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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7 no.5, 2013년, pp.535 - 541
김태곤 (한국해양대학교 건설공학과) , 허인석 (한국해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박배성 (한국해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Expressways are built to provide for high levels of safety and efficiency in the movement of large traffic volumes at high speeds. However, Gyeongbu and Namhae expressways in the country which are often suffering from the transportation problems with increased import and exoprt cargo trucks includ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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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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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란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고속도로(Expressway)란 지역 간 핵심 간선도로로서 특정기간이나 시간대를 제외하고는 거의 자유흐름속도(free flow speed)를 유지하는 고속화도로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국내 경부고속도로와 남해고속도로는 부산항을 기종점으로 건설되어 있어서 컨테이너차량을 포함한 수출입화물트럭의 집중으로 교통문제가 종종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 |
고속도로의 교통문제는 대체적으로 연결로 접속구간과 엇갈림구간에서 발생하는데, 경부고속도로와 남해고속도로는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 고속도로의 교통문제는 대체적으로 연결로 접속구간과 엇갈림구간에서 발생하고 있다. 그런데 경부고속도로와 남해고속도로는 부산항을 기·종점으로 하는 핵심 교통축으로서 자가용차량을 포함하여 30%이상의 중대형화물트럭이 집중하면서 차량상충이 극심한 고속도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차종별 차로지정이 되어있고 중대형차량의 혼재율이 높은 경부고속도로와 남해고속도로의 8차로 기본구간을 대상으로 서비스수준(level of service, LOS)의 지표가 되는 밀도(density)와 차로별 점유율(occupancy)사이의 상관관계를 연구하기 위해 교통특성자료(교통량, 속도, 점유율, 밀도 등)를 수집 분석하였고, 다음으로 차로별 점유율과 밀도사이의 상관특성에 기초한 선형 및 곡선형태의 회귀모형을 구축 검증하였으며, 마지막으로 고속도로의 차로별 점유율을 통해 평균밀도를 예측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
고속도로는 왜 건설되었나? | 일반적으로 고속도로는 대용량의 교통량을 높은 수준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가지고 고속으로 이동시키기 위해 건설되었다. 국내 경부고속도로와 남해고속도로는 부산항을 기 종점으로 하는 핵심고속도로로 컨테이너차량을 포함한 수출입화물트럭의 집중으로 교통문제가 종종 발생하고 있어서 교통문제 완화를 위해서는 교통특성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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