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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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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보호구역 우선순위 선정을 종합적이고 합리적으로 도출하기 위하여 선행연구 고찰 및 전문가 설문, 네트워크분석법(ANP)을 통해 새로운 평가지표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다양한 측면(이용자측면 시설측면 운영 및 관리측면 교육 및 제도관련 측면)에 대한 지표를 포함하여 종합적인 평가요소를 도출하였으며, 복잡하고 종합적인 의사결정과정을 반영하기 위해 네트워크분석법(ANP)을 적용하였다. ANP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제1수준의 가중치 분석결과 시설측면 이용자측면이 전체 가중치의 약 65%를 차지함으로써 어린이보호구역의 주체인 이용자와 어린이들을 보호하거나 방해할 수 있는 시설측면에 대한 부분이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제2수준의 가중치 분석결과, 제1수준과 유사한 형태의 측정지표들의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시설관리 통학로 주변 환경 안전시설 감속시설이 약 72%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통학로 주변의 어린이를 보호할 수 있는 안전 및 감속시설과 함께 통학로주변의 광고물 정비와 같은 주변 환경을 정비하거나 개선해 주는 것이 가장 높은 우선순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분석 제시된 종합적인 평가지표들을 적절히 활용한다면, 향후 어린이보호구역 지정시 다양한 계층 및 요인을 반영하여 보다 합리적인 어린이보호구역 지정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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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choose the Criteria by conducting survey questionnaire of expertise, ANP analysis, and reviewing literature to samples of School Zone in a synthetic and reasonable way. It draws the estimating factors including a variety of existing aspects (user, facility, operation and management, and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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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장에서는 어린이와 관련된 교통사고의 추세를 통해 어린이 교통사고의 심각성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어린이보호 구역의 평가지표 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평가항목 및 세부측정지표를 정리하고 그에 대한 연구의 착안점을 제시하였다. 선행연구고찰에 대한 검토결과는 표 3과 같다.
  • 이러한 문제점은 어린이보호구역의 개선사업 우선순위 선정이 효율적으로 운영되지 못하며, 우선순위 선정시 다양한 계층과 정성적인 측면의 평가지표 개발에 따른 종합적 평가지표의 적용이 미흡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보호구역 신규지정 및 확대에 있어 객관적인 우선순위 선정을 판단할 수 있는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평가지표 개발시 선행 연구의 정량적 및 정성적인 평가지표를 종합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첫째, 현행 제도 및 법규가 주로 어린이보호구역 내에서 자동차를 통제할 수 있는 시설 측면을 강조하는 반면 선행 연구의 동향은 이용자, 운영 및 관리, 교육 및 제도 등 다양한 요인을 반영하여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의 연구 동향 및 평가지표를 종합화하는 과정을 통해 종합적인 평가지표 개발을 수행함으로써 향후 어린이보호구역 지정 및 확대시 우선순위 선정 평가를 할 수 있는 분석의 틀을 제공하도록 한다.
  • 본 장에서는 어린이와 관련된 교통사고의 추세를 통해 어린이 교통사고의 심각성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어린이보호 구역의 평가지표 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평가항목 및 세부측정지표를 정리하고 그에 대한 연구의 착안점을 제시하였다.
  • 본 절에서는 국내에 적용 가능한 어린이보호구역 관련 선행연구를 고찰하였으며, 평가지표 위주로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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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린이보호구역 우선순위 선정을 종합적이고 합리적으로 하기 위하여 새로운 평가 지표를 선행연구 고찰 및 전문가 설문, 그리고 네트워크분석법(ANP)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가중치를 산정한 본 연구의 결과는?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제1수준의 가중치 분석결과 시설측면, 이용자측면이 전체 가중치의 약 65%를 차지함으로써 어린이보호구역의 주체인 이용자와 어린이들을 보호하거나 방해할 수 있는 시설측면에 대한 부분이 가장 높은 우선 순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제2수준의 가중치 분석결과, 제1수준과 유사한 형태의 측정지표들의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시설관리, 통학로, 주변 환경, 안전시설, 감속시설들이 약 72% 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통학로 주변의 어린이를 보호할수 있는 안전 및 감속시설과 함께 통학로주변의 광고물 정비와 같은 환경을 정비 및 개선해주는 것이 가장 높은 우선 순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변 환경과 같은 정성적인 지표가 3순위로 중요한 평가지표인 것으로 나타나 정량적인 시설지표와 함께 통학로 주변의 환경을 고려하여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최근(2007, 2008년)의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사업에 각각 약 1,800억 원 이상의 예산을 투입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 측면에 있어서는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판단되는가? 이는 최근(2007, 2008년)의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사업에 각각 약 1,800억 원 이상의 예산을 투입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 측면에 있어서는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문제점은 어린이보호구역의 개선사업 우선순위 선정이 효율적으로 운영되지 못하며, 우선순위 선정시 다양한 계층과 정성적인 측면의 평가지표 개발에 따른 종합적 평가지표의 적용이 미흡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보호구역 신규지정 및 확대에 있어 객관적인 우선순위 선정을 판단할 수 있는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평가지표 개발시 선행 연구의 정량적 및 정성적인 평가지표를 종합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향후 어린이보호구역 평가 지표 개발에 있어서 무엇을 반영한 개발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는가? 첫째, 어린이보호구역의 교통특성(주간선, 국지도로 등), 과토지이용 특성(주거, 상업, 공업지역 등)의 유형별 특성을 반영한 평가지표 개발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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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금기정(1999) 계층분석법(AHP)을 이용한 어린이보호구역의 교통안전 특성화,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19권 제3-1호. 

  2. 김태호(2008) 지속가능한 보행환경을 위한 보행자 서비스 질 평가지표개발, 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3.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1996) 교통사고 통계분석. 

  4.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2000) 교통사고 통계분석. 

  5.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2003) 교통사고 통계분석. 

  6.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2005) OECD회원국교통사고 비교. 

  7.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2006) 교통사고 통계분석. 

  8.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2008) 어린이 보호구역 유형화 및 실효성 제고방안 연구. 

  9. 석종수(2004) 인천광역시 어린이보호구역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인천발전연구원. 

  10. 엄상미(2003)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사고 실태분석에 따른 안전대책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밭대학교. 

  11. 이성근(2006) 어린이보호구역 관련법의 개정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시립대학교. 

  12. 이순우(2004) 어린이보호구역의 개선방안, 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행정대학원. 

  13. Saaty, T.L. (2001) Decision Making with Dependence and Feedback : The Analytic Network Process, RWS Public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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