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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지역에서의 대피·대응 동시수행을 위한 다중목적 긴급대피경로 최적화
Route Optimization for Emergency Evacuation and Response in Disaster Area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4 no.2, 2014년, pp.617 - 626  

강창모 (경상북도의회) ,  이종달 (영남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송재진 (영남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대학원) ,  정광수 (대구광역시 북구청)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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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재난 발생으로 인한 재산 및 인명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여러 분야에서 분야별 대응방안 모색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대피매뉴얼 작성을 위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공단과 같은 산업지역에서 대규모 대피가 필요한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대응방안에 따른 최적의 대피경로를 산정하는 모형을 개발하였다. 모형개발에는 Dijkstra 최단경로 알고리즘, 가능경로법, 유전자 알고리즘 및 파레토 최적해 산정 등을 통하여 모형을 개발하였고, 병렬처리를 통하여 연산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뿐만 아니라 개발된 모형을 가상네트워크에 대한 적용을 통해 타당성을 검증하였고, 구미 국가산업 1단지를 대상으로 적용하여 실제 지역을 대상으로 한 모형의 적용성을 검증하였다. 모형을 이용하여 목적함수별 최적경로를 산출한 결과, 최적경로 산출 이전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어 타당성이 검증되었고, 실제 지역을 대상으로 연산한 결과를 통해 모형의 적용성도 검증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재난을 대비한 대응목적별 대피매뉴얼의 작성뿐만 아니라, 재난 발생 시 대응차량의 진입경로 산정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tely, losses and damage from natural disasters have been increasing. Researchers across various fields in Korea are trying to come up with a response plan, but research for evacuation plans is still far from satisfactory. Hence this paper proposes a model that could find an optimized evacuation 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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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공단지역에서 위험물질이 누출되는 사고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하여 빠른 시간 내에 대피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모형개발을 목적으로 연구하였다. 공단지역에서 위험물질이 누출되는 사고는 사전에 미리 예고가 이루어지지 않아 위험지역 외부에서 운송수단을 투입하여 대피시키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된다.
  • 하지만 적합한 대피매뉴얼이 작성되어 있지 않아 사고발생 시 많은 혼란을 겪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재난 발생시 목적에 맞는 대피매뉴얼의 작성에 기여할 수 있는 국내실정에 적합한 대피모형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재난발생 시 신속한 대피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차로 내에서의 통행패턴을 결정하여 최적의 대피경로를 찾는 대피모형을 개발하였다. 대피모형을 이용하여 가상네트워크를 통해 모형을 검증하고, 실제 지역을 대상으로 분석하여 적용성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대상지역내의 교차로는 3지 교차로 30개, 4지 교차로 17개로 구성 되어 있으며, 발생된 수요는 교차로를 연결하는 링크의 중심에서 발생되도록 설정하였다. 대피통행은 대상지역의 외부로 통행이 이루어지도록 하였고, 사고발생시점은 주중 14:00시로 가정하였으며, 14:00시 이전의 차량통행 및 보행자통행을 기초교통량으로 반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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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모형개발은 무엇을 통해 개발하였는가? 본 연구에서는 공단과 같은 산업지역에서 대규모 대피가 필요한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대응방안에 따른 최적의 대피경로를 산정하는 모형을 개발하였다. 모형개발에는 Dijkstra 최단경로 알고리즘, 가능경로법, 유전자 알고리즘 및 파레토 최적해 산정 등을 통하여 모형을 개발하였고, 병렬처리를 통하여 연산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뿐만 아니라 개발된 모형을 가상네트워크에 대한 적용을 통해 타당성을 검증하였고, 구미 국가산업 1단지를 대상으로 적용하여 실제 지역을 대상으로 한 모형의 적용성을 검증하였다.
핵 시설 사고와 같은 인적재난에 대한 연구는 어떤 특성을 가지는가? , 1981 등)를 통하여 짧은 시간동안 많은 인원을 대피시키기 위해 최적 대피경로 산정을 통하여 총 대피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도록 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핵 시설 사고, 위험물질 누출사고, 폭발 및 테러 등은 사전에 예측 불가능한 재난으로, 재난발생 시 즉각적인 대피가 이루어져야하는 특성을 가진다. 이러한 특성에 의해 순간적으로 과도한 교통량이 집중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최대한 효율적인 대피를 위해서는 최적경로 산정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개발된 대피모형의 특징은 무엇인가? 연구의 수행을 위해 국내외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국내실정에 맞는 최적의 대피경로 산정 모형을 구성하였다. 개발된 대피모형은 패턴기반 대피경로 산정 알고리즘과 유전자 알고리즘을 복합적으로 사용하여 연산시간은 줄이면서 좋은 결과를 도출 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가상네트워크와 가상의 대피수요를 모형에 적용하여 연산을 실시한 뒤, 연산결과를 통해 최적의 대피경로 산정알고리즘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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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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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Zeigler, D. J. Brunn, S. D. and Johnson J. H. Jr. (1981). "Evacuation from a nuclear technological disaster." The Geographical Review, Vol. 71, No. 1, pp. 10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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