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일반적으로 도로시설의 기본구간에 대한 서비스수준(LOS)의 효과척도로 밀도가 사용되지만, 도로시설의 현장에서 관측된 관측밀도와 교통특성자료로부터 산정된 산정밀도사이에는 오차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도로시설의 서비스수준을 제대로 나타낼 수가 없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연구대상 도시고속도로의 본선구간 상에 관측기기를 설치하여 실시간의 교통특성 자료(교통량, 속도, 점유율, 차두시간, 차두거리 등)를 수집 조사하고, 수집 조사된 교통특성자료의 상호관계로부터 연구대상 기본구간 상의 최대 교통류율을 비교 분석하며, 비교 분석된 최대 교통류율을 중심으로 각 서비스수준별 점유율과 v/c비율사이의 관계에 기초하여 도시고속도로의 기본구간에서 서비스수준의 평가기준을 산정 평가하고자 하는데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nerally, density is used as a measure of effectiveness (MOE) of the level of service (LOS) for the basic segment of the roadway facility, but can not express the operational condition of the roadway facility properly because there can be an error in the computed density compared with the density 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점유율은 어떠한 한 지점을 통과한 차량의 일정시간 동안의 시간점유율로 검지기로 관측하여 그 값을 쉽게 사용할 수 있고, 또한 교통특성분석에 사용되는 한 지점을 지나는 교통량과 속도에 대응하는 시간점유율을 사용하기 때문에 더욱 정확하게 도로 시설의 운행상태를 잘 표현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연속류 도로시설인 도시고속도로의 본선에 검지기(NC-97)를 설치하여 관측된 실시간의 교통특성자료를 조사하고, 교통류율과 산정된 최대 서비스 교통류율(용량)사이의 각 서비스 수준별 v/c비와 점유율 사이의 상호관계에 기초하여 도시고속도로 기본구간의 서비스 수준을 산정 평가 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고속도로란? 일반적으로 도시고속도로란 도시지역에 존재하는 전용도로로서 출입제한의 기능을 갖추면서 대량의 교통을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높은 설계 기준이 요구되는 4차선 이상의 도로를 의미하여, 대형차량의 이용이 많은 경우에는 6차선이상의 도로로 건설된다.
우리나라의 도로 용량편람에서 밀도가 추정값으로 나타나는 이유는? 그러나 밀도는 특정 시간에 일정한 도로나 차로구간을 이용하는 차량 수를 의미하는 것으로 도로구간에서 실측하기가 쉽지 않고, 실측하는 데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요구되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밀도를 실측하는 대신 평균교통류율과 공간평균 속도와의 상호관계로부터 밀도를 추정하여 서비스수준 평가에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도로시설의 계획 및 설계에 기준이 되는 것은? 도로시설의 계획 및 설계기준이 되고 있는 미국의 도로용량편람(Highway capacity manual, HCM2000)에서는 서비스 수준 효과척도 기준으로 최대 밀도(Maximum density), 최소속도(Minimum speed), 최대 교통량 대 용량 비(Maximun volume to capacity ratio) 및 최대 서비스 교통류율(Maximum service flow rate) 등이 사용되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의 도로 용량편람(Korea highway capacity manual, KHCM2005)에서는 미국의 도로용량편람(HCM2000)을 근간으로 우리나라의 교통여건에 적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밀도(Density), 교통량(Volume) 및 교통량 대 용량 비(Volume to capacity ratio, v/c ratio)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건설교통부(2005) 도로용량편람, pp. 18-19. 

  2. 김정훈(2005) 도시고속도로의 합류부에 대한 LOS F의 서비스수준 확장 및 보고체계 제안, 박사학위논문. 한국해양대학교. 

  3. 이의은, 천호영(1999) 고속도로의 밀도와 점유율 관계 분석, Journal of the Research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Vol. 18, Myongi University. 

  4.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AASHTO 

  5.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000) Highway Capacity Manua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