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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지이용 특성별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사업의 교통사고 감소효과 분석
The Effects of a School Zone Improvement Project on Crash Reduction Regarding Land Use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6 no.3 = no.102, 2008년, pp.109 - 117  

이수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정도영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도경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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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주변 통학로에서의 어린이 안전을 증진시키기 위해 실시된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사업은 2007년도를 마지막으로 1단계 개선사업이 종료되고 2008년부터 2단계 개선사업이 시작된다.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사업에는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기 때문에 2단계 사업에 앞서 1단계 사업을 대상으로 개선사업의 효과를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서울 경기)에 위치한 601개소의 어린이 보호구역을 대상으로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사업이 교통사고 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교통사고 감소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비교그룹을 이용한 사전 사후분석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어린이 보호구역별 교통사고 자료는 경찰청의 TAMS 자료로부터 수집되었다.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우선 601개소 어린이 보호구역 전체를 대상으로 개선사업의 교통사고 감소효과를 평가했으며, 그 다음으로 어린이 보호구역이 위치한 지역의 토지이용 형태에 따라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한 후 각각에 대해 사고감소효과를 평가하였다. 분석결과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사업을 시행한 지역은 개선사업을 시행하지 않은 지역보다 교통사고 발생건수가 전체적으로 합해서 약 10건 정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고 감소율은 약 39%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토지이용 특성별로 분석한 결과 주거지역, 아파트 지역, 주상복합지역의 사고감소 건수는 각각 2.41건, 3.8건, 0.5건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2단계 개선사업 시행 시 획일적인 개선사업보다는 토지이용 특성별로 맞춤형 개선안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점별 특성에 맞는 개선방안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irst phase of School Zone Improvement Project introduced to enhance the safety of school-routes were completed by 2007 and the second phase of the project will be continued from 2008 to 2012. Since a huge budget is required for the project, there is a need to evaluate how many child-related c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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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비교그룹을 이용한 사전 · 사후 분석을 통하여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사업이 교통안전에 미치는 효과를 정량적으로 평가해 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부변화 요인과 교통사고 변화의 일반적인 추세를 고려하고 교통사고 분석의 오류를 방지하기 위하여 비교그룹을 이용한 사전 · 사후 분석방법을 통해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사업의 효과를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사업의 교통사고 감소 효과를 전체적으로 평가해 본 후 어린이 보호구역이 위치한 지역의 토지이용 특성별로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사업의 효과를 평가해 보고자 한다. 어린이 보호구역의 효과 평가에 대한 대부분의 기존 연구는 설문조사 및 현장조사를 통한 정성적 평가만이 주를 이루었는데(엄상미, 2003; 교통안전공단, 2004; 원광희 · 박정순, 2005; 김영현, 2006),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업의 효과를 좀 더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 사업시행에 따라 교통사고가 정말 감소했는지, 만약 감소했다면 어느 정도 감소했는지를 사전 · 사후분석을 통해 정량적으로 평가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사업의 효과를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하여 평가하였다. 첫째, 2005년도에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사업이 시행된 251개교와 시행되지 않은 350개교를 각각 분석대상과 비교대상 그룹으로 설정하여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사업의 효과를 전체적으로 평가하였다.
  • 어린이 보호구역의 효과 평가에 대한 대부분의 기존 연구는 설문조사 및 현장조사를 통한 정성적 평가만이 주를 이루었는데(엄상미, 2003; 교통안전공단, 2004; 원광희 · 박정순, 2005; 김영현, 2006),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업의 효과를 좀 더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 사업시행에 따라 교통사고가 정말 감소했는지, 만약 감소했다면 어느 정도 감소했는지를 사전 · 사후분석을 통해 정량적으로 평가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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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단순사고건수 비교방법의 단점은? 단순사고건수 비교방법의 경우 계산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단순히 사전 · 사후기간 동안 발생한 사고건수만을 비교하기 때문에 우연히 발생한 사고도 포함하여 비교하는 오류를 범하기 쉽고 평균으로의 회귀(Regression to the mean) 문제가 존재한다.
사전 · 사후분석 방법은 무엇인가? 사전 · 사후분석(Before-and-After Study) 방법은 시설물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고 있는 방법이다. 사전 · 사후분석 방법은 개선사업이 시행되지 않았다는 가정 아래 예측된 사고건수와 사후 기간동안 실제 관측된 사고건수를 비교하여 효과도를 추정하는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4가지 방법론이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다(Hauer, 199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경찰청(2004-2006), "어린이 교통사고 자료(TAMS 자료)" 

  2. 교통안전공단(2004), "교통사고 증감원인 분석 대책연구" 

  3. 김영현(2003), "어린이 보호구역 실태 분석에 따른 개선방안", 한밭대학교 석사논문 

  4. 김채만.김정은(2006), "경기도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사업 효율화 방안", 교통기술과 정책, 제3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144-156 

  5.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2007), "교통사고통계" 

  6. 신동철.김화무.최동호(1998), "어린이 보호구역의 문제점 및 대책에 관한 연구 (광주광역시 남구를 중심으로)", 제34회 학술발표논문집, 대한교통학회, pp.312-322 

  7. 엄상미(2003), "어린이 보호구역 교통사고 실태분석에 따른 안전대책에 관한 연구", 한밭대학교 석사논문 

  8. 원광희.박정순(2005), "충청북도 어린이보호구역 개선방안 연구", 충북개발연구원 

  9. 정도영.김도경.이수범(2008), "통학로 특성에 따른 어린이 보호구역의 효과 평가", 서울도시연구 제9권 제1호, pp.1-13 

  10. 행정자치부(2004), "어린이보호구역 및 지방관리 위험도로 구조개선 사업 발전방안" 

  11. Clifton, K. J. and K. Fults(2006), "Role of Environmental Attributes in Explaining Pedestrian-Vehicular Crashes near Public Schools", TRB 85th Annual Meeting 

  12. Gates, T. J., H.G. Hawkins, and R.T. Ewart(2004), "Effectiveness of a Rear-Facing Flashing beacon in School Speed Limit Sign Assemblies", Presented at the TRB 83rd Annual Meeting 

  13. Hauer, E.(1997), "Observational before-after studies on road safety", Pergamon 

  14. NHTSA(2006), "Demonstration of Automated Speed Enforcement in School Zones in Portland", Oreg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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