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보호구역 우선순위 선정을 종합적이고 합리적으로 도출하기 위하여 선행연구 고찰 및 전문가 설문, 네트워크분석법(ANP)을 통해 새로운 평가지표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다양한 측면(이용자측면 시설측면 운영 및 관리측면 교육 및 제도관련 측면)에 대한 지표를 포함하여 종합적인 평가요소를 도출하였으며, 복잡하고 종합적인 의사결정과정을 반영하기 위해 네트워크분석법(ANP)을 적용하였다. ANP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제1수준의 가중치 분석결과 시설측면 이용자측면이 전체 가중치의 약 65%를 차지함으로써 어린이보호구역의 주체인 이용자와 어린이들을 보호하거나 방해할 수 있는 시설측면에 대한 부분이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제2수준의 가중치 분석결과, 제1수준과 유사한 형태의 측정지표들의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시설관리 통학로 주변 환경 안전시설 감속시설이 약 72%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통학로 주변의 어린이를 보호할 수 있는 안전 및 감속시설과 함께 통학로주변의 광고물 정비와 같은 주변 환경을 정비하거나 개선해 주는 것이 가장 높은 우선순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분석 제시된 종합적인 평가지표들을 적절히 활용한다면, 향후 어린이보호구역 지정시 다양한 계층 및 요인을 반영하여 보다 합리적인 어린이보호구역 지정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어린이보호구역 우선순위 선정을 종합적이고 합리적으로 도출하기 위하여 선행연구 고찰 및 전문가 설문, 네트워크분석법(ANP)을 통해 새로운 평가지표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다양한 측면(이용자측면 시설측면 운영 및 관리측면 교육 및 제도관련 측면)에 대한 지표를 포함하여 종합적인 평가요소를 도출하였으며, 복잡하고 종합적인 의사결정과정을 반영하기 위해 네트워크분석법(ANP)을 적용하였다. ANP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제1수준의 가중치 분석결과 시설측면 이용자측면이 전체 가중치의 약 65%를 차지함으로써 어린이보호구역의 주체인 이용자와 어린이들을 보호하거나 방해할 수 있는 시설측면에 대한 부분이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제2수준의 가중치 분석결과, 제1수준과 유사한 형태의 측정지표들의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시설관리 통학로 주변 환경 안전시설 감속시설이 약 72%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통학로 주변의 어린이를 보호할 수 있는 안전 및 감속시설과 함께 통학로주변의 광고물 정비와 같은 주변 환경을 정비하거나 개선해 주는 것이 가장 높은 우선순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분석 제시된 종합적인 평가지표들을 적절히 활용한다면, 향후 어린이보호구역 지정시 다양한 계층 및 요인을 반영하여 보다 합리적인 어린이보호구역 지정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This study choose the Criteria by conducting survey questionnaire of expertise, ANP analysis, and reviewing literature to samples of School Zone in a synthetic and reasonable way. It draws the estimating factors including a variety of existing aspects (user, facility, operation and management, and e...
This study choose the Criteria by conducting survey questionnaire of expertise, ANP analysis, and reviewing literature to samples of School Zone in a synthetic and reasonable way. It draws the estimating factors including a variety of existing aspects (user, facility, operation and management, and education and institution) from the analyses and applies ANP to reflect the decision making process. The results show as follows: first, first level of weights presents proportion of 'facility' and 'user' takes 65% of total weights. It implies that the facility protects children from obstacles is the top priority of the settings. second, the second level of weights present similar importance with the first level. Facility management, road to school, surroundings, safety facility, decelerating facility hold approximately 72% of overall levels. This indicates that improving and repairing surroundings, and safety and decelerating facility are the first priority to consider. These estimating indicators will be properly utilized to rationally appoint prevention zone with reflecting various factors and social class.
This study choose the Criteria by conducting survey questionnaire of expertise, ANP analysis, and reviewing literature to samples of School Zone in a synthetic and reasonable way. It draws the estimating factors including a variety of existing aspects (user, facility, operation and management, and education and institution) from the analyses and applies ANP to reflect the decision making process. The results show as follows: first, first level of weights presents proportion of 'facility' and 'user' takes 65% of total weights. It implies that the facility protects children from obstacles is the top priority of the settings. second, the second level of weights present similar importance with the first level. Facility management, road to school, surroundings, safety facility, decelerating facility hold approximately 72% of overall levels. This indicates that improving and repairing surroundings, and safety and decelerating facility are the first priority to consider. These estimating indicators will be properly utilized to rationally appoint prevention zone with reflecting various factors and social cl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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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장에서는 어린이와 관련된 교통사고의 추세를 통해 어린이 교통사고의 심각성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어린이보호 구역의 평가지표 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평가항목 및 세부측정지표를 정리하고 그에 대한 연구의 착안점을 제시하였다. 선행연구고찰에 대한 검토결과는 표 3과 같다.
이러한 문제점은 어린이보호구역의 개선사업 우선순위 선정이 효율적으로 운영되지 못하며, 우선순위 선정시 다양한 계층과 정성적인 측면의 평가지표 개발에 따른 종합적 평가지표의 적용이 미흡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보호구역 신규지정 및 확대에 있어 객관적인 우선순위 선정을 판단할 수 있는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평가지표 개발시 선행 연구의 정량적 및 정성적인 평가지표를 종합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첫째, 현행 제도 및 법규가 주로 어린이보호구역 내에서 자동차를 통제할 수 있는 시설 측면을 강조하는 반면 선행 연구의 동향은 이용자, 운영 및 관리, 교육 및 제도 등 다양한 요인을 반영하여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의 연구 동향 및 평가지표를 종합화하는 과정을 통해 종합적인 평가지표 개발을 수행함으로써 향후 어린이보호구역 지정 및 확대시 우선순위 선정 평가를 할 수 있는 분석의 틀을 제공하도록 한다.
본 장에서는 어린이와 관련된 교통사고의 추세를 통해 어린이 교통사고의 심각성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어린이보호 구역의 평가지표 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평가항목 및 세부측정지표를 정리하고 그에 대한 연구의 착안점을 제시하였다.
본 절에서는 국내에 적용 가능한 어린이보호구역 관련 선행연구를 고찰하였으며, 평가지표 위주로 정리하였다.
제안 방법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2수준의 특성을 기능별로 분류하여 이용자 측면에서는 통학로, 통학수단, 주변 환경을 평가항목으로 추가하고, 시설 측면에서는 신호시설, 정보시설, 안전시설, 감속시설을 평가항목으로 추가하여 새로운 평가기준을 정립하였다. 그리고 운영 및 관리 측면에서는 참여유도와 시설관리 평가항목을 추가하였고, 교육 및 제도 측면에서는 제도정비와 교육 강화 평가항목을 추가하여 각 평가기준을 정의하였으며, 평가항목에 대한 최종 선정결과는 그림 2에 제시하였다.
둘째, 어린이보호구역과 같이 우선순위 선정시 다양한 계층과 요인들이 복잡한 연관관계를 가지는 의사결정 과정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네트워크분석법(ANP)을 적용하여 보다 면밀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부분을 보완하도록 한다.
전문가 토의과정 중, 현재 제1수준의 평가기준과 제2수준의 평가항목을 연계시켜 줄 중간 수준의 필요성에 대하여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을 통하여 도출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2수준의 특성을 기능별로 분류하여 이용자 측면에서는 통학로, 통학수단, 주변 환경을 평가항목으로 추가하고, 시설 측면에서는 신호시설, 정보시설, 안전시설, 감속시설을 평가항목으로 추가하여 새로운 평가기준을 정립하였다. 그리고 운영 및 관리 측면에서는 참여유도와 시설관리 평가항목을 추가하였고, 교육 및 제도 측면에서는 제도정비와 교육 강화 평가항목을 추가하여 각 평가기준을 정의하였으며, 평가항목에 대한 최종 선정결과는 그림 2에 제시하였다.
설정된 평가지표를 바탕으로 전문가 설문조사 및 토의과정(Brainstorming)을 통하여 새로운 평가항목 및 지표를 선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어린이보호구역과 같이 다양한 계층(이용자, 운영자)과 요인(시설측면, 운영 및 관리측면, 교육 및 제도 측면 등)이 서로 복잡하게 연계된 복잡한 생각을 평가 구조화 하기 위하여 네트워크분석법 2) (ANP : Analytic Network Process)을 적용하여 평가지표의 구조 및 가중치를 확정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선행 연구내용을 고찰해 본 결과, 기존 연구의 한계점을 파악하여, 본 연구에서 수행할 차별화된 연구내용을 제시하였다. 첫째, 현행 제도 및 법규가 주로 어린이보호구역 내에서 자동차를 통제할 수 있는 시설 측면을 강조하는 반면 선행 연구의 동향은 이용자, 운영 및 관리, 교육 및 제도 등 다양한 요인을 반영하여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다.
기하평균값을 사용하는 이유는 실제 설문지에서는 이해의 용이성을 위하여 A항목과 B항목의 중요도를 위와 같이 9단계로 두었으나, 실제 설문 값은 (A항목의 중요도)/(B항목의 중요도)이므로 B항목의 중요도를 9로 답했다면 실제 입력 값은 1/9이 되기 때문이다. 설문결과와 입력 값의 관계는 다음과 같으며, 만약 2명의 전문가가 2, 3에 각각 표시하였다면, 다음의 계산방식 #과 같이 기하평균값(Geometric Mean)을 구하여 Super-Decision (6.0)에서 구축한 네트워크 모델에 입력하여 전체 가중치를 산정하였다.
설문내용 4단계 중 ANP 분석을 위한 상관관계는 1단계와 2단계에서 고려되고 있으며, 연구의 기본 가정에 따라 제1수준 간의 내부종속성, 제1수준과 제2수준 간의 외부종속성을 반영하도록 구성하였다. 단계별 설문내용의 기본적인 틀은 다음에 제시하는 설문예시와 같다.
설문조사는 2007년 7월 23일~8월 2일까지 10일간 이메일조사(E-mail)와 1:1개별 면접조사를 병행하여 수행되어졌으 며, 응답 대상자들에게 본 연구의 취지와 목적을 적절하게 설명한 후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표본수 156부를 배포하여 126부를 회수하였으며, 회수된 표본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일관성검증을 실시하였다.
설정된 평가지표를 바탕으로 전문가 설문조사 및 토의과정(Brainstorming)을 통하여 새로운 평가항목 및 지표를 선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어린이보호구역과 같이 다양한 계층(이용자, 운영자)과 요인(시설측면, 운영 및 관리측면, 교육 및 제도 측면 등)이 서로 복잡하게 연계된 복잡한 생각을 평가 구조화 하기 위하여 네트워크분석법 2) (ANP : Analytic Network Process)을 적용하여 평가지표의 구조 및 가중치를 확정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평가항목의 가장 상위계층(1수준)은 다양한계층과 요인을 고려하기 위하여 이용자측면, 시설측면, 운영관리측면, 교육 제도측면으로 4개의 평가항목을 설정하였다. 세부적인 평가 기준(2수준)은 어린이보호구역의 다양한 시설물과 운영관리 및 유지보수, 교육과 제도적인 측면과 관련된 단속, 교육 강화 등을 종합적으로 포함하여 정리하였다.
어린이보호구역 우선순위 선정을 종합적이고 합리적으로 하기 위하여 새로운 평가지표를 선행연구 고찰 및 전문가 설문, 그리고 네트워크분석법(ANP)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가중치를 산정하였다.
평가항목의 가장 상위계층(1수준)은 다양한계층과 요인을 고려하기 위하여 이용자측면, 시설측면, 운영관리측면, 교육 제도측면으로 4개의 평가항목을 설정하였다. 세부적인 평가 기준(2수준)은 어린이보호구역의 다양한 시설물과 운영관리 및 유지보수, 교육과 제도적인 측면과 관련된 단속, 교육 강화 등을 종합적으로 포함하여 정리하였다.
설문조사는 2007년 7월 23일~8월 2일까지 10일간 이메일조사(E-mail)와 1:1개별 면접조사를 병행하여 수행되어졌으 며, 응답 대상자들에게 본 연구의 취지와 목적을 적절하게 설명한 후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표본수 156부를 배포하여 126부를 회수하였으며, 회수된 표본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일관성검증을 실시하였다. 일관성 분석결과 회수표본 126부 중 일관성 지수(Consistency Index)가 0.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다양한 측면(이용자측면, 시설측면, 운영 및 관리측면, 교육 및 제도관련 측면)에 대한 지표를 포함하여 종합적인 평가요소를 도출하였으며, 복잡하고 종합 적인 의사결정과정을 반영하기 위해 네트워크분석법(ANP)을적용하였다.
상관관계 규명을 위해서는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과 만장 일치적 접근방법(Behavioral Aggregation)을 통해 규명하였다.
성능/효과
다음으로 제 3수준의 우선순위 분석결과, 광고물정비(0.11244), 통학로시설유지(0.10166), 표지병 및 시선유도봉 (0.08994)로 나타났다.
둘째, 제2수준의 가중치 분석결과, 제1수준과 유사한 형태의 측정지표들의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시설관리, 통학로, 주변 환경, 안전시설, 감속시설들이 약 72% 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통학로 주변의 어린이를 보호할수 있는 안전 및 감속시설과 함께 통학로주변의 광고물 정비와 같은 환경을 정비 및 개선해주는 것이 가장 높은 우선 순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시설관리, 통학로, 주변 환경, 안전시설, 감속시설들이 약 72% 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통학로 주변의 어린이를 보호할수 있는 안전 및 감속시설과 함께 통학로주변의 광고물 정비와 같은 환경을 정비 및 개선해주는 것이 가장 높은 우선 순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변 환경과 같은 정성적인 지표가 3순위로 중요한 평가지표인 것으로 나타나 정량적인 시설지표와 함께 통학로 주변의 환경을 고려하여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제1수준의 가중치 분석결과 시설측면, 이용자측면이 전체 가중치의 약 65%를 차지함으로써 어린이보호구역의 주체인 이용자와 어린이들을 보호하거나 방해할 수 있는 시설측면에 대한 부분이 가장 높은 우선 순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비율을 선진국과 비교해 보면, 어린이 사망자수가 가장 낮은 영국을 기준으로 살펴 볼 때, 한국(1.97), 미국(11.65)으로 나타나 미국의 경우에도 전체 사망자 중 어린이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단위 차량대수로 표준화하여 보면, 일본(0.
어린이보호구역의 지정을 위한 평가항목 가중치 분석결과 시설측면(0.33717), 이용자측면 (0.32946)로 순위에 관계없이 가중치 값은 거의 차이가 없어 이용자와 시설측면의 중요한 평가항목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제2수준의 가중치 분석결과, 제1수준과 유사한 형태의 측정지표들의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시설관리, 통학로, 주변 환경, 안전시설, 감속시설들이 약 72% 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통학로 주변의 어린이를 보호할수 있는 안전 및 감속시설과 함께 통학로주변의 광고물 정비와 같은 환경을 정비 및 개선해주는 것이 가장 높은 우선 순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변 환경과 같은 정성적인 지표가 3순위로 중요한 평가지표인 것으로 나타나 정량적인 시설지표와 함께 통학로 주변의 환경을 고려하여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둘째, 표본수에 대한 보완을 통해 일반화 할 수 있는 평가지표개발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셋째, 셋째, 정량 및 정성적인 평가항목의 대표적인 분석 방법 중 본 연구에서 검토해 보지 못한 계층분석법(AHP)을적용하고 비교하는 분석방법 측면의 보완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분석방법의 다각화가 이루어진다면,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가중치 및 영향인자에 대한 새로운 구조 및 평가지표의 가중치를 정립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평가지표들을 적절히 활용한다면, 향후 어린이보호 구역 지정시 다양한 계층 및 요인을 반영하여 보다 합리적인 보호구역 지정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연구의 기간의 제약으로 인해 다음 사항을 향후 연구과제로 제시한다.
첫째, 어린이보호구역의 교통특성(주간선, 국지도로 등), 과토지이용 특성(주거, 상업, 공업지역 등)의 유형별 특성을 반영한 평가지표 개발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린이보호구역 우선순위 선정을 종합적이고 합리적으로 하기 위하여 새로운 평가 지표를 선행연구 고찰 및 전문가 설문, 그리고 네트워크분석법(ANP)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가중치를 산정한 본 연구의 결과는?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제1수준의 가중치 분석결과 시설측면, 이용자측면이 전체 가중치의 약 65%를 차지함으로써 어린이보호구역의 주체인 이용자와 어린이들을 보호하거나 방해할 수 있는 시설측면에 대한 부분이 가장 높은 우선 순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제2수준의 가중치 분석결과, 제1수준과 유사한 형태의 측정지표들의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시설관리, 통학로, 주변 환경, 안전시설, 감속시설들이 약 72% 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통학로 주변의 어린이를 보호할수 있는 안전 및 감속시설과 함께 통학로주변의 광고물 정비와 같은 환경을 정비 및 개선해주는 것이 가장 높은 우선 순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변 환경과 같은 정성적인 지표가 3순위로 중요한 평가지표인 것으로 나타나 정량적인 시설지표와 함께 통학로 주변의 환경을 고려하여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최근(2007, 2008년)의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사업에 각각 약 1,800억 원 이상의 예산을 투입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 측면에 있어서는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판단되는가?
이는 최근(2007, 2008년)의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사업에 각각 약 1,800억 원 이상의 예산을 투입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 측면에 있어서는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문제점은 어린이보호구역의 개선사업 우선순위 선정이 효율적으로 운영되지 못하며, 우선순위 선정시 다양한 계층과 정성적인 측면의 평가지표 개발에 따른 종합적 평가지표의 적용이 미흡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보호구역 신규지정 및 확대에 있어 객관적인 우선순위 선정을 판단할 수 있는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평가지표 개발시 선행 연구의 정량적 및 정성적인 평가지표를 종합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향후 어린이보호구역 평가 지표 개발에 있어서 무엇을 반영한 개발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는가?
첫째, 어린이보호구역의 교통특성(주간선, 국지도로 등), 과토지이용 특성(주거, 상업, 공업지역 등)의 유형별 특성을 반영한 평가지표 개발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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