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SCM 구축기업의 전략과 사업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파트너십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CM Strategy and Business Performance factors in Korean Enterprises focused on Partnership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1 no.1, 2009년, pp.201 - 218  

김창봉 (중앙대학교 상경학부) ,  권승하 (중앙대학교 무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amined the supply chain management partnerships factors and business performance in Korean industry. As SCM got evolved, the importance of partnership and relationship among the SC members are increased. we should consider the following critical factors such as lead-time reduction, emb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SCM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국내 공급체인관리에 있어서 파트너십에 대한 연구는 드물고, 특히 기업 유형별, 규모별 파트너십의 형태와 성과 요인들에 대한 연구는 미진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 서는 국내 기업들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SCM 파트너십의 주요 요인들을 파악하고 해외 진출 정도 별로 파트너십의 성공 결정 요인을 도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통해 국내 기업들이 SCM을 도입하고 운영하는 데 있어 파트너십을 성공적으로 유지하고 발전시키고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SCM 운영 요인의 타당성에 관한 신뢰성과 타당성을 분석하여 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SCM의 성과와 관련하여 수요 예측 시 아웃소싱 기업과의 협력, 아웃소싱 기업과의 협력적 목표설정, 아웃소싱 업체의 비밀 사항 외부 노출, 아웃소싱 계약 체결 시 장기 계약 의지, 파트너 기업들의 능력에 대한 신뢰성, 문제 해결을 위한 파트너 기업과의 협력, 파트너 기업과의 중요한 정보 공유, 파트너 기업에 대한 인력 및 자원 지원, 제공되는 정보에 대한 신뢰성, 품질 보증을 위한 ISO 9000 표준 사용, 윤리 경영을 위한 ISO 14000 표준 사용, 파트너 기업과 성과 매트릭스 공유 등의 SCM 운영요인이 파트너십 경험과 관련하여 사업성과인 유연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SCM 운영요인으로 아웃소싱, 신뢰성, 표준화의 요인들, SCM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변수로 파트너십 경험 요인, SCM 성과로 유연성 요인에 기초하여 우리나라 SCM 구축기업의 전략과 사업성과 결정요인 간의 관련성에 대해서 제한적으로 논의를 전개하였다. 향후의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논의하였던 SCM 운영요인, SCM 매개요인, SCM 성과요인에 대한 변수측정과 본 연구에서 논의되지 않은 다른 요인들을 심도 있게 고려하여야 하겠다.

가설 설정

  • SCM의 신뢰성 요인과 유연성 간의 관련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SCM의 파트너십 경험에 따라 신뢰성은 유연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SCM의 아웃소싱요인과 유연성 간의 관련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SCM의 파트너십 경험에 따라 아웃 소싱은 유연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SCM의 표준화와 유연성 간의 관련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SCM의 파트너십 경험에 따라 표준화는 유연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 : SCM의 파트너십 경험에 따라 아웃소싱은 유연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 SCM의 파트너십 경험에 따라 신뢰성은 유연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 SCM의 파트너십 경험에 따라 표준화는 유연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드 타임이 길어지고 품질 관리가 어려워지는 등의 문제점이 나타나게 된 이유는? 국내 SCM의 도입 배경을 살펴보면 기업들이 소싱과 마케팅이 글로벌 지역으로 확대됨에 따라 리드 타임이 길어지고 품질 관리가 어려워지는 등의 문제점이 나타나게 되었다. 또한 기업 환경의 변화로 인해 고객서비스 품질 향상이 필요하게 되고, 재고비용 등의 비용 절감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게 되어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국내의 경우 대기업을 중심으로 SCM이 구축되고 있다.
국내 기업들은 리드타임 등의 경쟁열위에 놓이게 된 이유는? 선진 기업들이 먼저 SCM을 도입함으로써 국내 기업들은 리드타임 등의 경쟁열위에 놓이게 되었다 가격적인 측면에서도 제품 및 중간재에 대한 물류비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급격한 시장 변화에 따른 제품 및 원자재 변화의 유동성이 낮아졌다. 판매법인과 본사 간의 불신 및 정보 공유 지연으로 제품 생산의 잘못된 의사결정을 통해 제품재고의 부담이 점차 제조원가에 작용하게 되는 악순환이 발생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고 고객이 요구한 제대로 된 신제품을 내놓지 못하는 조직은 기업이든 국가든 몰락의 길을 걸을 수밖에 없다고 본 이유는? 자동차산업은 미국 발 금융위기에 의한 자금경색과 실물경제 위축으로 산업 내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다. 자동차 업계는 고유가, 친환경자동차 요구 등의 환경변화에 적절히 대응을 하지 못하면 미국 Big3의 예에서처럼 위기를 맞을 수 있다. 환경변화에 반응 (Response to environmental changes)하는 것이 혁신이다. 혁신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제품혁신(product innovation)이다. 따라서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고 고객이 요구한 제대로 된 신제품을 내놓지 못하는 조직은 기업이든 국가든 몰락의 길을 걸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자동차 산업에서도 이러한 기업 내·외부의 변화에 대한 반응(Response)이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