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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적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사발문의 개발 및 적용 - 고등학교 지구과학 교과 중심으로 -
Development of Teacher Questioning for Improvement of Scientific Creativity and Its' Application - Case Study for Earth Science Class in High School -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3 no.1, 2009년, pp.122 - 132  

조규성 (전북대학교) ,  박미숙 (전북대학교) ,  정덕호 (전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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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등학교 지구과학 수업을 중심으로 발문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의 과학적 창의성을 신장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2004년 3월에서 2006년 2월 기간까지 고등학교 학생 15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프로그램 반응 평가지를 통하여 발문전략에 관한 학생들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또 한국적성검사연구소에서 제작한 창의성 검사를 통하여 학생들의 과학적 창의성 신장 여부를 분석하였다. 학생들은 발문전략을 적용한 교수학습 방법이 과학적 창의성을 신장에 도움이 되었다고 반응하였지만, 교사와 학생 사이의 상호작용 증진에는 효과가 없었다고 반응하였다. 발문 전략을 적용한 교수학습의 결과 언어유추능력 항목에서 가장 많은 향상을 보인 반면, 계획적 분석능력 항목에서 가장 작은 향상을 보였다. 대응표본 t검정 결과 도형유추능력, 언어유추능력, 문장이해력 항목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at designing an effective earth science instruction which would help to improve students' scientific creativity using the questioning strategies. The developed questioning strategies were applied to 153 students of $10^{th}{\sim}11^{th}$ grades from March, 2004 to Februa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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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발문 유형과 수준을 고려하여 개발된 발문들을 교수학습 과정에서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발문전략으로 정의하고, 개발된 발문들을 고등학교 과학과 지구과학 수업에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의 과학적 창의성을 신장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설문조사를 통한 연구의 독립 변수에 대한 평가는 각 문항에 대한 반응을 종합하였을 때 과학적 창의성 신장을 위한 발문전략을 적용한 교수학습 방법이 과학적 창의성 신장에는 의미 있는 영향을 미쳤지만 지속적인 발문 내용 및 발문 수준의 개발, 교사-학생 사이의 상호작용의 개선에는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따라서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발문 전략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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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수학습 활동은 어디에서 시작되는가? 그런데 교수학습 활동은 교사와 학생 사이의 언어적 상호작용에서 시작되고(추명자, 2002), 언어적 상호작용 중에서도 교사의 발문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Freed, 1994; Wassermann, 1991). 발문은 교사와 학생 사이에 의사소통의 통로로서 원활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게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학생의 흥미를 고조시키며,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유발시킨다(Carin, 1997; Cliatt et al.
제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으로 설정한 것은? 제7차 교육과정에서도‘기초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을 추구하는 인간상으로 설정하고 기본 능력과 문제 해결력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표현력을 함양하도록 제시하고 있다(교육부, 1997). 이에 국내에서 학교의 과학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력을 개발할 수 있는 다양한 수업 활동과 활동 자료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어 왔다.
교육은 사회 구성원으로 충원될 학생들에게 단계별로 특기∙적성 계발을 극대화함과 동시에 창의성과 다양성을 길러 줄 수 있는 방향으로 변화해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한 이유는? 과거 산업 중심 사회에서는 대량 생산 체제를 뒷받침하기 위한 필요에 따라 교육에서도 대량 생산의 논리가 그대로 적용되었다. 그러나 오늘날 정보화 사회에서의 경쟁력은 창의성과 다양성에 근거한 정보의 생산, 가공, 유통 과정에서 창출된다(강호감 외, 2001). 따라서 교육은 사회 구성원으로 충원될 학생들에게 단계별로 특기∙적성 계발을 극대화함과 동시에 창의성과 다양성을 길러 줄 수 있는 방향으로 변화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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