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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6 no.2, 2009년, pp.9 - 22
조항웅 (서울산업대학교 철도경영정책학과, (주) 대신기술단) , 한웅구 (성남시 교통기획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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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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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versal Design은 어떤 개념인가? | Universal Design은 ‘교통약자를 포함한 모든 시민이 편리하게 버스, 도시철도 등 교통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디자인 및 환경 구축’의 개념으로 교통약자를 포함한 시민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통환경으로 구축한다는 계획으로 향후 교통관련시설에 설치되는 시설물은 교통약자를 포함한 일반시민이 이용할수 있는 시설물의 Design 개선이 필요하다. | |
교통약자의 접근권 보장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고령화 등으로 교통약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교통약자의 이동권 증진을 위한 체계적 시스템 마련이 절실하며, 또한 편의증진법은 현재 정착단계에 이르는 시점이지만 여객시설․교통수단 등에 대한 종합적인 고려 없이 개별적으로 추진됨에 따라, 이동편의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못하는 문제점이 발생하였으며,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국가역할 재정립과 새로운 정책수립 요구가 증대됨으로서 장애인, 노약자, 임산부 등 교통약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이동편의 활성화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 | |
장애인의 접근권 보장을 위해 제정된 우리나라의 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 장애인의 접근권 보장에 대한 세계적 관심고조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1997년 『장애인․노약자․임산부등의 편의증진보장에 관한 법률(이하 편의증진법)』이 제정되어 도로, 공원, 공공건물 및 공중이용시설, 공동주택, 교통수단, 통신시설, 기타 장애인 등의 편의를 위하여 편의시설의 설치가 필요한 건물․시설 및 그 부대시설에서 장애인에게 접근권을 부여하였고, 교통부문에서도 이동성 확보를 위한 각종 시설정비가 법적근거 하에 추진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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