeting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0. H,M, Kim (2008)," New Dynamic Travel Demand Modeling Methods in Advanced Data Collecting Environments" Ph.D Dissertation, UC-Irvine. 

  11. Liu, Y., X. Lai, G. L. Chang. (2006), "Cell-Based Network Optimization Model for Staged Evacuation Planning Under Emergencies". Journal of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964, pp 127-135. 

  12. R. Jayakrishnan, W. K. Tai, A. Chen (1995), "A Dynamic Traffic Assignment Model with Traffic-Flow Relationship, Transportation Research 3C, pp 5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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